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너무 힘들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진짜 너무 힘들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인생이왜
·2달 전
다른사람들은 잘만 버티던데 나는 왜그럴까 주위에서 다들 너무 착하게산다한다 그냥 다 내잘못같다 작은일에도 너무 쉽게 지치고 자꾸 눈물이 난다 그만울고싶다 근데 그게 안돼서 너무 힘들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영미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자신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보길 바랍니다
#버티기
#견디기
#감정조절
#표현
#통제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김영미 상담사입니다.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주변에 다른 사람들은 잘 버티는 것만 같은데 자신은 그렇지 못한 것 같아서 힘든 일상을 보내고 있군요. 그만 울고 싶어도 눈물이 나고 자신의 탓 같이 느껴져 답답하고 괴로울 듯합니다.
🔎 원인 분석
사람마다 가지고 있는 성향과 기질이 다릅니다. 이것은 더 뛰어나거나 못함이 아니라 개인의 고유한 특징, 장단점이 있는 성향으로 자연스럽게 수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사람에게는 별일 아닌 일도 나에게 별일이고 지치는 듯한 느낌을 받게 한다면 그것은 단순히 사소하고 별일아닌 일이 아닌 것입니다. 나에게는 중요한 일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 기준을 타인에게 맞추기 보다 자신만의 기준으로 바라보려는 태도가 필요하겠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눈물을 보여서 마카님은 힘들 수 있지만 사실 눈물도 표현 중의 한 방법이기도 합니다. 답답하고 화가 나는 등 감정이 느껴질 때 마카님만의 표현 방법일 수 있습니다. 눈물이 흐르면 흐르는대로 자연스럽게 수용해주면서 '아 내가 눈물이 나는 것을 보니 지금의 상황이 나에게는 많이 답답한가보다' 등과 같이 내가 느끼는 감정을 알아차려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만 울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면 감정을 빨리 알아차리는 자신만의 방법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울기 직전에 느껴지는 몸의 감각들, 예를 들면 눈물이 차오르는 것 같고 볼에 열감이 느껴지는 등의 몸의 감각 변화가 느껴지면 내가 **한 감정을 느끼는지 인식하고 그 감정을 차분히 받아들여 주는 과정을 경험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자신의 현재 상태에 대해서 주변 지인과 나누며 공감 받는 경험을 해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카님의 잘못이 아닙니다. 단지 좀 더 세심하고 섬세한 감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쉽게 지치고 눈물도 보이는 것일 수 있습니다. 이것이 문제가 아니라 나의 고유한 성향이라고 스스로 인정하고 받아들여주면 어떨까요?
지금과 같은 상황이 지속된다면 전문 상담사와 현재 상태에 대해서 나누면서 자신을 알아보고 수용하는 경험을 해보길 권하고 싶습니다. 제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