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adhd를 엄마한테 말씀드렸더니 화내시네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ADHD|상담|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성인 adhd를 엄마한테 말씀드렸더니 화내시네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늠늠음음
·2달 전
저희 엄마가 성인 ADHD증상이 자주 보이길래 나도 adhd같다 엄마도 그런거 같애 하고 가볍게 말했는데 갑자기 그런소릴 들으니 인생을 헛살고 자기가 문제가있고 병이 있는것처럼 느껴진다 하시면서 불같이 화를 내시는겁니다 나랑 오빠는 엄마한테 adhd가 경증도 있고 우린 의사가 아니라 모른다 그냥 그렇게 느낀거다 그리고 adhd가 나쁜것도 욕도 아니다 엄마가 미디어로 접한 adhd가 너무 심한것만 봐서 그렇게 느끼는거다 하며 잘 설명드렸는데도 불같이 화내시더니 그냥 방으로 들어가셨습니다 아무리 엄마랑 나랑 시대가 다르다해도 이게 맞는지.. 제가 그렇게까지 말실수한건가요? 제가 뭘 어떻게 해여하나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3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혜승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어떻게 받아들이느냐는 이제 어머니의 몫일 것 같습니다.
#ADHD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이혜승 상담사입니다.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어머니께서 성인 ADHD 같은 모습들을 자주 보이셔서 조언을 드렸으나 불같이 화를 내시는 모습에 마카님도 많이 당황스러우신가 봅니다. 본인이 헛산 것 같다고 까지 하시며 방으로 들어가 버리시니, 마카님의 의도와는 다른 방향으로 받아들이셨나 염려도 되고 어떻게 해야 할 지 모르는 마음이신 것 같네요.
🔎 원인 분석
마카님 말씀대로 요즘 성인 ADHD라는 단어가 마치 현대 사회에서 꽤 중증인 병처럼 대중들의 입에 오르내리다 보니, 어머니도 일부의 정보 만으로 크게 확대 해석하시고 오해를 하셨던 것 같네요. 어머니께서 요즘 스트레스가 많다거나, 원래부터 지적이나 비판에 취약한 면이 있지는 않으신지요? 어머니는 스트레스를 견디면서 힘겹게 살아 가고 있는데 자녀들이 그걸 알아주고 공감해 주기는커녕 병 취급하여 비난하는 걸로 오해하신 것은 아닐지 조심스레 추측해 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일단은 그 말씀을 드린 것이 나쁜 의도가 아니었고, 미디어에서 본 것 같이 심각한 병이라서 말씀드린 것이 아니라는 말씀을 충분히 전달하셨다면 조금 시간을 드리고 기다려 드리는 것이 필요할 것 같아요. 그와는 별개로, 위에 말씀드린 것처럼 어머니께서 요즘 힘든 일이 많으셔서 심리적인 어려움을 많이 느끼고 계시는데, 그 부분을 공감하거나 위로해 드리지 못한 면이 있다면 그 부분부터 신경을 써 보심이 어떨까 싶습니다. 어머니가 힘드신 다른 부분에 대해 조금 더 세심하게 신경 써 드리고 좋은 말씀을 많이 해 드린다면, 굳이 해명을 여러 차례 더 하실 필요는 없지 않을까 싶어요.
짧은 글만으로 조언을 드리려니 한계가 있네요. 상담에서는 마카님의 힘든 마음을 충분히 들어 드리고, 함께 해결 방안을 찾아 나가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건강하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love4c
· 2달 전
불합리 함에도 오직 사랑해야만 하는 것 외에 방법없는 것 그래야만 하는 것에 대하여 여러것들을 내려놓고 채념하듯 온통 감정을 쏟아부어 감싸기만했더니 "왜 그렇게 사세요? " 라고 되물어올 때의 느낌.
커피콩_레벨_아이콘
늠늠음음 (글쓴이)
· 2달 전
@love4c 제가 adhd라고 말한게 그런느낌이라는 말씀이신가요? adhd가 그렇게까지 욕처럼 들리는건가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AnneBlake44
· 2달 전
어르신들은 다른 세대니까요. 요즘은 뭐... 빌 게이츠도 ADHD였고 피카소나 아인슈타인도 ADHD 증상을 보였다죠. 사실 알고보면 별 거 아니지만 자주 접하지 못한 사람들에게는 부정적으로 들리겠죠. 어머님 잘못도 글쓴이님 잘못도 아니고, 그저 접한 세상이 다르기 때문인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