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이 너무 많아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생각이 너무 많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정싱병자
·2달 전
자꾸 생각이 생각을 낳아요. 만약 친구랑 전화를 끊고 허전함을 느꼈는데 그 생각이 나만 이렇게 느낀느걸까 생각하고 얘도 허전함을 느낄까 생각하고 끝없이 생각하게 되요. 안할려해도 자꾸 하게되요. 계속 생각이 생각을 낳으니까 다른 관계들도 안좋아질것같고.. 어떡하죠
고민상담심리상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신영랑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생각을 통제하려는 시도를 내려놓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생각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답글을 남깁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원치 않아도 자꾸만 생각이 생각을 낳아서 고민이신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마음에서 일어나는 자연스러운 작용 중 하나인 생각을 내가 통제하려고 할 때 오히려 뇌의 관련된 신경망을 자극하여 해당 생각의 빈도와 강도가 강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금 ‘흰곰’을 생각하지 않으려고 시도해 보세요. 절대로 ‘흰곰’을 떠올리지 마세요. 지금 체험하신 것처럼 마음속에서 흰곰을 떠올리지 않으려는 시도는 오히려 흰곰을 더 떠올리게 만듭니다.
💡 대처 방향 제시
1. 생각 알아차리기 꼬리에 꼬리를 무는 생각들로 불편감이 느껴지면 잠시 멈춰서 마음이 나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달해주려고 하는지 호기심의 태도로 내면에 귀를 기울여 보세요. 그리고 내가 지금 어떤 생각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차려 보세요. 2. 생각과 거리두기 그리고 나에게 떠오르는 생각이 나 자신은 아님을 알아차려 보세요. 마카님께서는 글에서 다른 관계들도 안 좋아질 것 같다고 써주셨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알지 못하지만 생각이 생각을 낳으면서 아마도 스스로나 타인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이 뒤따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이런 생각들을 하는 스스로가 바보같다는 생각이 떠올랐다면 아, 지금 나 스스로가 바보 같다는 생각을 하고 있구나 하고 알아차린 뒤에 그 순간에 그런 생각 하나가 떠오른 것이지 실제로 내가 바보같은 사람이 되는 것은 아님을 알아차려 보세요. 3. 생각 수용하기 떠오른 생각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고 그것이 하나의 생각임을 알아차린 후에 아무런 판단이나 평가 없이 그 생각을 받아들여 보세요. 그런 생각이 들 수 있고 그런 생각이 들 만 하다고 스스로에게 말해 보세요. 4. 생각 흘려보내기 마음속으로 냇가에 떠내려가는 나뭇잎을 떠올려 보고 그 나뭇잎 위에 나의 생각을 내려놓고 그 생각이 떠내려가는 것을 바라보세요. 또는 다리 위에서 기차 선로를 바라본다고 상상해 보고 짐칸마다 생각을 내려놓고 나에게서 멀어지는 생각들을 그저 바라보는 것도 괜찮습니다. 이런 과정은 생각과 나 사이에 거리를 두게 만들어줌으로써 생각에 과도하게 융합되는 현상을 예방해줄 수 있습니다.
저의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