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존감이 낮아지는 생각을 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자존감이 낮아지는 생각을 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speaqueen
·2달 전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당당하게 세상을 바라보고싶어요 늘 조바심을 가지고 두려운감정은 왜 있는걸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영미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각자마다 가지고 있는 이유가 있습니다
#감정
#사고
#긍정부정
#선택
#부정적감정
#수용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김영미 상담사입니다.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당당하게 세상을 바라보고 싶다는 욕구가 있지만, 실제로는 조바심과 두려운 감정이 느껴져 그런 감정들이 왜 느껴지는지 궁금한 상태인 듯합니다.
🔎 원인 분석
사람은 다양한 감정을 느끼며 살아갑니다.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살아가면서 경험하는 상황에 맞는, 또는 당연히 느낄 수 있는 것이 감정입니다. 우리가 편의상 긍정 부정적 감정을 나눈 것이지 꼭 긍정적인 감정만 느껴야 하고 부정적인 감정을 느껴서는 안되는 것이 아니라는 의미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감정을 잘 알아차리고 조절하고 수용할 수 있는 것이 좋습니다. 느껴서는 안되가 아니라 그런 감정을 느끼는 나를 알아차려 주고 느껴도 자연스러운 것이라고 받아들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매사에 조바심이 있고 두려운 감정을 느낀다면 그것은 마카님만의 이유와 원인이 있을 것입니다. 실수할까 , 결과가 좋지 않을까봐, 다른 사람과의 관계가 신경이 쓰인다거나 나는 완벽해야 한다는 생각이 있다거나 하는 등의 마카님만의 이유가 있을텐데 그 원인과 이유에 대해서 충분히 생각해보고 '그런 생각을 했기 때문에 그럴 수 있겠다' 고 스스로를 수용해주는 과정이 필요해 보입니다. 감정과 사고는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감정이 수용되고 해소되어야 자연스럽게 사고도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셨으면 합니다.
혼자 생각을 잘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혼자 해내기 어렵다면 주변의 도움이나 전문 상담사의 도움을 받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제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