남편앞에서 자해합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중독|결핍|학대]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남편앞에서 자해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크리스탈리빙수
·2달 전
남편이랑 싸우면 내자신을 때립니다. 얘를 들어서 싸대기 머리때리기 그냥 내자신을 때립니다. 이유는 내 자신을 싫어서 이지 남편때문에는 아닙니다. 내자신을 때리면 그 흥분이 가라앉아서 입니다. 싸우는 이유는 사소한거고 <청소,돈,시댁,친정,말투> 남편이랑 대화하면 답답하고 왠지 내 자신이 잘못된사람 죽일년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내자신을 때릴때 하는생각은 <***아 이인간을 만나서 니업보다> 하면서 때립니다. 내자신을 때리는거 보고 남편은 <*** 또 저러네 이러고 ***인가 너 계속 그러면 장인어른한테 이른다 옷입어 ,정신병원 가게 > 심하면 저를 때립니다. 근데 남편한테 맞으면 내 자신이 흥분이 가라앉고 좋습니다. 왜냐면 저 맞을년이거든요 그러면 진정이 되고 이상합니다... 솔직히 자해습관 고치기싫습니다 이미 중독이라고 해야하나 화나거나 억울할때 내 자신을 때리면 이상하게 좋아요.. 고쳐야 하는거 맞죠? 전 남편만나고 인생 망했다 생각해요 남편 만나기 전에는 뚱뚱하지 않았고 이뻣고 주위 사람들이 하는말은 웃는게 이쁘네요,미인이시네요 였는데 요즘은 그 소리도 못듣고 남편은 나를 가둡니다 남편은 친구도 없고 항상 집에서 티비보면서 소주먹고 하루도 안먹은적 없었고 일끝나면 항상 옆에서 앉아서 저는 술을 좋아하지 않으니 안먹고 음식만 먹고 티비만 봅니다. 남편은 쉬는날이면 아침에 눈 뜨자마자 소주 먹습니다. 내가 그러지마라 해도 소용없습니다 어떻게 해야할지도 모르겠고 화장실에서 담배 펴도 뭐라 못하겠습니다. 그러지마라 그게 내가 할말이고 부부관계? 안합니다 성욕이 없습니다. 섹스 하는것보다 자위하는게 더 좋아하는거같고 자위를 대놓고 하는게 아니라 나없을때 거이 매일하는거같습니다. 그냥 제가 뚱뚱하고 그러니 하기 싫은거죠, 차라리 바람을 폈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많이하고. 그러다가 이남자 불쌍하다 라는 생각도 하고 그치만. 그래도 남편이 좋습니다. 이유는 하나 이남자가 행복한 표정 지을때 좋아요, 이관계를 어떻게든 극복하고싶고 좀 변했으면 좋겠다 남편말투 ,알콜중독 이 두가지만 고쳤으면 좋겠어요 친구들한테 소개를 못시켜줘요 남편 말투 행동 때문에 친구들이 저한테 말하면 니 남편 뭐가 좋아서 결혼했어? 너가 너무 오냐오냐 하는거 아냐? 남편이 너한테 너무 막대하는거 같아 언제 회식을 하고 집가는길 술기운에 남편한테 전화해서 나 데려와달라 했는데 직장 상사 앞에서 야 ㅇㅇㅇ<이름>하면서 소리를 지르더라고요 그러고 직장상사가 남편분이 ㅇㅇ씨가 술 먹어서 화난거같네 라고... 근데 저 그때 취하지도 않고 그렇게 늦은 시간도 아니였습니다 저녁 9시? 그리고 화가나 왜그러냐고 그러지말라고 상사앞에서 소리지르면 좋겠어?이럴거면 오지마 라고 했더니 오히려 저한테 화내던군요 그 후엔 절대 내 지인 친구 소개 안시켜주고 지인 옆에 있으면 전화 안받습니다 . 어쩔수 없는 상황에서는 나가서 받습니다. 왜냐고요? 창피하니깐요 집에 있는시간보다 회사에서 근무하는시간이 더 좋아요 남들은 집에서 충전하고 회사간다는데 전 오히려 반대 회사에서 충전하고 집에서 에너지 소비합니다. 회사에서는 착하고 일잘하는 사람이고 집에서는 멍청하고 못생긴 사람 동창 친구들 만나면 너 변했다. 얘전에는 대가리 꽃밭 사차원 맨날 웃는얘 였는데 웃음기 없고 말없는 차분한얘로 됐다고 성격 변했다는소리 많이 듣습니다. 저도 느껴요 , 과거 사진보면 웃고있는 사진밖에 없거든요 요즘 어떻게 웃었지?얘전애는 어떻게 그렇게 긍정적이였지? 모르는사람들이랑 어떻게 친해지고 인싸였지?이남자랑 만난지 6년사이 무슨일이 있었지? 이남자 만나고 금전적으로 힘들고 살찌고 웃음기 없어지고 우선 ..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어요 남편과 헤어지기는 싫고 어떻게는 보안되었으면 좋겠고 남편도 같이 부부상담 받자고 하고싶지만 화낼거같고 그리고 금전적으로 부담되고 우선 제자신을 먼저 살고싶어요 자존감도 찾고싶고.... 둘중 뭐가 먼저일까요?
남편알콜중독가스라이팅부부관계자해자존감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효진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공동의존 관계로 살고 계신 마카님께
#공동의존
#알코올중독
#가정폭력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정효진 상담사입니다.
