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인한 생각을 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잔인한 생각을 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2달 전
집에서 동생이 계속 흥얼거려요 저는 그런 흥얼거림이 정말 듣기가 싫거든요. 혼자 있을 때 흥얼거리면 상관없는데 그런 것도 아닌데 계속 흥얼거리고 작은 소리도 아니고 꽤 큰 소리로 흥얼거리는데 진짜 그럴때마다 속에서 화가 부글부글 납니다. 머리에서는 내가 컨드롤 할 수 없는 영역이니까 내가 컨트롤 할 수 있는거에 집중하자 컨트롤 할 수 없는 영역이니 그냥 그렇구나 하고 넘기자 등등 의 이성적인 생각을 하지만 감정은 그렇지 않죠 마음에서 화가 나면서 상상에서는 오만가지 생각을 다 합니다 칼로 목을 찢어버리는 상상, 목을 베어서 천장이나 벽에 피가 다 튀면서 쓰러지는 동생을 그냥 쳐다보고 있는 상상 등 이런 생각들이 나를 과거에 묶어두고 현재에 집중하지 못하게 만드는 원인이라는 것도 압니다. 이럴때일 수록 계속 그 생각을 하기 보다는 현재 목표, 현재 우선순위를 정해서 빨리 눈을 돌려야한다는 것도 아는데 마음처럼 잘 되지가 않습니다. 그렇구나 그렇구나 해도 별로 그렇게 마음이 생각되는 것 같지도 않고 그냥 뭔가 이해가 아닌 억누르는 것 같기도 하고 잘 모르겠네요 사실 이런 잔인한 생각을 다른 사람도 다 하면서 사는지 이런 대화 주제로 얘기를 나눠본 적이 없어서 잘 모릅니다. 저만 하는것일 수도 있고, 모두가 하는 것일 수도 있지만 이런 생각이 드는 원인이 궁금합니다. 그리고 현재에 집중할 수 있는 방법이 어떤게 있을까요? 유튜브를 참고해도 현재 목표를 세워라, 지금 해야할 일을 생각해라, 현재 내가 무엇을 해야할지 판단해라 그러는데 효과를 잘 모르겠어서요 20분을 넘게 글을 작성하겠다고 핸드폰을 잡고 있었는데 한글자도 못써서 그냥 생각나는 대로 작성해서 말에 두서가 없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충동_폭력분노조절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혜승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동생에게 화가 나는 이유를 찾아 보세요.
#분노조절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이혜승 상담사입니다.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동생이 큰소리로 흥얼거리는 소리를 들으면 동생을 잔인하게 죽이는 상상까지 할 정도로 마음 속에 화가 많이 나는 상황이신가 보네요. 동생의 흥얼거림은 마카님이 컨트롤 할 수 없는 영역이라 생각해서, 현재 목표, 현재 우선순위를 정해서 거기에만 집중하려고 해도 잘 되지 않으니 무척 힘든 마음이신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마카님.. 맞아요.. 물론 현재 목표와 우선 순위를 세워 주변의 소음과 무관하게 내 할 일만 하면 가장 좋겠죠. 하지만 같이 사는 공간에서 동생이 이렇게 집중에 방해 될 정도로 소음을 낸다면, 단지 마카님만 마음을 다잡으면 될 문제는 아닐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자세한 내용이 나와 있지 않아 잘 모르겠지만, 동생에게 마카님의 솔직한 마음을 말 할 수 없는 분위기인가요? 사실 어떻게 보면 심각한 이야기가 아니라 사소한 이야기잖아요. 동생 입장에서는 자기가 흥얼거리는 것이 마카님에게 그렇게 스트레스로 다가오는지 모르기 때문에 편하게 하는 것일 수도 있으니, 조심해 달라고 얘기할 수는 없는 분위기인지요? 동생과 사이가 나쁘지 않고 동생을 싫어하는 건 아니지만 동생의 이런 흥얼거림에 이렇게 까지 화가 심하게 나시는 건지, 아니면 동생과 무관하게 마카님이 소음에 민감하신 건지, 동생에 대한 안 좋은 감정을 삭히고 있는데 동생이 내는 소음이 그 마음을 계속 자극하고 있는 건지 등을 모두 생각해 보셔야 할 것 같아요. 그리고 동생에게 직접 전달하기 어렵다면 부모님께 말씀해 보시면 어떨까요? 가족들이 비교적 스트레스 덜 받고 화목하게 잘 지낼 수 있도록 적절선을 조율해 주실 수 있는 건 부모님의 몫일 것 같습니다.
짧은 글만으로 조언을 드리려니 한계가 있네요. 상담에서는 마카님의 힘든 마음을 충분히 들어 드리고, 함께 해결 방안을 찾아 나가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