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하게 계속 우울합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자살]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이상하게 계속 우울합니다.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2달 전
최근들어서 대인관계도 좋아지고 행복합니다. 그런데 이상하게 계속 어딘가 눌러지는 기분이 드네요 좋아진 뒤로 자해도 자살시도도 줄어들었습니다 안하는 수준까지 왔고요 기분이 좋으니까 하고싶은 마음이 안들더라고요 그런데 이상하게 밤만 오면 좀 우울해집니다. 행복감이고 뭐고 제 자신이 눌러지다 못해 찌그러지는 느낌입니다 뭘까요 도데체 옛날생각이 조금씩 들기야 하지만 그것때문일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다현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밤이 힘든 마카님께.
#대인관계
#정신건강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이다현 입니다. 작성해주신 사연 내용을 보고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해서 답변 적어보겠습니다.
📖 사연 요약
최근 대인관계가 좋아지며 기분과 행동의 호전을 경험하셨군요. 다만 밤마다 이유 없이 찾아오는 우울감이 고민이신 거 같아요.
🔎 원인 분석
1) 예전 우울감을 경험했던 시간이 비교적 길었을 수 있고, 우울의 농도가 짙었던 만큼 자해와 자살시도가 함께 나타났을 거에요. 강도 높은 우울은 뇌에 흔적을 남길 수 있고, 흔적은 항상성이라는 습관을 만들기도 합니다. 습관은 별다른 이유 없이도 활성화되는 행동이나 경향성으로 특정 감정도 하나의 습관이 될 수 있어요. 늦은 밤, 자기 전 시간은 특유의 고요함이 있습니다. 밝을 때의 활동성이나 많은 자극들이 함께 줄어들고 자연스레 수면 아래에 있던 습관이 영향력을 발휘하기 수월해져요. 최근 일상생활이 만족스러웠던 만큼 밤에 겪는 우울의 정도를 크게 경험할 수 있어요. 경도의 우울 -> 상당한 우울로 저하되는 것은 같은 감정의 결에 해당되어 그리 큰 차이가 느껴지지 않을 수 있지만 만족감 -> 우울감은 그 낙차가 크기 때문에 과거보다 경미한 수준의 우울이어도 주관적인 불편감은 더 크게 느낄 수 있는 거지요.
💡 대처 방향 제시
1) 감정의 영향력은 강력하지만, 우리는 뇌의 특성을 이용해서 습관을 다시 길들일 수 있답니다. 우울감에 짓눌리는 것 같을 때는 감각적 자극을 활용에 주의를 환기시키는 것이 효과적일거에요. 즉 밤에 우울감이 느껴진다 -> 나의 기분을 좋게 만드는 감각적 방법을 활용한다 라는 패턴을 적용시키는 거죠. 시각, 후각, 청각, 촉각 등 어떤 것이든 좋고 두 가지 이상을 연합시킬 수도 있어요. 좋은 향을 맡을 때 기분이 나아진다면 향초 또는 인센스스틱을 활용할 수 있고, 이를 복식호흡과 연결시켜 볼 수도 있어요. 나에게 너무 번거롭거나 귀찮지 않는 방법일수록 좋아요. 이를 지속하다보면 밤 시간이 좋은 감각 자극과 연합되고 차츰 우울감의 비중이 줄어들 수 있을 겁니다. 2) 혹시 증상의 추이를 잘 지켜보신 후 주간 시간에도 우울감이 영향력을 미친다 싶을 때는 심리상담 및 정신건강의학과 진료도 함께 고려해 주세요. 우울은 계절의 영향을 많이 받고, 일조량이 늘어나는 봄이나 줄어드는 늦가을에 기분의 동요를 호소하는 분들이 많거든요. 잘 관찰해보시고 필요할 때 적절한 정신건강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으면 해요.
오늘 하루는 조금 더 편안하셨으면 합니다. 마음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을 땐 언제든 마인드카페를 찾아주셔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kimnoru
· 2달 전
우울함에 의문을 갖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마음의 병도 병인지라 조금씩 회복되는 중이지 완치는 아니니까 아직은 통증이 있으리라 생각해요 하루 루틴으로 받아들이면 어느 순간부터는 밤에 오는 우울함도 자연스럽게 줄어들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