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게 진짜 비틱인걸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폭력|기말고사]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이게 진짜 비틱인걸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엔믹스나라세워
·2달 전
중2 학생이에요. 작년 기말고사에서 반 1등, 전교 10등 내외 성적을 받았어요. 영어에서 5점짜리 문제를 틀렸는데, 저는 그게 너무 속상했어요. 하나 틀렸는데 5점이 날라간거잖아요. 그래서 영어 시험 끝나고 답 맞춰보다 울었거든요.. 근데 친구들이 그 일 가지고 지금까지 저만 보면 욕을 해대요. 기만자라느니 비틱이라느니.. 일부러 우는척 하면서 자기 95점 맞은거 잘난척 하려는거라는 친구도 있었어요. 전 진짜 속상해서 눈물이 나온건데.. 제 성격이 나오는 눈물을 참을 수도 없는 성격이기도 하고.. 친구들을 기만하려는게 진짜 아니거든요.. 어떻게 해야 친구들이 절 기만자라고 생각하지 않을 수 있을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권경혜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질투
#질투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권경혜입니다. 글을 읽고 도움이 되고자 답변 적어봅니다.
📖 사연 요약
중2 학생이시고, 작년 기말고사에서 반 1등, 전교 10등 내외 성적을 받았으셨군요. 영어에서 5점짜리 문제를 틀렸는데, 마카님께서는 그게 너무 속상하셨다고요. 그럴 수 있지요. 반에서 1등하시고 전교 10등 하실 정도면 열심히 공부하셨을텐데, 5점이 한번에 날아가니까 속상하지요. 그래서 영어 시험 끝나고 답 맞춰보다 울었는데, 친구들이 그 일 가지고 지금까지 마카님을 비난하시는군요. 진짜 속상해서 눈물이 나온건데.. 나오는 눈물을 참을 수도 없는 성격이기도 하고.. 친구들을 기만하려는게 진짜 아닌데 말이죠. 오해를 받아 억울하셨겠습니다. 어떻게 해야 친구들이 마카님을 기만자라고 생각하지 않을 수 있을지 궁금해하시네요.
🔎 원인 분석
마카님, 원인은 친구들의 질투심에 있겠지요. 타인에 대한 공감능력이 부족하시거나, 자신의 점수에 대해 자신감이 없는 분들이 부러워서 '나는 00점 맞았는데, 쟤는 5점 하나 틀렸다고 우냐.'하며 시기 질투를 하는 것인데요. 마카님이 어떻게 설명해도 이 분들의 마음이 풀어지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친구분들은 본인의 열등감을 타인에게 투사해서 '기만당했다.'라고 표현하신 거니까요.
💡 대처 방향 제시
타인을 바꿀 수는 없으니, 여러 방향으로 마카님께서 할 수 있는 행동을 생각해볼 수 있겠습니다. 1. 공부 잘하는 무리와 채점을 한다. 그 분들 사이에는 마카님이 우시는 것이 기만이 아니라 정말 속상해서 우는 것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겠습니다. 전교권대의 분들과 섞여있다면 마카님이 위로받을 수 있지않을까요? 2. 대항한다. 기만하다고 욕하는 학생들에게 당당하게 마카님의 노력과 속상한 마음을 표현해볼 수 있지요. 그것이 그들을 무시하는 방식이 아니라 마카님이 비난 받을 만한 행동이 아닌데, 받아서 기분나쁘다고 표현하는 것이지요. 계속 그러면 그것은 학교폭력이 될 수 있다는 점도 언급하고요. 단호하게 상대의 기를 꺾을 수 있을 정도로 대항해야 다음부터 안 그럴 수 있겠지요. 3. 집에 가서 채점한다. 상대방이 점수를 물어도 별 말 하지 않고 집에서 채점해보는 방법도 있겠습니다. 눈물도 속 편하게 흘리실 수 있겠습니다.
답변이 도움되길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커피콩_레벨_아이콘
몽상가63
· 2달 전
어쩔 수 없어요. 어떻게 해명하든 다 기만자라고 봐요. 질투나서 그래요. 본인들 입장에서는 쓰니님이 90점대를 맞았는데 우니까 짜증나는 걸 거에요. 그런 반응은 그냥 무시하세요. 인생에 도움될 거 없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