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나를 가스라이팅 .. 하는 걸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내가 나를 가스라이팅 .. 하는 걸까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2달 전
주변에서 일어나는 사건 또는 같이 지내는 사람들의 어두운 표정과 한숨에 움찔,위축 반사적으로 나 자신을 돌아보며 제 탓을 해요 부당하다고 느끼는 사건들에 화가 나다가도 또 곰곰히 생각해보면 다 제 부족같아요. 그 사건이나 그 사람들의 행동들엔 다 이유가 있을거라고 생각하며 그럴 수 있다고 하면서 제 자신을 다독이고 저의 처신을 탓하며 불편함,분노를 꿀꺽꿀꺽 삼켜요. 마치 제가 저를 가스라이팅 하는 것 같아요. 착하지도 그렇다고 못돼먹지도 않은 애매한 제가 저를 참 힘들게 해요. 인정받고 싶은 마음이 참 큰데, 그 인정 내가 나한테 해주면 되는데.. 참 별나디 별난 저는 자꾸 저의 부족한 점만 숨은그림찾기처럼 쏙쏙 찾아내네요. 어떻게 하면 제탓이오 그만하고 내가 나를 인정하고 아껴줄 수 있을까요? 그 첫 발자국 어떻게 시작할 수 있을까요?
감정치유속마음위로고민상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서영근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마카님이 남들에게 하듯이 똑같이 자신을 대하며 어떨까요?
#자기탓
#부정적자기대화
#긍정적자기대화
#심리코칭
#심리상담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심리코치 서영근 입니다.
📖 사연 요약
<주변에서 일어나는 사건 또는 같이 지내는 사람들의 어두운 표정과 한숨에 움찔, 위축 반사적으로> 마카님 자신을 탓하는 경향이 있다는 말씀이군요 그래서 스스로를 아끼고 인정할 수 있는 첫걸음에 대해 고민이군요.
🔎 원인 분석
<그 사건이나 그 사람들의 행동들엔 다 이유가 있을거라고 생각하며 그럴 수 있다고> 말씀했는데 이 방법 즉, 다른 사람을 이해하는 이 방법을 마카님 자신에게 적용하는 것이 첫걸음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 자신의 부족한 부분에 초점을 두고 자기 탓을 하는 패턴은 마카님 자신도 모르게 형성돼 자동적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짐작이라 틀릴 수도 있습니다만 아마도 어린 시절 주변에서 마카님 탓을 많이 했거나 혹은 마카님 잘못을 인정했을 때 강하게 인정 받았던 경험이 있거나 그런 경험에서 지금의 패턴이 만들어지고 작동돼 오다 보니 이제는 거의 자동적으로 마카님 자신을 탓하고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런 마카님 자신에게 마치 친한 친구를 대하듯이 ‘그렇게 내 탓을 수밖에 없었겠다!’ <자기이해> ‘그래서 참 많이 힘들었겠다!’ <자기연민> ‘그리고 어떻게 해야할 지 몰라서 복잡한 마음이겠네!’ <자기공감> ‘그럼에도 참 애를 많이 썼네!’ <자기칭찬> ‘이런 나를 모르고 내가 탓을 많이 했네, 나에게 미안하네!’ <자기사과> ‘이제는 내 탓을 멈추고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필요한 것은 뭘까?’ <자기조언> 위에서부터 순차적으로 충분히 하나씩 해 보시면 원하면 변화를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기존에 형성된 패턴은 쉽게 변화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혼자서 극복해 나가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만약 그런 생각이 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실 것을 제언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