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이 안 와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우울증|고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잠이 안 와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우울도담
·2달 전
너무 피곤하고 자고 싶은데 2시간 동안 뒤척거리기만 하고 전혀 잠들지 못해요. 검색해 보니 여러 이유가 있었지만 그중 항우울제 부작용으로 잠이 안 올 수도 있다는 말을 들었어요. 물론 아닐 수도 있지만 너무 무섭고 힘들어서 아빠에게 전화했는데 깨 어게셨는데도 저에게 짜증을 냈어요. 제 잘못은 맞지만 자꾸 나는 남들에게 도움도 안 되고, 그렇다고 즐겁게 해주지도 못 한다는 생각에 더 서럽고 우울해져요. 너무 지치고 힘들어요. 저도 제가 왜 이러는지 모르겠어요. 죄송해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우울감이 주는 생각에서 거리 두어보기
#우울
#생각의특징
#한쪽에만빠지지않도록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이 고민을 풀어가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글을 남깁니다.
📖 사연 요약
피곤함으로 자고 싶은데도 잠들기에 어려움이 느껴지는군요. 두려움이 들기도 해서 아빠에게 전화를 해보았지만 아빠의 짜증만이 보여져 속상한 마음도 들었겠어요. 점점 나는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 것 같아 서럽고 우울해지기도 하는데요. 이런 마음을 어떻게 이해하고 돌봐가야할지 고민이 되어 글을 남겨준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막상 몸은 자고 싶은데 마음 안에는 여러 생각과 감정들로 복잡했던 것 같음. 항우울제 부작용이라는 이야기도 들었는데 약을 복용하기 전에는 어떠했을까요? 마음은 우울했지만 잠을 드는데에는 별 어려움이 없었을까요? 약을 복용하기 시작하면서 다른 부분에서는 괜찬다가 유독 밤에만 전보다 잠을 드는 것이 어려워졌다면 내게 나타난 변화가 무엇 때문일지 불안해졌을 듯 싶어요. 이런 불안을 조절해보려고 아빠에게 연락해보았지만 아빠의 반응에서 안심이 될만한 것이 느껴지지 않아 순간 밤의 이런 마음을 감당하기가 더 버거웠을 것 같아요.
💡 대처 방향 제시
우울해지게 되면 몸과 마음의 힘이 떨어지기에 힘을 들여 긍정적인 생각을 떠올리기가 힘들어질 수 있답니다. 몸이 피곤해지면 산책이나 활동적인 것들을 떠올리기 힘들어지는 것처럼 마음의 기운이 없을 때에도 쉽사리 자신이나 세상에 대해서 객관적이 생각 등이 잘 안 떠오르는 경향이 있지요. 게다가 우울증이 유지되어온 기간이 길다면 작은 자극에도 자책하거나 타인에 대해 불편한 마음을 갖기가 수월해질 수 있어요. 그러한 생각은 다시 우울감을 느끼게 하는 악순환이 될 수 있지요. 그런 면에서 아빠에게 전화를 걸었던 사건에 대해서 다른 면으로 생각하는 것을 의지적으로 해볼 필요가 있답니다. 아빠에게 전화 건 시간대가 아빠가 혹시 푸욱 주무시는 중이라 순간 몸의 피곤함을 이기기 어려워 짜증이 나셨을 가능성은 전혀 없는지, 그런 아빠의 짜증으로 인해 남들에게 도움이 되기 어려운 사람이라고 자신에 대한 생각이 떠올랐는데 어떤 면에서 관련이 있다고 생각되는지, 내가 늘 다른 사람의 필요만을 채워야한다고 생각되는 이유는 무엇인지,, 지금 우울감을 다루는 것도 힘이 드는데 그렇게 다른 사람을 마음 쓸 힘은 좀 있는지를 생각해봐야할 것 같아요.
겉으로 드러나는 모습은 같다고 해도 그 의도나 마음에서 일어나는 일을 고려하면 또 다른 느낌을 들게 하는 경우도 있지요. 마치 길을 가다가 누군가 내 발을 세게 밟았을 때 그 사람이 악의가 있다고 생각되는 경우와 가족 중 누군가 아파서 서둘러 가려던 중 실수로 밟았다고 여겨질 때 그 사람에 대한 감정이 달라질 수 있는 것처럼요. 우울증은 약물치료와 함께 상담을 병행할 때에 가장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답니다. 그런 면에서 마카님이 현재 약물치료만 받고 있다면 마음에서 일어나는 불편감들을 상담에서 다뤄보시는 것도 고려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그 과정에 함께 머무름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마인드카페도 찾아주세요. 그럼 마카님의 일상이 좀더 편안해지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