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핍 자기혐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결핍|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결핍 자기혐오
커피콩_레벨_아이콘playboicarty
·2달 전
전 어렸을 때 겪은 일로 애정결핍이 생긴 것 같아요 이런 결핍을 사이버 공간에서 채우는 게 문제에요 현생에선 친구들도 많고 남자친구도 많이 사귀어봤고 나름 잘 지내는 것 같아요 현생에서 애정을 갈구하면 주위 사람들이 진짜 좀 정신병으로 보고 다 떠나갈 것 같아서 사이버 공간에서 결핍된 애정을 채워요 그냥 거기서 친구를 사귀는 것뿐만 아니라 성적인 관계? 만들기도 해요 좀 성적으로 넘어가야 진짜 제가 사랑받는 느낌이라서.. 근데 그런 관계인 사람이 무리한 부탁을 하면 차단하고 연락을 끊어요 연락 끊으면 더 이상 저한테 관심을 주는 사람이 없어져서 불안해지고 이런 일을 벌인 제가 너무 싫어지면서 자해도 하고 진짜 악순환인 것 같아요.. 이런 일로 자기혐오도 너무 심해져요 아 근데 진짜 사랑이 너무 받고 싶어요 저한테만 관심 가져줬으면 좋겠고 집착해 줬으면 좋겠어요 이런 일이 3번? 정도 반복됐는데 심적으로 너무 힘들어졌어요 병원 가기엔 미성년자라 부모님 도움이 필요할 것 같은데 두 분 다 너무 바쁘시고 경제적 상황도 안 좋은데 이런 제 한심한 짓 때문에 병원 가자 하는 것도 너무 죄송하고 눈치 보여요 지금도 너무 불안해요 다시 그 사람한테 연락하고 싶고 그 사람한테 예쁨 받고 싶어요 진짜 너무 구제불능 같은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오,,
애정결핍자존감자기혐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권경혜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애정결핍
#애정결핍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권경혜입니다. 글을 읽고 도움이 되고자 답변 적어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 어렸을 때 어떤 일을 겪으셨는지는 모르겠지만 애정결핍이 생기셨다고 하셨어요. 애정을 갈구하면 주위 사람들이 정신병처럼 보고 다 떠나갈 것 같아서 사이버 공간에서 결핍된 애정을 채우신다고 하셨어요. 친구를 사귀는 것 뿐만 아니라 성적인 관계를 만들기도 한다고요. 그런 분이 마카님께 계속 요구하고 집착하는 것에서 사랑받는 느낌이 들어서 그 관계를 유지하시는 거고요. 그리고 성적인 관계인 사람이 무리한 부탁을 하면 차단하고 연락을 끊게 되네요. 연락 끊으면 더 이상 관심을 주는 사람이 없어져서 불안해지고 이런 일을 벌인 자신이 너무 싫어지면서 자해도 하는 악순환을 겪으시네요. 그 이후에는 자기혐오감이 느껴지구요. 3번이나 반복되시고 지치신 것 같습니다. 병원 가기엔 미성년자라 부모님 도움이 필요할 것 같은데 두 분 다 너무 바쁘시고 경제적 상황도 안 좋아서 말을 하기 어렵게 느끼네요. 또한 한심한 짓을 했다고 생각하니 죄책감도 느껴지시고요.. 연락했던 분께 연락하여 의지하고 싶은 마음이 계속 드시는군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이 이렇게 관계에 의존하게 되는 부분은 적어주셨듯이 과거의 일에서 찾아볼 수 있겠지요. 원인이 어찌되었든, '안전한 관계'가 아닌 관계에서 온정과 안정감을 기대하는 것은 위험한 일입니다. 마카님께서도 써주셨듯이 비슷하게 관계가 끝나고 그 이후에 더욱 공허감과 불안감을 느끼게 되지요. 그러니 그 파괴적인 관계를 멈추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사이버상에서 말고 마카님께서 현실에서 사람들에게 애정을 갈구할 경우, 자신을 이상하게 보고 떠나갈 것 같다고 하셨는데요. 어떻게 애정을 갈구하길래, 어떤 이유로 자신을 떠나갈 것이라고 생각하는지가 궁금하네요. 아마 그 생각 속에는 잘못된 신념이 자리 잡고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이를 현실적으로 검증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그리고 애정의 대상을 한 명에게로 국한하기보다는, 여러 명에게로 분산하여 조금씩 온정과 애정을 느끼는 방법으로 관계 맺는 것은 어떨까요? 사이버상으로 위험한 관계를 여럿 만들라는 것이 아닙니다. 현생에서 애정을 주고 받을 수 있는 관계를 만들고 '천천히' 마카님이 원하는 것을 요구해보기도 하고, 보여주면 떠나갈 것 같은 모습을 살짝 보여줘보기도 하면서 "상대가 나에게 안전한 사람인가 아닌가."를 테스트 해보는 것이지요. 그렇게 해서 안전감이 어느 정도 생긴, 즉 신뢰로운 관계에서 자신의 모습을 보다 더 드러내 볼 수 있겠습니다. 이것이 너무 힘들 경우, 아래와 같이 청소년이 무료로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가 있으니 이용해보시기를 권유드립니다.
💡 대처 방향 제시
1. 학교 내 위클래스 찾아가보기 학교 내에 상담센터인 위클래스가 있다면, 학교를 쉬고 있어도 찾아가서 요청하고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위클래스에서 지역 내 위센터로 요청하면 정신과 치료비를 지원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정신과 진료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학교 내에서 받기 마음이 어려우시다면 위클래스를 통해서 학교 외부의 상담기관으로 연계해달라고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2.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심리상담, 온라인 상담, 전화상담 등 여러가지 형태의 상담이 가능합니다. 무료로 진행되고 있으며, 상담의 횟수가 정해져 있기도 합니다. 3. 다들어줄개 청소년 상담 어플입니다. 카톡, 어플, 사이트를 통해 24시간 상담이 가능하며 비대면 채팅 상담으로만 진행됩니다. 주로 긴급하거나 일회성의 상담이 진행됩니다. 4. 아동복지센터 주로 경제적인 복지가 필요한 대상으로 상담을 지원합니다.
답변이 도움되길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