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폰 사용을 줄이고 싶은데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도파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핸드폰 사용을 줄이고 싶은데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2달 전
핸드폰이 없으면 뭘 해야할지 모르겠어요.. 저 핸드폰을 농담이 아니라 신체일부처럼 항상 가지고 다녀서 건망증도 심햐졌는데 핸드폰 대신 뭘로 대체할 수 있을까요
속마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핸드폰은 마카님에게 어떤 의미일까요?
#핸드폰
#도파민
#뇌에휴식을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이 고민을 풀어가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글을 남깁니다.
📖 사연 요약
핸드폰으로 인해 건망증이 심해지는 것 같아 조절해보려 하시는군요. 뭔가 대체할 거리가 필요할 것 같은데 무엇이 좋을지 고민이 되어 글을 남겨주신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이전에 전화는 누군가와 연락을 하는 것이 주 용도였지만 요즘은 게임, 쇼핑, 은행, 업무, 학습 등 다양하게 활용 범위가 늘어가면서 생활의 필수품으로 자리잡히게 되었지요. 특히 핸드폰을 사용하면서 느껴지는 만족감, 즐거움은 뇌의 도파민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을 더 많이 분비하게 되는데, 이때 도파민은 학습, 기억력에도 영향을 주게 된답니다. 따라서 과도하게 핸드폰을 사용하게 될 경우 마카님이 걱정하는 것처럼 사고하는 능력을 떨어뜨리면서 건망증이 더 심해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지요.
💡 대처 방향 제시
새로운 습관을 들이고자 할 때 그만큼 대체해줄 것이 없게 되면 계속 유지하기가 힘들어질 거에요. 마치 금연을 할 때 그냥 담배를 끊으려 하는 것보다 금연 보조제라던가 다른 활동을 할때에 더 도움이 되는 것처럼요. 때문에 대체제를 찾는 과정에서 먼저 핸드폰이 마카님에게 어떤 용도로 자주 쓰였는지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답니다. 게임 등의 취미생활이었다면 신체를 활용하는 운동 등의 활동을 늘려볼 수도 있을 거에요. 업무로서 사용하는 시간이 늘었다면 정해진 업무 외에는 가벼운 주제의 책을 보거나 그림을 그리는 등의 아날로그적인 활동의 시간을 가져보는 건 어떨까요? 핸드폰을 자주 오래 사용하게 되면 순간적인 자극에 뇌가 길들여지게 되어요. 때문에 핸드폰만큼 자극적이지 않은 활동을 할 경우 지루하게 느껴지고 뭔가 초조함이 느껴질 수도 있구요. 그러한 시간을 견딜 수 있도록 뇌에 휴식을 준다는 마음으로 2,3분정도 한 곳을 그냥 가만히 응시하는 습관을 갖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거에요.
현재 핸드폰 사용에 대한 나의 태도를 점검해볼 때에 어떤 대체제를 찾을지도 좀더 분명해질 수 있을 거에요. 그 과정에 함께 머무름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마인드카페도 찾아주세요. 그럼 마카님의 일상이 좀더 편안해지기를 바라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카프리기스
· 2달 전
저의 상황과도 매우 비슷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