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아하는 사람을 떠올리면 불안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스트레스|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좋아하는 사람을 떠올리면 불안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2달 전
좋아하는 사람을 떠올리면 불안해져요 밥도 잘 안 넘어가고, 소화도 잘 안되구요 토할 것 같고 그래요. 불안할 때 나타나는 증상이 나타나요 이거 어떻게 고칠 수 있나요 ㅜㅜ 자꾸 시도때도 없이 불안해지는 것 같아서 이거 때문에 밖에 나가서 사람들을 만나는 것도 좀 겁나요 ㅜㅜ
대인관계사회공포증불안대인기피증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광희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마카님의 두려움을 구체화 하며 무엇을 두려워하고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두려움
#공포
#소외
#자존감
#걱정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전문 상담사 정광희입니다.
📖 사연 요약
좋아하는 사람을 떠올리면 불안감이 느껴지시는군요. 밥도 잘 안 넘어가고, 소화도 잘 안되며, 사람들을 만나는 것조차 겁이 나는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 불안감을 경험하는 이유 ▶ 불안이라는 감정은 위험으로부터 우리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위험한 상황에서도 빨리 대처할 수 있게끔 몸을 각성하게 만들어주거나 혹시 모를 예상치 못한 일에 대비할 수 있도록 다양한 경우의 수들을 떠올리게 만들어주곤 합니다. ▶ 사람마다 “위험하다”는 것의 기준은 다를 수 있으며, 마카님은 인간관계에서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 것에 두려움을 느끼고 있진 않나 생각이 들어요. 예를 들어, (좋아하는)사람들이 나를 싫어하는 것, 타인의 거절이나 부정적인 피드백을 듣는 것 등등. 타인의 반응에 대해 지나치게 두려워하고 계신 것이 어쩌면 마카님이 시도때도 없이 불안감을 느끼는 이유이지 않을까 추측이 돼요.
💡 대처 방향 제시
① 불안 증상이 나타날 때, 어떤 마음들이 스쳐지나가는지를 점검해 보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좋아하는 사람을 떠올릴 때 불안해진다고 적어주셨어요. 어떤 생각과 마음들이 스쳐지나가길래 불안함을 느끼시나요? 마카님이 불안 증상을 경험할 때, 구체적으로 어떤 두려움을 가지고 있고 어떤 최악의 상황을 떠올리고 있길래 불안감을 경험하는지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② 내가 가지고 있는 불안감이 어디서부터 시작이 되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필시, 마카님께서 이러한 불안감을 가질 수밖에 없는 이유가 있으리라 생각해요. 과거의 부정적인 경험이나 상처 때문일 수도 있고, 혹은 최근에 인간관계에서 겪은 스트레스 때문일 수도 있고, 개인의 신념이나 태도 때문일 수도 있겠지요. 마카님이 경험하고 있는 불안이 갑자기 나타나게 된 건지, 아니면 이전부터 이러한 불안감을 경험하고 있었는지를 살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나의 불안이 어디서 시작이 되었는지를 알아차릴 수 있다면, 그것만으로도 불안한 마음이 줄어들 수 있을 거예요. ③ 나의 두려움이 현실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알아차리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마카님의 두려움을 단지 머릿 속에서만 떠올리고 상상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적으로 표현을 해보면서 나의 두려움이 객관적으로 현실과 일치하는지를 점검해 보셨으면 좋겠어요. 어떤 것 때문에 밖에 나가서 사람들을 만나는 게 무섭다고 느껴지시는건가요? 그것이 왜 그토록 마카님에게 중요하게 다가오는 걸까요? 그것과 관련하여 어떤 일이 있으셨던 걸까요? 나의 두려움을 구체화 하다 보면, ‘아, 내가 과거에 힘들었던 경험 때문에 지금 현실과 맞지 않는 걱정을 하며 불안해 하고 있구나!’라며 나의 마음을 알아차릴 수 있을 거예요. 이런 알아차림이 마카님 마음 안에 일어날 수 있다면, 불안에 떨고 있는 스스로를 조금 더 지지하고 격려하는 것이 가능해 질 거예요.
마카님이 경험하는 두려움이 클수록, 두려운 마음을 마주하는 게 어렵게 느껴질 수 있을 거예요. 혼자서 자신의 두려움을 들여다 보고 마주하는 게 어렵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시기를 제안해 드리고 싶어요. 해석상담을 통해 나의 마음을 객관적으로 살펴보거나, 혹은 개인상담을 통해 도움을 받는 것도 좋아요. 조금 더 행복한 삶을 살아가실 수 있도록 항상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