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가 없어서 남들이 이상하게 볼것 같아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불안|대인]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친구가 없어서 남들이 이상하게 볼것 같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Evaciva
·3달 전
내성적인데다가 먼저 다가가는 성격이 아니라서 그리고 이런저러한 이유로 마음을 열고 친하게 지내는 ..아주 기본적인 관계인 친구 관계를 학창시절에 형성하지 못했습니다. 친구들과 있어도 묘하게 이질감이 들었고 감정을 나누어 본 적이 없기에 20대 중반임에도 사람 관계가 많이 서툽니다. 자존감이 낮다보니 연락을 먼저 해와도 또 먼저 철벽을 치거나 회피를 해서 다 단절을 해버렸네요. 이제 와서 후회도 되고 저 스스로도 많이 답답해서 글을 써봅니다. 이 악순환을 끊고 몇명이라도 마음이 통하는 사람을 만들고 싶은데 어른이 다 되어 만들려니 이해관계나 사회적인 체면? 으로 인해서 자유롭게 먼저 다가가기도 힘드네요. 나의 민낯을 드러내보일 사람이 아무도 없고 주변에 아는 친구나 지인들이 많아 편하게 일상을 공유하는 다른 사람들을 보면 부럽습니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효진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달 전
사람들과 친밀하게 일상을 공유하며 살고 싶지만 마음대로 안되는 마카님께
#친밀감공포
#대인관계
#사회공포증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정효진 상담사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 내성적이고 소심하다 보니 학창 시절 제대로 친구관계를 맺지 못하셨군요. 그리고 친구들과 있으면 정서적 이질감을 느끼게 되어 감정을 나누는 것이 어려웠나 봅니다. 그러다 보니 20대 중반이 되었음에도 대인관계가 서툴고 관계에 대한 경계심도 많아졌나 보군요. 이런 마카님의 태도에 후회도 되고 친구들이 많은 사람들을 보면 부럽기도 하여 이제는 변화가 필요하다 생각은 됐으나 어떻게 해야 되는지 방법을 몰라 많이 답답하실 것 같아요. 마카님 성향상 이렇게 도움을 청하는 게 쉽지 않았을 텐데요. 용기 내어 잘 문의하셨습니다.
🔎 원인 분석
사람들과 친밀감을 형성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많은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첫째, 나의 안전이 위협당할지 모른다는 두려움 때문입니다. 타인과 친밀감을 형성한다는 것은 나의 안전(보호막)이 침해받을 수 있을 것이라는 두려움의 감정 때문일 수 있어요. 성장과정에서 부모의 감정받이(감정의 쓰레기통)가 된 자녀, 부모로부터 학대를 경험한 자녀들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사회공포증입니다. 둘째, 회피 애착으로 인한 타인에 대한 불신 때문입니다. 애착이론에서 회피애착 유형은 피상적인 인간관계를 선호하고 더 깊은 친밀감을 형성하게 되면 불편감을 느끼는 유형입니다. 사람들과 친밀해진다는 것은 그들로부터 상처받고, 자신들의 자율성에 침해를 받게 된다는 부정적 관계 경험에 의해서 발달된 애착유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스스로 상처받지 않기 위한 자기보호에서 나오는 회피라는 방어기제를 사용하는 것인데요. 즉, 타인과 친밀해지고 싶지만 타인을 신뢰할 수 없기에 스스로 멀어지려는 것입니다. 셋째, 자신을 스스로 보잘것없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낮은 자존감 때문입니다. 타인이 내가 어떤 사람인지 알게 되면 나를 소외(버림) 시킬지도 모른다는 자기부정, 타인긍정에서 나오는 낮은 자존감에서 나오는 관계불안일 수 있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친밀감에 대한 두려움을 어떻게 극복하면 좋을까요? 첫째, 내가 느끼는 두려움의 요인 어디에서 오는 두려움인지 탐색해 봅니다. 즉 타인에 대한 불신인지, 자신에 대한 불신이지 그 요인을 탐색해 보고 타인에 대한 불신이라면 불신을 갖는 타당한 이유가 있는지 생각해 봅니다. 만일 자신에 대한 불신이라면 자기자비의 시각에서 자신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는 연습을 합니다. 둘째, 천천히 점진적으로 친밀감을 형성하는 연습을 갖습니다. 금세 친해진다는 것은 어쩌면 타인과 내가 잘 맞는 사람들인지 확인하는 과정을 생략하고 외로움의 감정에 몰입되어 감정적으로 친밀해지는 것이 됩니다. 그렇기에 쉽게 실망해버리고 상처주는 관계가 되는 것이죠. 셋째, 전문상담을 통해 '나는 어떤 사람'이고, '나는 어떤 관계'를 선호하는 사람인지 아는 시간을 갖습니다. 친밀감의 두려움을 갖고 있는 사람들 대부분이 감정을 억압하는데 익숙한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정작 자신에 대해 잘 모를 수 있어요. 그러므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원인을 발견하고 행동수정을 하면 좋겠습니다.
마카님께서 글로 표현할 수 없는 많은 이야기들이 있을 것입니다. 어떤 이야기도 좋습니다. 언제든지 참여하셔서 나눠주시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FeatherHE
· 2달 전
공감되네요...속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