걱정이 너무 많아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스트레스|불안|집착]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걱정이 너무 많아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2달 전
말 그대로 걱정이 너무 많아요. 특히 인관간계에 있어서요. 작은 생각이 들었을 때 거기서 멈춰야 하는데, 꼬리에 꼬리를 물고 생각이 계속 이어져 일어나지도 않은 일을 계속 걱정하고 생각하면서 불안해해요. 그리고 계속 그 상횡이 오면 이렇게 말해야지 하는식으로 계속 시뮬레이션과 상상을 반복해요. 어떤때는 하루종일 이 생각으로 가득차서 하루를 그냥 걱정으로만 날리기도해요. 아무래도 지금 방학이라 다른 활동을 하지 않아서 더 이런 생각니 많이 드는 것 같기도 한데 너무 걱정이 되네요. 개강을 하면 더 많은 사람들을 만나며 더 믾은 상황에 놓이게 될텐데 그 때에도 이런 불안과 걱정으로 학업에도 집중하지 못하게 될까 걱정이 되네요. 이렇게 일어나지 않을 일에대한 걱정이 계속 될 때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떠올리지 않으려고 해도 끊없이 상상이 이어지네요..
치유고민상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은지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지금 현재에 집중해 보세요
#불안
#잡념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정은지입니다.
📖 사연 요약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한 생각이 끊임없이 들고 불안하시군요. 생각을 그만두려 해도 계속드는 생각을 끊을 수 없어 더 걱정이 되고요.
🔎 원인 분석
생각에 계속 집중하다 보면 점점 더 부정적인 방향으로 생각이 이어지게 됩니다. 그러한 생각에 따라 불안한 감정도 더욱 증폭될 수 있구요. 생각을 억지로 하지 않으려 한다해도 자연스럽게 떠오르는 생각을 막을 수는 없습니다. 이럴때는 생각 자체에 집중하기 보다는, 주의의 초점을 외부로 돌려 현실에 집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하루에도 수십가지의 생각과 감정이 자연스럽게 떠올랐다 사라지는 것은 인간에게는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문제는 이런 것들이 그냥 왔다 가도록 놔두지 않고 생각 하나하나, 감정 하나하나에 집중해서 파고들다보면 점점 더 거기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됩니다. 그렇다고 생각과 감정을 억지로 하지 않으려고 누르다 보면 오히려 역효과가 나서 더욱 불안과 스트레스가 가중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실제로 손에 잡히고 확인할 수 있는 현실의 일들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 당장 내게 주어진 현실에서 할 수 있는 것들을 작은 것이라도 일단 시작해 보세요. 꼭 무언가를 하지 않더라도, 손에 잡히고 눈에 보이고 들을 수 있는 오감을 활용하여 주변 환경에 집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상담에서는 생각과 감정에 집착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보고 흘려보낼 수 있도록 연습합니다. 지금 현재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찾고 거기에 몰두하는 방법을 배우고 실습해 봅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whoru1234
· 2달 전
극T성향이라 그런듯 나도 그래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sun1213
· 2달 전
우리가 고민하는 80프로는 일어나지 않을 문제가 일어나면 어쩌지하는 걱정이라네요~~ 그럴땐 몸을 움직이면 도움이 된답니다 땀을 흘리거나 무언가를 만들거나 등 집중할 것을 찾아보심 어떠실런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