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관계 고민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죄책감|바람]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친구관계 고민
커피콩_레벨_아이콘걷고있는펭귄
·2달 전
제가 초등학교일때 싸운친구가 있어요.. 제가 그 친구와 싸우기전 다툼이 있었는데 그것땜 앙금이 남았는지... 다음날 화장실에서 절교라는 단어를 썼는데 그 친구가 제가 그 말을 쓴걸 듣고 와서 울더군요.. 그때 그 아이의 마음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제가 밉고 죄스러워서 밤마다 웁니다.. 조금만 생각을 가다듬고 말했으면 일어나지 않았을 일인데 그 친구의 마음에 상처를 준 자신이 미워요.. 그때 절교란 단어를 덜 친해진다로 왜 생각했는지.. 그날 선생님께서 사실을 아신후 제가 그 아이에게 사과를 했어요... 그 이후로 그 친구는 저를 보기 싫어하더군요.. 제가 밉고 싫나봐요.. 그 아이의 선택을 존중해줘야 할까요.. 제가 다시 다가가서 미안하다고 해야 할까요...
고민상담감정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친구의 마음이 궁금한 마카님에게
#친구
#감정
#후회
#연락고민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이 고민을 풀어가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글을 남깁니다.
📖 사연 요약
초등학생때 친구와의 다투었던 일이 마카님 마음에 남아 있군요. 당시 마카님도 마음이 상한 것에만 집중되어 절교라 썼던 것인데 그 부분을 친구가 보고서 사이가 멀어지게 되었네요. 이후 사과는 했지만 사이는 점점 멀어지고 그 친구 마음을 잘 헤아리지 못한 것만이 자꾸 떠오르네요. 지금에서 다시 회복을 위한 시도가 필요할지 어떻게 할지 고민이 되어 글을 남겨준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제대로 이해못한 자신이 밉고 죄스러워 밤마다 운다고 했는데요. 이후로 마카님에겐 어느 정도의 시간이 흘렀는지, 현재 마카님의 나이는 어떻게 되는지 궁금해요. 초등학교일때라는 부분을 언급한 걸 보면 그래도 꽤 시간이 흐른 듯 한데 지금도 여전히 그만큼의 고통이 느껴진다면 너무 괴롭고 지치는 마음도 들 것 같아요. 상처가 시간이 지나서 나으면 지금의 다른 일상생활에 지장이 되지 않지만 여전히 아프고 힘들다면 뭔가 하려 할때마다 그 상처가 떠올라 방해가 될 수 있지요. 그것처럼 그때의 친구관계에 대한 어려움이 지금의 마카님에게 다른 관계 등에서 영향을 받고 있는건 아닌지 살펴보는 것이 필요할 것 같아요. 만약 지금에서도 힘든 부분이 있다면 그때의 기억이 더 잘 떠오르고 더 죄책감이 들면서 다른 관계에서 뭔가 할때마다 발목이 잡히는 느낌이 들 것 같아요.
💡 대처 방향 제시
친구가 마카님을 보기 싫다고 한 이후론른 어떻게 보냈을까요? 여전히 같은 학교를 다니고 있고 마주할 기회가 있다면 그 가능성 때문에도 먼저 위축되는 마음이 들 수 있지요. 그리고 그런 기회는 그 친구에게도 이전의 기억이 떠올려 불편해질 수도 있을 거에요. 때문에 마카님과 친구 모두를 위해서 지금에서 어떻게 하면 좋을지 다시 이야기를 꺼내보는 것도 한 방법일 것 같아요. 당시에 무슨 마음이었고 친구 마음이 어떠했을지 짐작되는 면과 마카님에게 어떤 바람이 있는지를 전해보는 거에요. 다만 마카님은 이전의 기억과 감정을 유지해오면서 더 그 감정이 커진 반면에 그 친구에게는 그 경험이 어떻게 남아있을지를 알 수가 없지요. 그동안 다른 소식이나 연락이 없었다는건 그 친구에게는 그냥 흘려보내고 싶은 기억일 가능성도 있구요. 때문에 꼭 마카남이 기대하는 반응이 보여지지 않을 수 있으나 그러면서 그 친구에게는 여전히 보기 싫은게 맞구나, 혹은 사과를 더 해야하는 구나 라는 등으로 나름대로 정리되는 부분도 생길 거에요. 그러면서 지금에서 해야할 것, 할 수 있는 것을 생각할 기회가 생길 수도 있는만큼 마카님의 마음이 이럴까 저럴까 싶다면 그걸 해보는 것을 저는 추천하고 싶어요.
그 과정에 함께 머무름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마인드카페도 찾아주세요. 그럼 마카님의 일상이 좀더 편안해지기를 바라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gnizama
· 2달 전
다시 친구에게 사과할 수 있다면 사과하는 것이 좋겠지요 하지만 사과를 받아주느냐는 그 친구에게 달려 있기 때문에 어쩌면 당신의 진심이 친구에게는 닿지 않을 수 있어요 만약 그렇다고 해도 너무 스스로를 미워하지 말아요 이미 실수를 저질렀고 이를 바꿀 수 없다면 이번 일을 기억하면서 앞으로는 친구들에게 상처를 주지 않을 수 있도록 노력하면 돼요 친구에게 마음 깊이 미안한 마음을 가지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를 발판 삼아 성장하는 것도 중요하니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