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관계, 미래에 대한 걱정 때문에 자꾸 삶이 우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커피콩_레벨_아이콘fjj899
·2달 전
가족관계, 미래에 대한 걱정 때문에 자꾸 삶이 우울해지고 아무것도 하기 싫어지는데 아무것도 안하면 남들보다 더 뒤쳐질까봐 걱정이에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황서현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가족과 미래에 대한 걱정으로 힘들어하는 마카님께
#가족
#미래
#걱정
#불안
#스트레스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황서현입니다.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답변을 남깁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 가족 관계와 미래에 대한 걱정으로 많이 힘들어하고 계시는군요. 미래는 내가 알 수가 없어서 걱정이 되면 한없이 불안해지죠. 마카님께서도 불확실한 관계와 미래 때문에 많이 걱정이 되고 힘드셨을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가족 관계와 미래 모두 내가 어떻게 할 수 없는 부분이 많죠. 내가 통제할 수 없는 것에 대해 걱정을 하게 되면 그 고민은 끝이 없어지고 불안해지게 됩니다. 마카님께서 지금 하고 계시는 고민은 마카님의 잘못이 아니고 마카님이 해결해야 하는 것이 아닐 수 있어요. 내가 해결할 수 없는 것에 집중하면 사람은 자신이 무능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고 무기력해지기 쉽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내가 불확실한 것에 대해 걱정이나 고민이 될 때에는 그 생각을 누군가에게 이야기하거나 글로 써서 내 생각을 정리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내 생각을 밖으로 끄집어내는 것만으로도 마음이 정리가 되고 감정이 조절이 되거든요. 또한, 누군가에게 이야기를 하고 내 생각이 너무 부정적이거나 과했다는 것을 알게 되기도 하고, 다른 사람의 조언을 통해 나아질 수도 있어요. 마카님께서 내 고민을 혼자서 갖고 있지 마시고 믿을 수 있는 사람에게 이야기해보거나 어딘가에 글로 써서 정리를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카님의 이야기를 조금밖에 듣지 못하여 짧게 답변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다른 고민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마인드카페의 전문상담사를 찾아주세요.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22FLOWER22
· 2달 전
당신이 겪고 있는 것들은 정말 어려운 상황입니다. 가족관계나 미래에 대한 걱정으로 우울해지고 무기력해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반응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상황에서 더이상 아무것도 안하고 그대로 있으면 남들보다 더 뒤쳐질까봐 걱정하는 것은 이해할 수 있는 감정입니다. 그러나 우선적으로 자신의 정신적인 건강을 위해 챙겨야 합니다. 스트레스와 우울함을 완화하기 위해 일상 생활에서 조금씩 쉬어가는 시간을 만들어보세요. 가벼운 운동이나 취미 활동을 통해 마음을 달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족과의 대화를 통해 솔직하게 감정을 털어놓고 상황을 공유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미래를 위한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따라 조금씩 움직이는 것도 중요합니다.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조금씩 노력해가는 것은 자신에 대한 자신감과 희망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자신을 너무 엄격하게 비판하지 않도록 하세요. 모든 사람들은 어떤 때는 도와줄 수 없는 상황에 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그 상황에서 나아가려는 노력을 계속하는 것입니다. 걱정이나 스트레스가 계속되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고려해보세요. 함께 하시면서 당신을 지지하고 도와줄 수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