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너무우울하구 자해시도를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스트레스|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요즘 너무우울하구 자해시도를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오리love10
·2달 전
안녕하세요.저는 오전10시부터 밤10시까지 학원이꽉차있는 중2입니다.며칠전부터 기운이 없어지고,피곤하길레 최근1주일간은 집에서 공부를 안했는데도 스트레스가 쌓이는게 느껴지더라구요,, 그때부터 심각성을 알고 친구랑 상담을했는데 말하다가 갑자기 울고,,또 갑자기 괜찮아지고,,,감정기복이 심했어요,, 공부때문인것같긴한데 이제 곧 시험기간이라서 너무 불안해요,,어떻하죠??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승욱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학업 스트레스로 힘들어하는 마카님에게
#소진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가 김승욱입니다. 사연글로 통해 이렇게 인사드립니다.
📖 사연 요약
중2 학생이신데 학원 일정이 정말 타이트하네요. 오전 10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정말 힘이 드시겠어요. 이 과정을 잘해오다 힘이 들어 1주일간 학업을 쉬셨네요. 그래도 마음속으로 스트레스가 쌓이고 있었네요. 곧 시험기간이라 이 쉼이 쉼처럼 여겨지지 않을 수도 있었을 것 같아요. 친구를 만나 이야기를 했지만 눈문만 나셨다니 정말 안타깝네요.
🔎 원인 분석
과중한 업무 등으로 인해 극심한 육체적, 정신적 피로를 느끼고 열정을 잃어버리는 '번아웃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직장인들에게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랍니다. 학업을 하는 학생들에게 나타나기도 한답니다. ◇ 청소년 번아웃 증후군 증상 및 자가진단 (1) 맡은 일을 하거나 학업을 지속하는 데 소극적이고 냉소적이다. (2)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쾌락을 좇는다. (3) 최근 짜증, 불안이 눈에 띄게 많아졌다. (4) 업무나 학업 수행에 있어 무기력하고 싫증을 느낀다. (5) 아침에 일어나 출근 혹은 등교를 할 생각을 하면 너무 우울하다. (6) 일을 하거나 공부를 하는 것이 심리적으로 부담이 되고 생각만 해도 긴장된다. (7) 일이나 학교를 마치고 집으로 돌아갈 때 완전히 지쳐있다고 느낀다. (8) 업무나 학업에 대한 욕심과 관심이 크게 줄었다. (9) 갑자기 어디론가 떠나고 싶거나 현실에서 도피하고 싶어 진다. (10) 만성적으로 감기, 소화불량, 두통 등의 질환에 시달린다. 내용 중 4가지 이상이 해당된다면 번아웃 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일단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답니다. 학원학교에 있는 동안에는 열심히 공부를 하더라도, 일단 휴식을 취할 때에는 공부와 관련된 것을 완전히 내려놓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해요. 학원 일과가 12시간 이어지시던데 5시간 이하로 줄이는 것이 필요할 것 같아요. 특히 완전한 휴식만을 취하는 시간을 본인의 일과표에 만들어 놓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다음으로, 스트레스를 공유하고 친구와 대화하며 감정을 표현하는 것도 좋답니다. “슬픔도 나누면 반이 된다”는 말처럼 조금이나마 스트레스를 덜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목표를 재평가하는 것이랍니다. 학업이나 경력에 대한 목표를 조정할 필요가 있을 때 조정할 필요가 있어요 무언가를 열심히 하고 있는데, 무엇을 목표로 무엇을 위해 하는 것인지 길을 찾지 못할 경우가 있답니다. 이는 학생들의 번아웃에 있어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할 key point로 볼 수도 있답니다.
이러한 과정이 너무 힘들고 괴롭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셔도 좋답니다. 마인드카페를 이용하셔도 좋고요. 대면상담 서비스를 받으셔도 도움이 될거라 생각해요. 용기 잃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