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가 편한 나 이상한 걸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취업]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혼자가 편한 나 이상한 걸까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2달 전
안녕하세요 여기다 한번 글을 적어봅니다. 사실 다른 사람들이랑 친하게 지내는게 너무 어려운거 같아요. 특히 학창시절에 거의 학년이 바뀔때마다 인간관계때문에 너무 힘들었고 울었네요. 제가 성격이 유순한 탓에 늘 제 주변에 절 이용해먹는 사람들이 자주 있다보니 그것에 스트레스 너무 받기도 했고, 이로인해 불신이 생기다보니 무고한 다른 사람들에게 까지 상처를 주기도 하니 이제는 인간관계 자체가 너무 힘들고 스트레스를 받더군요. 그래서 대학교 졸업식 끝나자마자 모든 연락처를 다 지우고 차단하고 과단톡도 전부 나가고 저 스스로와 업무에 집중하니 제 인생 통틀어 제일 정신건강이 건강하게 회복 되더라고요. 물론 단순히 스스로 돈을 벌어 사용한다는 자유에 의한 것일수도 있겠지만, 제 바운더리에 안에 있는 인간관계에 대한 스트레스가 없다보니 엄청 해방감이 컸어요. 가끔 밖에 나가다보면 사람들이랑 대화를 하게 될때는 어차피 아는 사람도 친하지도 않으니 적당히 선긋고 벽을 쌓고 대하다보니 오히려 편하게 대하게 되고요. 아예 저에게 피해를 준다 싶으면 화를 내거나 그러기에도 아깝다고 생각이 들며 바로 끊어버리기도 했습니다. 이제는 타인때문에 낭비되는 제 감정과 시간이 너무 아깝게 느껴지더라고요. 타인때문에 스트레스 받아 끙끙거릴 기력도 바닥나서 없어졌고요... 그런데 한편으로는 제가 이렇게 겉으로만 대하기만 하다보니 어떨때는 친한 친구들이랑 지나가며 대화하는 사람들을 보면 부럽기도 하더군요... 그리고 제가 문제라 이렇게 타인과의 소통을 버거워 하는 모습에 현타가 생길때도 있고요. 이런 저는 문제가 있는걸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다현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대인관계가 고민인 마카님께.
#대인관계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이다현 입니다. 작성해주신 사연 내용을 보고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해서 답변 작성해보겠습니다.
📖 사연 요약
과거부터 타인과 관계로 인한 힘듦이 크셨고, 지금은 나름대로의 거리감을 유지하며 지내 감정적 소모/소진은 많이 줄어드셨고요. 다만 때로 스스로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가 고민이 될 때도 있는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1) 학창시절엔 물리적으로 제한된 환경에서 다수의 동급생들과 지내게 되고 해마다 바뀌는 반 배정, 당시의 분위기, 다수를 차지하는 성격 특성 등 여러 변수들로 인해 상처 없는 또래관계 경험을 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청소년기는 생애 주기 상 사회화가 활발하게 진행되는 시기여서 이 때의 부정적 경험은 비교적 오래 지속되기도 하고요. 여러모로 편치 않은 시간을 견디느라 애쓰셨겠어요. 2) 타고나기를 외부 환경과 타인에 대한 자극에 민감한 분들이 계세요. 이 경우 대인관계 상처 경험이 강렬하게 남고, 이후 다른 사람과의 관계는 나에게 안전하지 않은 것이라는 도식이 형성되기 쉽습니다. 물론 긍정적인 경험도 일부 있었겠지만 그 보다는 나에게 힘들었던 감정이 더 큰 비중을 차지하거든요. 여기에 내향성이 우세한 경향이 더해지면 친밀감 보다는 독립성을 추구하게 될 가능성이 높고요.
💡 대처 방향 제시
1) 취업 이후 타인 및 관계에서 거리감을 확보하는 방식으로 대응해오셨고 일부 심리적 안정을 찾으셨어요. 이러한 점을 볼 때 마카님은 처한 환경에서 우선순위를 설정하고 나에게 맞는 적응 방식을 강구/채택할 수 있는 유연성이 있는 분이십니다. 마카님이 채택한 대응 방식은 그 때의 마카님께 최선의 방법이었을 거에요. 최근 들어 상호작용이나 친밀감에 대한 욕구가 조금씩 올라오는 것은 어떻게 보면 당연해요. 내가 어느 시기에 불편감으로 인해 이전과는 다른 대응 방식을 선택했는데, 그게 그 당시에는 적절했고 심리적으로 여유가 생기다 보니 시간이 지난 후에는 또 다른 방향으로 추구하고자 할 수 있거든요. 그러니 현 시점에서의 불만족감은 '내가 이상해서, 내가 잘못되어서'가 아닌 '다른 방식의 시도를 해볼 때'라 여겨주시면 좋을 거 같아요. 2) 긍정적인 대인관계 경험을 조금씩 쌓아주시면 더 좋아요. 갑작스레 누군가와 친밀한 관계를 맺으세요!라는 것은 아니랍니다. 공통된 관심사가 있는 사람과는 이를 주제로 대화를 이어나가기가 쉬워요. 그러니 취미나 관심사를 구심점으로 온/오프라인 모임을 통해 즐거운 대화경험을 시도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학교장면이 아니더라도 친구는 사귈 수 있고, 오히려 사회적 장면에서 만난 사람과 더 오랜 인연을 이어가는 분들도 많으니 천천히 친밀감의 경험을 늘려보시면 좋겠어요.
오늘 하루는 조금 더 편안하셨으면 합니다. 마음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을 땐 언제든 마인드카페를 찾아주셔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카페회원1
· 2달 전
부럽네요... 전 겉으로만 대하는게 맘대로 안되거든요. 그런데 너무 한쪽으로 극단적인것도 언제나 새로운 문제를 만들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