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절을 좀 편하게 하고 싶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불안|사회생활]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거절을 좀 편하게 하고 싶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2달 전
어릴 때부터 누가 부탁을 하면 거절을 잘 못하긴 했습니다. 흔히 따돌림 당할까봐, 얘가 날 싫어하게 되면 어떡하지 등 이런 생각에 거절을 잘 못했던 것 같아요. 그래도 성인이 되고나서는 제 스스로가 너무 답답해서 친구들한테도 조언 구하면서 거절을 조금씩 했는데요. 웃기게도 제가 원해서 한 거절인데도 마음이 편하지가 않더라고요. 너무 미안하고 후회되고 제가 잘못했다는 생각이 엄청 들어요. 제 거절 멘트를 본 상대방 입장에선 '얘한텐 뭔 말을 못하겠네' 이런 생각을 들게 할 정도랄까요. 그리고 이런 생각에 다시 미안함을 느껴서 차라리 아무말 하지 말 걸 하면서 땅굴파고.. 저도 진짜 제가 답답하고 바보같거든요. 도대체 거절이 뭐라고 땀 흘리고 긴장까지 하는지 이런 거 어떻게 해야 고칠 수 있을까요 저도 그렇고 상대방한테도 그렇고 편하게 거절하고 싶어요ㅠㅠ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은지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잘 거절하는 방법을 연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대인관계
#불안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정은지입니다.
📖 사연 요약
거절하는 것이 힘들고 신경이 많이 쓰이시군요. 거절하면 사람들이 싫어하거나 상처받을까 걱정 되고요.
🔎 원인 분석
무언가를 거절한다는 과정 자체에 너무 큰 의미를 두고 계신 건 아닌가 합니다. 마카님이 걱정하시는 만큼 상대도 거절 당했다는 것에 그렇게 큰 의미를 두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무언가를 요청하고 거절하는 과정은 관계를 맺고 사회생활 하는 과정에서 언제든 자연스럽게 발생할 수 있는 일이니까요.
💡 대처 방향 제시
거절을 해야 하는 상황은 누구에게 언제든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기억 하시고, 마카님이 거절을 한다고 해서 상대가 싫어하거나 상처받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해 보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거절 이후에 상대의 반응이나, 관계 등에 변화가 있는지 등을 살펴 보면 되겠지요. 그리고, 거절 자체에 너무 신경 쓰기 보다는, 어떻게 거절을 잘 할 수 있을지 효과적인 방법을 연습해 보시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사회생활을 하면서 요청받은 것을 다 수용할 수 없다면 거절은 반드시 수반되는 과정인데, 그 자체에 대해 두려워 하기 보다는 거절을 잘 하는 방법을 연습해 보는 기회로 삼아 보시면 어떨까 합니다.
상담에서는 거절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어떻게 하면 자연스럽게 거절할 수 있을지 방법을 함께 알아보고 연습해 봅니다. 그리고 거절하는 것에 대한 마카님의 두려움, 불안함에 대해 다룹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동동이동동동
· 2달 전
입에 싫어요를 달고살아요... 그리고 웃지말고 진지하게 말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