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 정해야할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진로|청소년기|고등학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꿈을 정해야할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단델밍들
·3달 전
제가 아직 꿈이 없어요. 어릴때는 꿈이 매일 바뀌고 세개씩 있던 적도 많았어요. 근데 학년이 올라갈수록 그쪽에 재능이 있는 친구들도 보이는 반면 저는 그쪽에 재능이 없다는걸 깨닫고 포기하게 돼요. 변명처럼 보일 수 있지만 그렇게 생활하다보니 꿈도 없어지고 좋아하는 것, 하고싶은 것도 잘 모르겠어요. 부모님은 꿈이 없어도 괜찮다고 하시지만 고등학교 올라가게 되면 희망하는 직업은 없더라도 희망하는 분야라도 정해야 할건데 아무것도 모르겠어요ㅠㅠ 학교에서 하는 진로교육은 솔직히 아무런 도움도 안 되구요.. 아무래도 좋은 대학교를 가거나 미래에 도움이 되려면 꿈을 정하는게 좋을까요?? 요즘 너무 걱정이 되어서요 😢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만수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꿈을 찾는 마카님께
#꿈
소개글
용기 낸 당신의 편에서 든든한 버팀목이 되겠습니다
📖 사연 요약
꿈을 정해야 할지 걱정되어 도움을 요청하셨습니다.
🔎 원인 분석
청소년기에 꿈을 명확하게 정하기란 매우 어려운 일일것입니다. 청소년기에는 `나`에 대해 알아가고 찾아가는 시간을 충분히 가지고 조금씩 진로의 방향을 구성하고 나아가는 것이 좋을것입니다. 너무 조급해하지 않으셔도 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의 어렸을적 꿈은 무엇이었고 어떠한 이유로 하고 싶었는지에 대해 생각해보시면 지금 방향성을 잡는데에 도움을 받을 수 있을것입니다. 아주 어린시절에는 흥미가 있는 것 눈에 보여지는 것에 대한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그러다가 성장을 해나가면서 현실적인 조건들, 주변의 피드백들을 고려하여 하고 싶은 일들을 조정하게 되는 시기를 거치기도 합니다. 마카님은 현재 살아가면서 어떤 것을 할 때 즐거움을 느끼나요? 어떤 것을 잘한다고 생각하나요? 어떤 것들을 했을 때 행복하다고, 살아있음을 느끼나요? 이러한 질문에 대답을 하다보면 마카님의 흥미나 적성에 대해 좀 더 가까워질 수 있을것입니다. 직업을 명확하게 정하기보다 마카님의 특성을 탐색하고 이해하는 시간을 가지다보면 마카님만의 길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마카님의 강점을 찾아보는 시간을 가지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꼭 공부가 아니더라도 약속을 잘 지킨다거나 다른 사람들을 잘 챙겨준다거나, 깊이 생각하는 것을 좋아한다거나, 상상력이 풍부하다거나 다양한 영역에서 마카님께서 잘한다고 생각하는 것을 찾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것들을 일상생활에서 시간을 가지고 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커피콩_레벨_아이콘
춤추는초코칩
· 3달 전
저는 29살인데 저도 학생때 좋아하는게 없었고 음악을 했지만 큰 재능도 없었어요. 생명과학이 좋아서 연구자가 되고 싶었지만, 돈을 벌고 좋은 학교를 가기 위해 억지로 분야를 정해서 대학교를 갔습니다. 그대로 행복할 것 같았지만 하고싶은게 뭔지 모르고 직업도 이미 두번 바꿀정도로 많이 방황했답니다. 그래서 저는 오히려 학생 때 많은 고민을 하지 않고 덜컥 직업을 정해버린거 후회되었어요. 지금은 잠깐 스쳐지나가는 생각이더라도 하고 싶은게 있으면 늦게나마 다 해보고 있어요. 그러니까 내가 진짜 좋아하는게 뭔지 찾을 수 있고 취향도 생기고 자신감도 붙더라구요. 지금은 공예분야를 배우고 있어요. 꿈은 직업 자체 보다는 제 자신이 행복한거고 하루하루 내가 좋아하는 걸 배우고 해낸다는 성취감이 있어요. 지금 하고있는 고민은 청소년이라면 정말 당연한 거라고 생각해요. 조금이라도 하고 싶은게 있다면 사소한거라도 다 해보면 어때요? 경험하기 어렵다면 관련된 책을 읽어도 도움이 돼요. 하다가 또 다른거 해봐도 좋구요. 저처럼 성인이 되어서도 계속 진로에 대해 고민하는 사람도 있으니, 너무 불안해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마음 닿는 분야에 대해 부모님과 대화하고 많이 경험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단델밍들 (글쓴이)
· 3달 전
@춤추는초코칩 감사합니다ㅠㅠ 덕분에 마음이 좀 놓였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