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면할 준비가 필요한것 같아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공황|상담|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대면할 준비가 필요한것 같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Cristina김78
·2달 전
오늘 외부에 일정이 있어서 외출을 했지요 시작은 나쁘지 않았어요 일정마치고 함께 식사를 하는데 조금씩 조여오는 힘듬이 느껴지더군요 차도 마시면서 여유롭게 있으려고 노력했어요 집에 가려 대중교통을 이용하는데 타는 순간부터 호흡 조절이 안되고 어지럽고 방향감각이 떨어지더군요 손과발에 힘이 떨어지고 떨리기 시작하는데 주저 앉고 싶었어요 집에서 쉼을 가지고 있어서 잠깐 외출이 힘들지 않겠다고 생각했는데 오늘은 외부의 것들이 버겁고 힘들게 느껴지더라고요 외부의 대면이 어려운건지 나 자신을 대면하는게 힘든건지 잘 모르겠네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승욱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외출이 힘든 마카님에게
#공황
#인지치료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가 김승욱입니다. 사연글로 통해 이렇게 인사드립니다.
📖 사연 요약
외출 중 호흡 조절이 안되시고 조여 오는 힒듬이 있으셨네요. 그 자리가 매우 불편하셨겠어요. 그래도 티를 내지 않기 위해 정말 애를 쓰셨네요, 그러다 집으로 가기 위해 대중교통을 이용하다 손발이 떨리고 주저앉고 싶은 마음이 크게 다가오셨네요. 이에 외출이 더 힘들고 어렵게 느껴지시네요. 외부와 대면이 어려운 것인지 나 자신과의 대면이 어려운 것인지도 모르겠다 하시고요. 글로는 객관적 사실만 적으셨지만 당사자는 정말 공포스럽고 무서웠을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불안한 마음에 발생하는 공황은 패닉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특별한 이유 없이 일상에 지장을 줄 정도의 심한 불안 증상과 발작이 일어나는 경우를 말한답니다. 갑작스러운 가슴 두근거림, 호흡 곤란, 어지러움 등의 신체 반응과 함께 죽을 것 같은 극심한 공포를 느끼는 경우도 있고요. 마카님처럼 평소에 증상이 나타나지 않았음에도 외출 중 발작이 일어나지 않을까 하는 예기불안을 느끼게 되어 더 외출이 어렵게 다가올 수도 있답니다. 보통 자율신경의 균형이 깨지면서 공황장애 증상이 나타났다고 할 수 있어요. 스트레스 및 우울 불안이 자율신경에 영향을 줄수도 있고요.
💡 대처 방향 제시
인지치료적 접근을 하면 공황에 대처하는 방법 중 가장 중요한 것은 파국화 재앙화 사고를 교정하는 게 중요하답니다. 파국화의 사고는 한 번에 공황이 생기면 끝이다! 이 공황이 지속되면 나는 일상생활을 하지 못할 것이다.라는 것처럼 극단적인 생각의 인지 오류를 말해요. 이러한 인지 오류, 파국화의 사고들을 변환시키는 작업이 인지행동치료의 인지적 교정입니다. 파국화의 사고 외에도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인지 오류를 계속적으로 교정하거나 생각의 습관을 바꾼 후 해야 될 일은 '행동'입니다. 두렵지만 직접적 노출을 해 보셔야 해요. 예시로 대중교통을 타지 못하겠다라 식의 제한되는 상황이 있을 텐데, 부딪치는 과정을 진행하면서 자신감을 얻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 나아가 공황이라는 신체증상을 제대로 인식해야 합니다. 공황이라는 증상이 생기면 끝이다! 보다 그냥 자율신경계가 활성화되었다가 일시적으로 떨어질 수 있다고 별개로 인식해 주세요.
이러한 과정이 너무 힘들고 괴롭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셔도 좋답니다. 마인드카페를 이용하셔도 좋고요. 대면상담 서비스를 받으셔도 도움이 될거라 생각해요. 용기 잃지 마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Cristina김78 (글쓴이)
· 한 달 전
김승욱선생님의 따뜻하고 진심 어린 내용 고맙습니다 선생님께서 방향성을 알려주신것 같아서 아주 작은 몸짓이지만 실천하고 있습니다 두려움이 아직은 먼저 앞서지만 한걸음이 중요하다는 생각으로 해보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