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라우마를 없애고싶습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트라우마를 없애고싶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polcao
·2달 전
트라우마의 원인한테 온갖 짓을 하고싶은데 옛 기억들 때문에 무의식적으로 원인을 무서워하는걸 깨달았습니다 간단하고 쉬운 방법 없을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박유찬 코치
2급 코치 ·
2달 전
STOP 기법을...
#트라우마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트라우마 때문에 무서워하는 마카님을 생각하면서 이 글을 씁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지금 현재 트라우마에서 벗어나고 싶지만 무의식으로 트라우마를 무서워하고 있네요. 여기서 벗어나는 간단한 방법이 무엇인지 알고 싶어 하시네요. ㅠㅠ
🔎 원인 분석
트라우마는 말 그대로 무의식으로 상처가 되어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자꾸만 의식으로 올라와서 무서움과 같은 부정 감정을 일으키고, 행동을 위축하게 만들어서 건강한 일상생활을 방해하는 것입니다. 이런 트라우마를 벗어나려고 애쓰면 오히려 그 상처가 헤집어지는 것과 같아서, 더욱 더 힘들어지는 경향이 있기도 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아쉽지만 트라우마에 치유하는 데에 마법과 같은 간단한 방법은 있지 않습니다. 조급한 마음을 내려놓고 전문가와 꾸준한 상담이 최선이 될 것입니다. 그렇지만 여러가지 정황상 상담이 어렵거나, 갑자기 트라우마가 올라와서(마치 응급 상황처럼) 힘들때 간단하게 사용해 봄직한 방법은 'STOP'기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두가지 의미가 있는데요, 하나는 STOP 말 그대로 '그만 멈춰'하고 명령을 내리는 것입니다. 마카님 내면에서 트라우마로 인해 올라오는 부정적인 생각에 대해 이런 명령을 내리는 것입니다. 생각을 멈추는 것이죠. 두번째는 S는 Stop하여 생각해 보고, T는 Take a breath 로 깊은 호흡을 하는 것이고, O는 Observe 로 관찰하는 것이고, P는 Proceed 로 진행하는 것입니다. 멈춰서 생각하고, 심호흡하면서 자신의 마음을 관찰하고, 여기서 얻어진 생각을 진행해 보는 것입니다. 이 방법을 트라우마로 힘들때 사용해 보시면 효과를 얻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마인드카페 전문코치 박유찬 드림
로니_아이콘
RONI
AI 댓글봇
BETA
· 2달 전
깊은 상처를 치유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해요. 도움을 청하는 것이 용기 있는 선택이에요. 함께 극복해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