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는기준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나’라는기준
커피콩_레벨_아이콘괜찮아니
·2달 전
예전과는 다른사람이 된거같아요 눈빛,표정도 완전 달라졌고 성격도 바꼈어요 저같지않고 이대로는 안될거같아요 예전엔 제 이미지를 떠올리라면 떠올릴수있었는데 지금은 떠올리기 힘들어요 내가 어떤앤지 모르겠고 자기객관화가 잘안돼요 머릿속에 구름이낀것처럼 제가 어떤사람인지 딱 알지를 못하겠어요 제가 사라진거같아요 몸만 있고 전 없어진거같아요 제 존재가 흐려진기분..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윤수진 코치
1급 코치 ·
2달 전
어떤 것들에 영향을 받고 있나요?
#환경
#외적
#내적
#살펴보기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코치 윤수진입니다.
📖 사연 요약
예전과는 다른 사람이 된 것 같다는 마카님 눈빛, 표정, 성격이 달라진 것에 자기 자신이 아닌 것 같고 이대로는 안될 것 같다고 적어주셨네요. 본인이 어떤 사람인지 객관화도 어렵고 머리속에 안개가 낀 것처럼 구체적으로 자신에 대해 알아차리기가 어려운 상황으로 보입니다.
🔎 원인 분석
마카님의 눈빛, 표정, 성격이 달라졌다고 느끼기까지 영향을 미친 환경적 요인 심리적 요인 인적 요인을 생각해보세요. 하루아침에 이런 변화가 일어났다가 보다는 여러 요인에 의해 스스로 그렇게 하지 않으면 안되는 상황이지 않았을까 하는 추측을 해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재 존재가 흐려진 기분"이라고 적어주셨는데 마카님이 원하는 자신의 존재는 어떤 모습인지 적어봐주시겠어요?. 우리는 자신이 갖고 태어나는 기질과 사회문화적인 학습에 의해 영향을 받는 성격 이 둘이 모여 인성을 발달시킵니다. 마카님이 생각하는 나는 내가 어떤 존제인지 어떤 사람인지 모르겠어요 라고 적어주신 부분은 살면서 환경의 영향을 받아온 부분에 대한 고민으로 보여집니다. 이렇게 영향을 미친 요인들에 대해 깊숙하게 탐색해 보세요 그리고 지금은 그런 내 모습이 마음에 들지 않는 상황이라면 내가 원하는 모습을 다시 시각화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나에게 그런 과정을 통해 지금부터 내가 할 수 있는 것들을 시도해 보는 것도 마카님의 지금 이 순간에 의미있는 경험일 거란 생각이 듭니다.
우리는 환경의 영향을 받는 존재랍니다. 우리가 살면서 어떤 환경에 놓여지느냐에 따라 생각 감정 행동이 달라지기도 하죠 지금 나의 모습에 대해 잘 들여다 보는 과정을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자신에 대해 들여다 보기가 어렵다면 심리검사를 통한 해석시간을 갖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세요 세상의 모든 감정과 마주하는 코치 윤수진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