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 진지한 고민들로 가득찬 제가 힘들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대인|압박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늘 진지한 고민들로 가득찬 제가 힘들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김소윤너의해
·3달 전
저는 언제나 늘 너무 잘하고 싶기만 합니다. 인생을 잘 살고 싶고, 직장일도 잘하고 싶고, 인간관계도 잘하면 좋겠고.... 그런데 문제는 그런 생각이 많은 게 힘들고. 어렵게만 느껴집니다... 제가 잘 하고 있는 부분도 분명 있는데 자꾸 더 발전해야 한다고 저 자신을 채찍질 하는 걸까요? 걱정입니다. 제 현실에 중심을 못 잡고 허영에 들 떠 있을까봐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다현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3달 전
잘 하고싶은 마카님께.
#자아/성격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이다현 입니다. 작성해주신 사연 내용을 보고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해서 답변 적어보겠습니다.
📖 사연 요약
삶도, 대인관계도, 업무도 다양한 영역에서 잘 하고자 하는 마음에 때로 지칠 때가 있으신 거 같아요.
🔎 원인 분석
1) 우리는 누구나 잘 해내고자 하는 마음이 있어요. 잘 하고자 하는 것은 무언가를 대충 하려 마음먹는 것 보다는 훨씬 낫지요. 많은 상황에서 동기를 부여하는 역할도 할 것이기 때문에 이 자체가 나쁜 것은 아니에요. 다만 이것이 당위, 마땅히 그래야만 하는 것이 되어버리면 지나친 영향력을 행사해 버리고 '잘 하는 것만이 의미있다'처럼 모 아니면 도의 사고로 흘러가기 쉬워요. 경직된 것은 문제를 일으키기 쉽지요. 지금의 마카님께서는 '잘 하면 좋은 것'보다 '잘 하지 않으면 의미 없다'에 조금 더 가까이 있는 것은 아닐까요. 2) 현실감의 유무 혹은 허영의 문제라기 보다는 현 상태에서의 우선순위가 불분명하기 때문일 수 있어요. 사람의 정신 에너지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어떤 시기에 특정 영역에 집중하는 것이 필요할 수 있거든요. 어떤 때에는 업무에, 이후에는 대인관계에, 그 다음에는 인생의 풍요에 초점을 맞추는 방식으로요. 우선순위를 세운다는 것은 다른 것들을 포기 하라는 뜻은 아니에요. 오히려 하나를 어느 정도 마무리 하고 그 다음 것에 집중하는 것에 가깝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1) 사실 잘 하고 싶은 사람에게 '잘 하지 않아도 괜찮아'라는 말이 마음에 닿지 않는 거 같아요. 날 위해 해주는 말이라는 것은 알고 있지만 썩 귀에 들어오지 않는 그런 느낌이랄까요. 이럴 땐 잘 하고 싶은 마음을 있는 그대로 봐 주며 지금 놓인 상황에서 얼마만큼의 여력을 발휘할 수 있는가를 꼼꼼하게 검토해보는 것이 좋겠지요. 독서로 예를 들자면 어떤 책이든 처음부터 끝까지 정독하며 모든 챕터의 내용을 이해해야만 진정한 책 읽기다 라고 여긴다면 얼마나 지치겠어요. 그러니 책의 분류와 목차, 첫 장을 읽어보고 난이도와 두께를 파악한 뒤 책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소설은 여기에서 제외되겠지요)을 집중해서 읽는 것이 더 유용할 수 있어요. 그리고 시간적 여유가 있고 내가 필요할 때 그 책을 다시 읽으며 독서의 재미와 앎의 기쁨을 꾸준히 느낄 수 있고요. 요약하자면 잘 하고자 하는 마음을 받아들이되 당위를 내려놓고, 현실적인 지속가능성을 제일 먼저 고려하는 거에요. 당위를 내려놓으면 심리적인 압박감을 줄일 수 있고 정신적 에너지를 내가 하고자 하는 영역에 투자하는 식으로 일상을 운용할 수 있을 거에요.
내일은 오늘보다 조금 더 편안한 하루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마음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을 땐 언제든 마인드카페를 찾아주시고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djswpskwl
· 3달 전
그러면 오늘만 잘하자고 생각해 봐요 늘 잘하는 건 누구나 힘들어요 늘 잘하고 싶은 마음은 저도 공감합니다 그렇지만 늘 잘하는 건 솔직히 힘들고 잘 안되잖아요.. 그러니 오늘만 잘하자고 생각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