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대 간호신입학 vs 4년제 영어학과 재입학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자퇴|편입]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전문대 간호신입학 vs 4년제 영어학과 재입학
커피콩_레벨_아이콘비이지kk
·2달 전
하위 지거국 4년제 분캠 영어학과 다니다가 자퇴후 반수, 삼수 해서 전문대 간*** 입시를 마무리 지었습니다. 근데 전문대 간호에 신입학하는게 맞을지 4년제 영어학과에 재입학하는게 맞을지 몇날 며칠 고민됩니다. 과거에 하도 후회를 많이해서 이젠 후회하지 않는 선택을 하고싶은데 늘 선택이 어렵네요. 간호를가면 편입시 지원대학에 제한이 걸리지만 편입을 성공할 보장도없고 한학기 비지도 않으니 안정적이라는 장점이있고요, 영어학과를가면 4년제다보니 복수전공등 다양한 경험이 가능하고 편입지원시 걱정없이 지원 가능하지만 2학기때 재입학이다보니 한학기 빈다는것, 그때 공백을 채우는거에 대한 부모님의 저에대한 신뢰도가 바닥이라는것, 2학기 재입학 불가시 강제 사수라는것. 매우고민됩니다.. 아무나 조언부탁드려요 ㅠㅠ
진로고민조언전공적성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박상근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진로고민중인 마카님에게
#조언
#진로고민
#적성
#전공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전문상담사 박상근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의 사연을 잘 읽어보았습니다. 현재 4년제 분캠 영어학과를 다니 던 중 자퇴후 삼수를 해서 전문대 간호학과로 입학을 하셨군요. 아마 아직은 입학 전이신 것으로 보이는데 전문대 간호학과로 그대로 입학을 하는게 맞을지 아니면 4년제 영어학과(과거에 다니던 곳)에 재입학을 하는게 맞을지 고민중이신것 같습니다. 간호학과를 가도 장단점이 있고 영어학과를 가도 장단점이 있어 쉽게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계시는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일단 마카님께서 이렇게 고민이 많이 되는 것은 역설적이게도 새로 합격한 간호학과를 갈지, 이전에 다니던 영어학과로 돌아갈지에 대해서만 고민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무리 살펴 보아도 어떤 길을 선택하던 장점과 단점이 둘다 존재하기 때문에 딱 (이것이 더 좋다!) 라는 확신이 들지 않으니까요. 이 상황에서 두 가지를 가지고 계속 재고 있어보아야 답은 나오지 않고 오히려 마음의 괴로움만 더 커지리라 생각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따라서 지금은....간호학과를 가는 것이 좋으냐, 영어학과를 가는 것이 좋으냐 라는 단순한 질문을 넘어서서 마카님께서 궁극적으로 가고자 하는 길이 무엇이냐? 라는 질문을 던져보는 것이 필요할것 같습니다. 마카님께서 올려주신 사연을 보니 간호학과로 입학을 한 후에 편입을 생각하고 계시는 것 같고, 영어학과도 복수전공을 생각하고 계시는 것을 보면 간호학과던 영어학과던 마카님께서 최종 목표로 하는 전공이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면 마카님게서 최종적으로 전공하고 싶은 분야는 어떤 분야인지요? 가장 중요한 것은 간호학과, 영어학과가 아니라 마카님이 최종적으로 전공하고 싶은 분야가 무엇인지 인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 전공으로 가기 위한 발판으로 삼고 있는 것이 현재 고민중인 학과이고요.. 간호학과와 영어학과는 완전히 다른 분야이기 때문에.. 마카님께서 이과 체질이신지, 문과 체질이신지부터 확실히 이해하셔야 하고 또한 내가 최종적으로 가고자 하는 학과는 간호학과와 영어학과 중 어디에 더 가까운지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마카님께서 최종적으로 가고자 하는 학과 역시 단순히 학과의 이름이나 학교만 보는 것이 아니라..졸업 이후에 마카님께서 그쪽 일을 정말로 하게 되었을 때 마카님에게 그 일이 잘 맞을지, 만족을 할지, 좋아할지 여부가 정말 중요합니다. 자신의 대학 전공과 전혀 관련없는 일을 하는 사람이 상당히 많으며 나중에 사회생활과 일을 하며 뒤늦게 내가 좋아하는 분야를 찾게 되어 다시 학교를 다니는 경우도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지금 마카님에게 필요한 것은 나 자신의 적성, 그리고 내가 최종 목표로 삼고 있는 전공이 나의 적성과 맞는지 여부, 졸업 이후 실제 관련분야 일을 할 때 나의 만족도와 미래의 전망 등을 입체적으로 살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나 지금 대한민국은 굉장히 빠른 속도의 인구감소와 상상할 수 없을 정도의 빠른 속도로 발전하는 AI 기술 때문에 마카님께서 대학교 졸업 이후 직업을 갖게 될 때 정말 큰 산업구조의 변화를 맞닥뜨리게 되실거에요. 한 예로 지금은 교사라는 직업, 그리고 번역이나 통역가라는 직업에 대한 수요가 줄어들고 있어 실제 대학교에서도 정원을 계속해서 축소하고 있는 중입니다. 따라서 영어학과를 가신다고 할 때 단순한 통번역이 아닌... 영어권 국가에 직접 진출하셔서 그곳의 문화를 교류한다거나 뭔가 다른 일을 하는 등 좀 더 큰 스케일로 생각해 보실 필요가 있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앞으로는 기술의 발전 속도가 너무 빨라 여기서 도태된다면 비록 전문가라 할지라도 직업을 갖기 어렵거나 직업이 있더라도 돈벌이가 굉장히 어려울 수 있으므로 사회의 변화에 대하여 예민하게 살펴보고 공부를 하시는 것이 꼭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이러한 부분들에 대한 고민을 마카의 전문가 선생님들과 함께 나누고 배우시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이 들어요. 그럼 마카님께서 단순하게 당장의 앞일만 보고 고민하는 것이 아니라 좀 더 먼 미래까지 내다 본 후에 현명한 선택을 하실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로니_아이콘
RONI
AI 댓글봇
BETA
· 2달 전
선택이 어려운 건 어려운 일이에요. 하지만 마음껏 고민하고 결정해보세요. 응원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