📖 사연 요약
결혼하기 6년 전까지만 해도 주위 사람들이 마카님을 보며 미인이라는 말을 할을 정도로 예쁘고, 날씬하고, 잘 웃는 사람이었군요. 그런데 결혼 후 남편으로부터 사랑과 존중을 받지 못하고 경제적으로도 힘들다 보니 웃음기가 사라지고 매일 술을 마시는 남편 기분을 맞추려 곁을 지키는 아내가 되려다 살이 많이 찌게 되셨나 봐요. 화장실에서 담배 피지 마라는 사소한 말조차도 지켜주지 않고 소통조차 되지 않다 보니 결혼생활에 대한 절망감이 크셨을 텐데요. 이 모든 비참한 현실의 시작은 마카님의 잘못된 선택에서 시작된 것이라 정의하게 되었던 것 같아요. 그래서 극복되지 않는 무력한 상황일 때마다 마카님 자신을 처벌하고 계시기에 안타까운 마음입니다.
🔎 원인 분석
“남편이랑 싸우면 내 자신을 때립니다.~이유는 내 자신을 싫어서 이지 남편 때문에는 아닙니다. 내 자신을 때리면 그 흥분이 가라앉아서 입니다.~근데 남편한테 맞으면 내 자신이 흥분이 가라앉고 좋습니다. 왜냐면 저 맞을 년이거든요.~그래도 남편이 좋습니다. 이유는 하나 이 남자가 행복한 표정지을 때 좋아요, 이 관계를 어떻게든 극복하고 싶고 좀 변했으면 좋겠다.”라고 마카님께서 쓰셨는데요. 안타깝게도 마카님께서는 남편분을 향해 양가적인 마음으로 대하고 계신 듯싶어요. 나를 존중해 주지 않는 미운 마음과 매일 술에 의존하면서 살고 있는 남편을 돕고 싶다는 두 마음이 공존해 있으세요. 그런데 문제는 이 모든 원인의 책임을 마카님 자신에게 돌리고 있으세요. 한마디로 남편에 대한 구원 환상의 마음으로 남편을 6년 동안 사랑하며 내조했지만 마카님께서 기대하는 변화는 일어나지 않았고, 사랑조차도 받지 못하고 있다는 깊은 좌절이 마카님을 향해 분노하며 자기 자신을 학대하고 있어요. 이 모습은 중독의 문제를 안고 있는 가족들에게서 나타나는 공동의존 관계의 일반적인 모습이기도 합니다. 공동의존성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중독의 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의 행동, 결핍, 감정, 욕구 등 그 사람의 운명에 대해 자신이 책임을 져야 한다는 구원 환상에 사로잡혀 있습니다. 그래서 상대방이 원하지도 않는 도움을 주려 한다든지, 상대방의 문제를 해결해 주려고 한다든지 등의 '충동적 돌봄'의 행동을 보이는데요. 그러한 도움의 결과가 좋지 않으면 자기 자신에게 화가 나고 더불어 자신이 배려한 것만큼 상대방이 나를 배려해 주지 않기에 깊은 허무감을 느끼게 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그렇다면 어떻게 공동의존 관계에서 벗어나 건강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을까요? 첫째, 중요한 타인의 문제 행동에 과한 책임의식을 갖지 않고 자신의 삶에 집중하기 중독의 문제를 안고 있는 사람은 의존적 성향이 강하고 무책임한 모습을 보이곤 합니다. 이때 공동의존 성향이 있는 사람은 그들의 책임을 자신의 일인 양 지나친 돌봄의 행동을 보이는데요. 이 행동은 중독의 문제를 안고 있는 사람의 회복을 돕는 것이 아닌 중독의 문제를 더 강화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그러므로 과한 책임의식에서 벗어나 자신의 삶에 집중하였으면 좋겠습니다. 둘째, 서로 각자의 자율성을 존중하고 안전한 거리(관계 거리)를 유지하기 건강한 가족체계는 가족 간에 지나치게 밀착하지도 않고 반대적으로 방치하지도 않습니다. 가족 간의 안전한 관계 거리를 유지하며 서로의 자율성과 개성을 존중해 줍니다. 그러므로 마카님께서도 남편이 선택한 행동에 스스로 책임지도록 하고 관계 거리를 유지하면 좋겠어요. 셋째, 자기 자비의 마음으로 자신을 용서하고 사랑하기 공동의존 성향이 있는 분들 대부분이 자존감이 매우 낮습니다. 그래서 자기보호를 하지 못하고 건강한 사랑을 주고받는 것 또한 어렵습니다. 중요한 타인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한 희생과 헌신에만 집중하며 정작 자기 자신에게는 매우 냉소적입니다. 이 모습은 결국 중요한 타인으로부터 무시를 당하게 되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넷째, 자조모임에 참여하여 회복에 대한 동기를 강화하기 우리나라는 중독의 문제를 가지고 있는 분들과 가족들을 위한 자조모임이 지역별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알코올 중독 자조모임은 AA라고 하는데요. 알코올중독 전문병원 내에서 자조모임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마카님께서 사시는 지역 알코올 전문치료병원에 문의하여 참여하시면 좋겠습니다.
무엇보다 마카님께서 왜 타인의 고통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사람이 되었는지 자신에 대한 알아차림의 과정이 필요해요. 내가 어떤 사람인지 마카님 자신에 대해 좀 더 이해하는 시간을 갖고자 하신다면 언제든지 마인드카페를 통해 도움받으시면 좋겠습니다. 마카님의 행복을 진심으로 소망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