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와의 만남이 조금은 싫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친구와의 만남이 조금은 싫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sosoii
·2달 전
저와 자주 연락을 하고 많이 만나 놀던 친구가 있어요 근데 저는 그 친구와 만나는게 더이상 부담스럽고 좋지 않은 거 같아요 만나는게 어쩌다 한 번 이면 괜찮지만 유독 그 친구가 당일약속을 잡으려한다던가, 어딜 가자고 하면 너무... 만나기 싫은데 어떻게 거절해야할까 고민해요 이 친구가 싫은건 아니고 저는 제가 만나기 싫고 저만의 시간이 필요한 사람인데 저의 의견은 못내고 있는 거 같고,, 그 친구가 하자는대로 다 한거 같아요 그러다보니 이제는 제 의견을 주고 거절하고 싶은데... 잘 못하는것같아요 그친구가 하자는 만남을 거절하면 죄를 짓는거 같고.... 저의 마음을 잘 모르겠지만 일단 만나자는 약속의 분위기만 되면 저는 안나가고싶은데 라는 생각을 전제하고 방어하려해요 제가 문제인걸까요 도와주세요 제 마음은 지금은... 안만나고싶은데 이지만 매번 이런 생각이 드니 제가 이상한건가 싶네요 저는 하루에 하나의 장소를 가게되어있다면 그거만 갔다오고 쉬고싶지만 일정을 마무리하고 남은 시간이 있다면 그때라도 만나려하더라구요 이건 물론 서로 시간을 조율하며 맞춰갈 수 있는 부분이지만 명백하게 약속이 있는것도 아니고 시간도 있으면서 안만나려한다면 그거또한 어떻게 전달하며 거절해야할지.... 저에겐 너무나 큰 고민덩어리가 생긴것같습니다..
친구관계인간관계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황혜진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혼자 짊어지지 말고 친구와 함께 맞춰나가면 좋겠어요.
#관계
#거절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황혜진입니다.
📖 사연 요약
유독 당일에 약속을 잡으려는 친구와 만나는 것이 부담스럽게 느껴져 거절하고 싶지만, 거절 하는 것 자체가 어렵게 느껴져 고민을 하고 계시네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은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한 사람인데 반해 친구는 사람들을 만나는 데 시간 쓰는 걸 상당히 좋아하는 사람인 것 같네요. 그래서 마카님은 어떤 약속이 있을 때 그 일정이 끝이 나면 집으로 돌아가 쉬는 시간이 필요한데, 그 쉬는 시간에 만나고 싶어하는 친구가 부담스럽게 느껴진 것 같아요. 그럼에도 친한 친구이기에 갑작스러운 호출에도 만나서 함께 시간을 보내기도 했지만, 거절하지 못하고 계속 나의 쉬는 시간을 내어주다 보니 지치게 된 것 같네요.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한데 그러질 못했으니 충분히 에너지 회복을 하기 어려웠고, 그러니 당연히 지칠 수 밖에 없었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마카님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시간이 있으면서 안 만나려는 것이 아니라 그 시간은 마카님의 회복 시간이잖아요. 사람마다 에너지를 회복하는 방법이 각기 다르고,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한 정도 또한 달라요. 문제가 아니라 그저 다른 것 뿐이에요.
💡 대처 방향 제시
미안한 마음에 거절하지 못해왔지만, 지금 마카님도 느끼는 것처럼 거절을 하지 못한 것이 결국 이 관계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어요. 서로 다른 것을 나 혼자 다 맞추려고 하는 건 너무나 힘든 일이고, 끝까지 할 수 있는 일도 아니라 생각해요. 서로 다른 것은 서로 배려하고 맞추려는 노력이 필요해요. 그리고 그러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건 그 다름에 대해 함께 이야기 하는 거에요. 미안한 마음에 말하지 못했기 때문에 마카님의 친구는 이 문제로 마카님이 힘들어 하고 있다는 걸 모르고 있을 거에요. 친구가 싫고 불편한 것이 아니라 내 시간을 온전히 가지는 것이 어려운 게 힘이 든 거잖아요. 어쩌다 한 번은 갑자기 만나 시간을 보낼 수 있겠지만, 가능하다면 미리 선약을 잡고 만나고 싶은 거잖아요. 이 생각들은 잘못된 것이 아니라 친구의 스타일과 그저 다른 것 뿐이에요. 애초에 관계는 1:1의 동등한 관계이기 때문에 마카님이 그 친구가 하자는 대로 다 할 필요는 없어요. 서로 즐거워야 할 관계가 한 명의 희생으로 유지된다면, 그 사실을 안다면 상대 입장에서도 마냥 기쁘진 않지 않을까 싶어요. 그러니 그 친구와 다르게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한 마카님의 부분들에 대해 잘 설명해 주고, 원하는 것을 이야기한 뒤 친구와 대화를 통해 타협점을 찾아보면 좋겠어요. 시간이 나면 보려고 했던 걸 보면 그 친구는 마카님을 친하게 생각하고 있을 것 같은데, 그런 친구가 하는 말이니 분명 잘 들어줄 거에요.
전혀 이상하지 않고, 문제가 있지도 않아요. 이 다른 부분에 대해 친구와 이야기를 잘 나눠볼 수 있으면 좋겠어요. 그 대화를 통해 친구와 서로 더 깊은 이해를 할 수 있는 관계로 발전할 수도 있을 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