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중, 침묵이 두려운 이유?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대화중, 침묵이 두려운 이유?
커피콩_레벨_아이콘porpo
·2달 전
저는 대화중에 중간에 할 말이 없어서 대화가 끊기는 경우에 발생하는 침묵이 두렵습니다. 시간 길면 길수록 초조해지고, 어떤 말이라도 꺼내야할 것 같아서 생각없이 말하는 경우도 발생해서 늘 후회합니다. 그런데 왜 불안하고 초조해지는지 모르겠어요. 저도 저를 잘 모르겠어요. 당장 그 불안한 상황을 회피하려고만합니다. 이건 성격 문제일까요?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송이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사회적 불안일 수도 있어요.
#의사소통
#조조함
#불안
#회피
#사회적불안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김송이입니다. 마카님의 글을 읽고 지금 상황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길 바라는 마음에 몇글자 작성해 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대회중에 대화가 끊기는 침묵이 두렵고 시간이 길어지면 초초함과 불안 해지시는 것을 느끼고 계시는군요. 해결하기 위해 어떤 말이라도 꺼내 놓았다가 불편한 상황이 생겨 후회하는 경우도 발생하는 것 같아요. 자신을 잘 모르겠고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사연글을 올려주신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대화 중 침묵의 순간에 사회적 불안이나 불편함을 경험하는 것 같아요. 이는 많은 사람들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며 반드시 성격 문제를 나타내는 것은 아닐 수 있어요. 사회적 불안은 사회적 상황에서 불안감이나 초조함을 느끼고, 다른 사람의 평가를 받을 것에 대한 걱정, 압박감을 느끼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사회적 불안이나 대화 중에 발생하는 침묵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으로는 1. 자기 인식: 우선적으로 자기 인식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은 치료에 중요한 첫걸음일 수 있습니다. 무엇이 당신을 불안하게 만드는지, 그리고 그 감정의 기원이 어디에서 왔는지에 대해 고민해 보세요. 2. 심호흡과 명상: 스트레스를 줄이고 마음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심호흡과 명상 기술을 연습해 보세요. 이를 통해 신체적인 긴장을 완화하고 불안을 줄일 수 있습니다. 3. 대화 기술 개선: 대화 기술을 향상시켜서 대화가 자연스럽게 흘러갈 수 있도록 노력해 보세요. 이를 위해 질문하기, 청취하기, 관심을 표현하기 등의 기술을 연습할 수 있습니다. 4. 자신에 대한 이해: 자신에 대해 더 많이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은 치료에 중요합니다.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인식하고 수용하는 것은 자신에 대한 자신감을 향상시키고 침묵에 대한 불안감을 줄일 수 있습니다. 5. 전문적 도움: 심리 상담사를 통해 불안에 대한 심리적인 처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전문가는 당신의 개인적인 상황을 이해하고 적절한 도구와 전략을 제공하여 당신이 불안을 극복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들을 조합하여 불안을 극복하고 대화 중에 침묵에 대한 불안감을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불안이 극심한 경우 전문가와의 상담을 고려하는 것이 좋아요. 항상 마카님을 응원하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jddjdhhsj
· 2달 전
저도 그래요 ㅜㅜ그래서 아 망했다 하고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