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를 잃은 허망함과 상실감은 어떻게 극복해야 하나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이별|수면]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아빠를 잃은 허망함과 상실감은 어떻게 극복해야 하나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annajang
·2달 전
제가 두 세 달 전에 부모님이 어느날 갑자기 돌아가실까봐 무섭고 불안하다고 글을 올렸었는데요.. 그 말이 씨가 되었는지 아빠가 급성 심정지로 갑자기 돌아가신지 5일이 되었습니다. 워낙 성격이 내성적이라 친구가 많이 없어서 어디다 털어놓을 데도 없고 해서 마인드카페에라도 제 마음을 털어놓으려 글을 적습니다. 오늘 삼우제 끝나고 친척분들도 다 집으로 가시고 엄마, 저, 동생 이렇게 셋이 남았는데 너무나 허망하고 지금 이 현실이 아직도 믿기지 않아 계속 눈물만 납니다. 아빠의 흔적들이 구석구석 너무 많아서 볼 때마다 계속 아빠가 생각나고 아빠가 쓰러지시는걸 목격을 했기 때문에 그 순간이 머릿 속에서 지워지지가 않습니다. 종교가 천주교라 성당 분들이 집에 이따금식 찾아와 위로해 주시기는 하는데 이 힘든 마음을 떨쳐낼 수가 없네요. 언제쯤이면 허탈함과 상실감을 극복하고 예전처럼 아무렇지 않게 살아갈 수 있을까요? 몸을 바쁘게 움직여서 자꾸 잊으려 노력해야 하나요?
부친상허망함상실감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승욱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아버지의 죽음으로 힘들어하는 마카님에게
#애도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가 김승욱입니다. 사연글로 통해 이렇게 인사드립니다.
📖 사연 요약
정말 안타까운 소식이네요. 아버님께서 돌아가셨다고 말씀 주시네요. 이제 막 삼우제도 마치고 집에 계시는데 현 상황이 너무 허망하고 믿기지 않으시네요. 아버님이 쓰러지시는 것을 목격하셨다니 아마 그 순간이 매우 공포스럽고 극도의 불안감을 불러일으키지 않나 걱정이 되네요. 이러한 고통을 잊기 위해 바꾸게 움직이는 것이 답일까 물어보시기도 하시고요.
🔎 원인 분석
중요한 대상을 상실했을 때 나타나는 정서적 고통을 우린 ‘애도’라고 한답니다. 사랑하는 사람과 이별 후에는 충분한 애도과정을 거쳐야 정서적으로 안정이 될 수 있고요. 다양한 이별을 마주할 때 그 후에 오는 부정적인 감정들을 받아들이기 어려워 회피를 한다거나 억누르기만 한다면 그 감정에서 영원히 벗어나지 못하고 깊은 상실감과 우울감, 삶의 의욕조차 상실할 수 있답니다. 영국의 정신과 의사인 존 볼비(John Bowlby)는 보편적으로 경험하는 애도반응을 4단계로 구분 나눈답니다. 첫 번째 단계로는 충격과 무감각의 시기이다. 사랑하는 사람이 떠났을 때 이를 부정하고 회피하려는 경우로 상실이 일어난 것에 대한 분노나 감각이 멍해지는 듯한 시기를 말한다. 두 번째 단계는 고인에 대한 강한 그리움의 시기로 고인의 사진, 유품을 하루 종일 바라보거나 고인과 친분이 있는 사람과 생전의 이야기를 하염없이 들으며 아무리 노력해도 고인을 만날 수 없다는 현실에 좌절감과 분노, 슬픔을 느끼는 시기이다. 세 번째 단계는 와해와 절상의 시기다. 고인이 떠났다는 것을 현실로 받아들이는 단계로 아무리 노력을 해도 다시 돌아올 수 없다는 생각에 허망함과 절망감을 느끼며 수면장애, 식욕저하 등을 경험할 수 있는 시기로 설명한다. 마지막 네 번째 단계로는 재조직과 회복의 시기로, 고인과의 추억을 떠올리면 슬픔과 함께 과거의 긍정적인 감정도 조금씩 느낄 수 있게 되는 시기를 말한다. 강력하게 느껴졌던 상실감과 부정적인 감정에서도 점차 무뎌지고 점차 자신의 생활을 회복하며 적응해 가는 시기라 할 수 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께서는 현재 첫번째 단계인듯해요. 여전히 아버지의 죽음을 받아들이기 힘든 상황이것 같고요. 충분히 그럴수 있죠. 현재는 충분히 슬퍼하고 아버지와에 기억을 정리했으면 한답니다. 애도 과정 중 아버님이 죽기 전 자신이 취했던 행동(말이 씨가되다)과 관계없는 죄책감(죽을까 걱정했던 행동들)이 들거나, 무가치함에 대한 몰입, 고인 대신 자신이 죽었어야 한다는 죽음에 대한 집착 등 잘못된 방향으로 나아갈 시에는 심각한 후유증이 남을 수 있어요.
이러한 과정이 너무 힘들고 괴롭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셔도 좋답니다. 마인드카페를 이용하셔도 좋고요. 대면상담 서비스를 받으셔도 도움이 될거라 생각해요. 용기 잃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