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가 저를 뭐라고 생각하는지 모르겠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친구가 저를 뭐라고 생각하는지 모르겠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달 전
한 친구와 지속적으로 오랜 기간동안 지내왔어요. 그래서 그 친구와의 모든 시간들이 점차 익숙해지고 이젠 일상이 되었을 정도입니다. 그런데 요즘 들어서 이 친구와의 약속 문제로 인한 마찰이 종종 생겨서 힘이 들어요. 저는 화내는 것 자체가 스트레스라 정말 화를 내고 싶지 않아요. 그런데 많은 것을 바란 것도 아니고, 24시간을 전부 저에게 허비해 달라는 것도 아니고, 정말... 약속이 늦을 것 같다면 미리 말해달라 이거 하나 부탁했는데 지켜지지가 않아요. 저는 이 친구와 잘 지내고 싶고 정말 좋아하는 친구인데... 자꾸만 실망하는 제가 힘듭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관계 개선의 의지조차 보이지 않는 친구에게 지쳐요. 저와의 약속이 가볍다는 건 소중하지 않다는 걸까요? 혹시 제가 이렇게 약속만이라도 지켜달라고 호소하는 게 그 친구에게는 집착 비스무리하게 다가오는 걸까요? 제발 아니었으면 좋겠어요. 저에게 진짜 미안하긴 한 건지조차 이제 모르겠어요... 이 친구와 노는 시간을, 약속을 잡지 말아야 하는 게 답일까요. 그렇게 생각하면 그러고 싶지 않은 마음에 답답해 눈물까지 납니다. 요즘들어 서로 바빠 소원해진 것 같아 약속을 평소보다 좀 더 잡았던 게 문제였을까요. 모르겠어요 이제...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광희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마카님이 느끼는 답답함을 친구에게 표현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속상함
#대인관계
#인간관계
#대인신념
#기대
#신념
#태도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전문 상담사 정광희입니다.
📖 사연 요약
한 친구와 오랫동안 친하게 지내왔지만, 최근 들어 마찰이 생기는 부분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고 계시는군요. 관계 개선의 의지조차 보이지 않은 친구에게 많이 지치신 것 같습니다. 앞으로 그 친구와의 관계에서 어떻게 대해야 할지 고민이신 것으로 이해가 됩니다.
🔎 원인 분석
📌 친구와의 관계에서 게속 지치는 이유 ▶ 사람은 인간관계에서 저마다의 기대를 가지게 됩니다. 내가 인간관계에서 가지고 있는 기대나 강하면 강할수록, 지나치게 경직되어 있을수록, 기대에서 어긋나는 상황이 벌어졌을 때 많은 스트레스를 경험할 수 있어요. ▶ 마카님이 친구와의 관계에서 스트레스를 받도록 만드는 주된 마음은, 친구가 나만큼 관계 개선을 위해 노력을 하지 않는다는 마음인 것 같습니다. 즉, ‘친구도 나만큼 관계 개선을 위해 지금보다 더 노력해야 해! 노력하지 않는다면 친구는 나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거야.’와 같은 마음이 마카님의 마음 안에 자리잡으며 괴롭히고 있는 것은 아닌가 추측이 돼요.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의 사연 속에서는 친구분이 딱히 마카님을 홀대하거나 무시하는 것 같다고 느껴지진 않는 것 같아요. 단지, 친구분은 마카님과 다른 방법으로 마카님과의 친밀함을 유지하고 계신 것은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방법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으니까요. 마카님이 친구와의 관계를 중요하게 여기다 보니, 그만큼 상대방에 대한 기대가 크신 것 같습니다. 마카님이 인간관계를 얼마나 소중하게 여기고 있는지, 그리고 상대방(친구)에게 어떤 마음을 가지고 있는지를 솔직하게 얘기해보면서 지금의 마음을 털어놓아 보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화내는 것 자체가 스트레스라 화를 내고 싶지 않다고 말씀하셨는데, 평소 인간관계에서 생기는 불만감이나 실망감에 대해 이야기를 하시는 편이신가요? 속에 있는 말을 표현하지 않고 계속해서 상황을 곱씹어보는 것은, 상대방의 말과 행동을 더더욱 오해하도록 만들 수 있고 부정적인 방향으로 생각이 흘러갈 수 있습니다. 감정을 계속해서 억누르고 참기 보다는, 마카님이 친구와의 관계에서 느꼈던 마음을 한 번 솔직하게 털어놓으며 친구분과 깊은 소통의 시간을 가져 보셨으면 좋겠어요. 직접적으로 이야기를 듣는 것만큼 친구의 마음을 확실하게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을 겁니다.
눈물이 나올만큼 친구와의 관계에서 큰 답답함을 경험하시는 것으로 이해가 되는데, 그 답답함을 친구에게 표현해보면서 지금의 힘든 마음을 잘 관리해 보셨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