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생과 자주 싸우고 사이가 안 좋아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동생과 자주 싸우고 사이가 안 좋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yj111213
·2달 전
요즘 동생이 제 말을 너무 안 들어요. 동생은 이제 초6인데 사춘기가 와서인지 제 말을 잘 듣지 않고 사이가 서먹합니다. 이럴 땐 어떻게 풀어야 할까요? 동생과 싸우면 끝내 제가 먼저 화해를 하자고 합니다. 동생이 제 말을 잘 듣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동생사춘기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은지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누군가를 좋아하면 그 사람이 좋아하는 것을 하고 싶어 집니다.
#관계
#사춘기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정은지입니다.
📖 사연 요약
사춘기 동생과 사이가 좋지 않고 서먹해서 고민이시군요. 동생이 어떻게 하면 말을 잘 듣게 할 수 있는지 궁금하시고요.
🔎 원인 분석
사춘기 시기에는 자신에 대한 생각부터 세상을 보는 시각까지 모든 것에 의문을 가지고 이전과 다르게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습니다. 감정적으로 힘들거나 기분이 왔다갔다 할 수도 있죠. 그냥 그런 시기이니까요. 오히려 억지로 말을 듣게 하려고 혼내거나 싸우는 것이 사이를 더욱 안 좋아지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스스로 내키지 않는다면 억지로 말을 듣게 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닐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꼭 사춘기가 아니더라도 우리가 어떤 사람을 좋아하고 따르게 되는지를 입장 바꿔서 생각해 보면 방법을 잘 알 수 있습니다. 사람은 자신이 좋아하는 사람에게 자연스럽게 다가가고 그 사람의 말을 들어보려 하고 좋은 관계를 유지하려 애씁니다. 따라서 동생이 억지로 말을 듣게 하려하기 보다는 동생이 마카님을 좋아할 수 있게 해주면 스스로 마카님과 잘 지내려 동생이 노력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동생이 마카님을 좋아하게 하려며 어떻게 해야할까요? 이것도 평소 마카님께서 어떤 사람을 좋아하는지를 생각해 보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대개 나의 마음을 헤아려 주고, 잘 해주고, 힘들때 도와주는 사람을 좋아합니다. 지금 동생이 사춘기라면 정서적으로도 힘들고 혼란스러운 것들이 많을 겁니다. 동생의 힘든 부분을 알아주고, 잘 해주다 보면 동생도 마카님에 대한 마음이 열리고 좋은 관계를 유지하게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상담에서는 현재 마카님과 동생과의 사이를 보다 자세하게 들여다 보고, 서로 행동패턴과 그 상황에서의 마카님의 감정과 생각 등에 대해 점검합니다. 관계 개선을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실천해 볼 수 있도록 돕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