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언과 폭설을 잊는법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스트레스|화병]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폭언과 폭설을 잊는법
커피콩_레벨_아이콘송주불냉면
·2달 전
직업 특성상 종종 폭언, 폭설을 듣는데요. 이게 일이라는걸 알고, 저 사람들은 나를 잘 모르니깐, 내가 아니라 일하는 나, 그니깐 뭔가 일하는 부캐인 나를 욕한다고 생각하곤 했는데요. 이젠 잘 안되는것 같아요. 자주 울고 우울해지고 명치가 너무 답답해서 한숨이 나와요. 찾아가서 죽이고 싶다는 상상을 많이 해요. 어릴때 분노 조절때문에 심리상담 몇번 받아봤고 해서 뭔가 머리로는 어떻게 벗어나는지 알겠는데 마음이 안따라와서 잘 웃는 제가 그리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승욱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폭언으로 힘들어하는 마카님에게
#폭언
#직장내괴롭힘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가 김승욱입니다. 사연글로 통해 이렇게 인사드립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 폭언을 난무한 환경에서 근무를 하신다고 하시네요. 정말 쉽지 않은 상황이시네요. 이에 스스로 그 폭언은 나를 향한 것이 아니다. 부캐인 나를 욕하는 거다라는 식으로 생각을 하셨던 같아요. 하지만 이 방법도 한계를 넘으셨네요. 울음이 터지고 명치의 답답함이 몰린다고 말씀 주시네요. 정서적 어려움이 몸의 증상으로 나타나고 있으신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증상적으로는 신체화장애를 겪고 있는 것으로 생각이 된답니다. 한때 한국에서는 이러한 증상을 화병이라고 부르기도 했답니다. ‘가슴에 뭔가 치밀어 오른다’는 말은 자주 들어봤을 거예요. 한국의 많은 여성분들께서 ‘얼굴에 열이 난다’며 가슴이 답답하고 소화가 안 되는 불편함을 호소하기 하고요. 신체화가 지속되면 우울감으로 나타날 수도 있답니다. 정신적·사회적 요인으로 환자 개인이 책임져야 할 어려운 일을 당하였거나 혹은 분노를 제대로 표현할 수 없을 때, 큰 스트레스를 받아 발생할 수 있는 증상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신체화 장애는 적절한 치료를 시작하지 않을 시 만성화로 이어질 수 있고 증상이 점점 심해지면서 환자의 삶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어 치료가 꼭 필요하답니다. 적절한 치료를 받을 시 증상을 경감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전보다 나은 일상으로 회복할 수 있으므로 증상이 있을 시 의료진을 찾아 정확한 진단과 그에 따른 맞춤 치료를 받는 것이 좋아요. 특히 마카님께서 감정을 억압하시는 것 같아요. 이 폭언이 나의 부캐에 의한 폭언이라 생각하면서 말이죠. 하지만 그때 느낀 감정은 나의 감정이랍니다. 감정을 억압하면 스트레스가 높아지면서 질병에 맞서 싸우는 신체의 방어체계가 무력화된답니다. 억압이란 감정을 의식에서 분리해 무의식의 영역으로 내쫓는 일인데, 이때 면역체계도 통제력을 상실하게 된다는 것이죠. 우선, 폭언이 정도가 지나치고 직장 내 괴롭힘으로 판단될 정도라 생각하신다면 자료를 모으시고 법적인 도움을 받는 것도 방법일 것 같아요. 정서적인 어려움을 스스로 조금이라도 벗어나기 위해서라면 지금의 마음을 글로 적어보시는 것은 어떤가 싶어요. 그때의 나의 감정을 알아치라고 글로 표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
이러한 과정이 너무 힘들고 괴롭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셔도 좋답니다. 마인드카페를 이용하셔도 좋고요. 대면상담 서비스를 받으셔도 도움이 될거라 생각해요. 용기 잃지 마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소소88
· 17일 전
폭언은 신고가 안될까요? 대응 매뉴얼도 있고 여러가지 있는거로 알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