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한 척 해야할것 같아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착한 척 해야할것 같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하늘색마음
·2달 전
친구들이나 선생님과 있을때는 착한척해야 할 것 같은 기분이 들어요.. 저는 주위에 친구들이 10명정도 있는데 거기서 가장 친한 친구들은 3명밖에 안 되요. 그 친구들이라도 어떻게 해서든 지키고싶은데 제가 화내거나 남의 말에 반박하면 그 상대방이 제 곁에서 떠날까봐 무서워요 그래서 남에게 오냐오냐 맞춰주는데 부모님은 질질 끌려다니지 말라고만 하세요 저는 친구들이 저에게 실망하고 떠날까봐 무서워서, 무조건 웃어주기만 하고 배려하고 친절하게 대해주는데, 어렸을때부터 습관이 되있어서 고칠수도 없어요..... 갈수록 부모님도 짜증을 내시고, 친구들도 저를 만만하게 깔보는것 같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친구관계두려움친절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은지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관계를 해치지 않으면서 속마음을 나누고 조율해 나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대인관계
#불안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정은지입니다.
📖 사연 요약
사람들이 나를 싫어하지 않을까 걱정되어 관계 안에서 상대의 눈치를 살피고 상대에게 무조건 맞춰가는 식으로 행동하시는 군요.
🔎 원인 분석
관계 안에서 마카님의 입장을 솔직하게 표현하고 다른 사람과 소통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다른 사람과 맞지 않는 부분이 있을때는 그것을 조율해 가는 법을 익히는 것이 필요합니다. 꼭 화내거나 관계를 망치지 않고서도 다른 사람들과 갈등을 잘 조율하면서도 친하게 잘 지낼 수 있습니다. 무조건 맞춰주고 상대의 의견에 따라가는 것과 화내거나 관계를 단절하는 것의 극단적인 방식 보다, 중간 단계를 찾아 조율해 나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나 자신의 입장을 표현하면 상대가 싫어하고 떠날 것이라는 생각을 갖게 된 마카님만의 이유가 있을 겁니다. 어떤 과정으로 그런 생각을 갖게 되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고, 현재 생활에서는 그것이 꼭 맞지는 않다는 것을 경험을 통해 배워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친밀한 관계 안에서 조심스럽게 자신의 의견이나 마음을 표현해 보고, 그것을 상대와 나누면서 서로를 이해해 가는 과정을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상담에서는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해치지 않으면서도 나의 마음을 표현하고 조율해 나갈 수 있도록 방법을 연습해 봅니다. 다른 사람들의 눈치를 살피고 나를 싫어하지 않을까 하는 불안한 마음의 원인을 살펴보고 현시점에서 변화시켜 봅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22FLOWER22
· 2달 전
당신이 겪고 있는 상황은 정말로 어려운 것 같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반응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그에 따라 자신을 착한 척해야 한다는 부담을 느끼는 것은 정말 힘든 일일 수 있습니다. 먼저, 자신을 위해 스스로를 받아들이고 사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사람들의 평가에 너무 의존하지 않고 자신의 가치를 믿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모님이나 친구들의 기대를 너무 심각하게 받아들이기보다는 자신의 가치를 인정하고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해보세요. 또한, 솔직한 소통이 중요합니다. 친구나 가족에게 자신의 감정이나 우려를 솔직하게 표현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진정성 있는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서로가 진심으로 소통하고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스스로에 대한 긍정적인 변화를 위해 노력해보세요. 자신이 노력하는 것에 대해 자신을 칭찬하고, 자신의 강점을 발견하고 강화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을 사랑하고 받아들이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고, 그것을 기반으로 스스로를 발전시켜 나가는 데 집중해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하늘색마음 (글쓴이)
· 2달 전
@22FLOWER22 조언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