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고작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우울증|고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내가 고작
커피콩_레벨_아이콘아름드리호야
·2달 전
내가 고작 이런 일들로 힘들어해도 되는 게 맞는 걸까. 이런 일들로 우울증에 걸려도 되는 걸까. 나보다 더한 환경에서 사는 사람들이 힘들어야 걸리는 게 우울증인데, 그보다 나은 사람인 내가 우울증에 걸려도 되는 걸까. ... 내가 너무 못나보이는데, 괜찮은 건가?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고주연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힘들어해도 괜찮습니다.
#우울증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고주연상담사입니다. 마카님의 사연글을 읽고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답변을 드립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이 우울증이나 힘들어하는 것에 대해서 있는 그대로 느끼기보다 이것이 맞는 것인지 혼란스러운 마음에서 사연을 작성해주신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사연 글을 봤을 때 마카님께서는 자신이 느끼고 있는 고통이 타당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고통은 주관적인 느낌인 것인데 맞고 틀린 것이 있을까요? 마카님이 그 힘듦을 느끼고 있다면, 우울하다고 느낀다면 그 느낌은 틀린 것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현재 자신이 느끼고 있는 고통이 맞는 것인지 아닌지 생각하기보다 자기 자신에게 '나는 지금 매우 힘들구나'라고 인정해 주시고 또 가능하다면 조금씩 표현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 힘듦을 충분히 받아들이고 나 자신에게도 위로를 해주다 보면 회복의 기간이 오기도 할 것입니다. 자신의 고통을 인정해주고 회복의 기간을 충분히 보낸다면 같은 상황이 오더라도 전보다는 조금 더 견딜 수 있을 정도로 그 고통의 크기가 줄어들 수 있을 것입니다.
혼자서는 여전히 내가 느끼는 것이 맞을까 하는 생각으로 혼란스럽다면 마카님이 믿을 수 있는 사람과 이 고민을 나누면서 공감을 받으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혹시 주변에 이 얘기를 꺼내는 것이 어렵다면 전문가와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