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사이 불안감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불안|자신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친구사이 불안감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달 전
학생들에겐 이제 새로운 학기가 되잖아요. 제가 지금 중2인데 그 시기에 수학여행도가고, 내신도 잘 받아어할 중요한 시기잖아요. 내신대비는 어느정도 제가 할 수 있는데 수학여행을 갈려면 친구랑 사거야하잖아요. 못사귈까봐 불안해요.제가 그닥 예쁜편도아니고 리액션도 별로없는 밝은애가 아니라서 친구들이 저애게 다가오지않는이상 친구가 생기기 어렵더라구요..물론 배정하고 친한 애들이랑 같은 반이 될수 있지만 아닐수도 있으니까.. 친구 사귀기 좋은 팁이나 리액션 크게하는 법 등등 친구관련한 모든 팁 다 적어주세요..
속마음치유조언공감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3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새학기 적응을 위해 고민중인 마카님에게
#친구관계
#새친구사귀기
#호감가는태도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이 고민을 풀어가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글을 남깁니다.
📖 사연 요약
새로운 학기를 맞이하면서 한해동안 일어날 일들을 떠올려보았군요. 그러면서 그런 과정들을 내가 잘 해낼 수 있을까 의문도 들었네요. 특히 친구 관계에서 내가 잘 반응을 해야할 것 같은데 어떻게 해나가야할지 고민이 되어 글을 남겨준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새학기를 앞두고 생각이 많아진다는건 그만큼 평소 근심걱정이 많은 편이거나 혹은 새로운 변화로 불안한 마음이 들다 보니 예상하는 것들로 앞날을 채워보려는 중이라는 의미일 것 같아요. 앞날은 어떻게 될지를 알 수 없고 그러다보니 불안해질 수 있는데 불안하다보니 좋은 가능성보다는 내가 대처하기 어려운 상황들이 더 잘 떠올려질 수 있는데요. 긴장되기에 내가 잘해왔던 것보다 그렇지 않았던 경험이 더 떠오를 수 있고, 그러면서 위축된 마음이 내가 대처하기 어려울 것 같다는 생각으로 꼬리를 물어 가며 연결이 될 수 있지요.
💡 대처 방향 제시
그런 가운데서도 마카님이 친구를 사귀는 팁이나 리액션을 크게 하는 방법 등을 궁금해할만큼 불확실한 것에만 주목하고 있는 것 같진 않아요. 생각하다보면 자꾸 걱정거리만 떠오르고 그럼 내가 더 대처하지 못할 것만 같아 새학년, 새학기 전체가 다 불안한 것으로만 채워질 수 있는데요. 마카님이 그 불안함을 따라가지만 않고 내가 할 것을 찾아보려고 힘을 모으고 있다는 의미로 느껴지거든요. 불안은 내가 대처할 수 없다고 생각될 때, 무엇이 있을지 알수 없다고 느낄 때 더 커질 수 있는 만큼 그 가운데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찾는건 무척 중요하답니다. 친구들이 다가오지 않는 이상 친구가 생기기 어렵다라는건 그동안 마카남이 친구를 사귈 때 느껴왔던 부분 같아요. 그렇다면 그 친구들이 다가올 때는 어떤 이야기들을 나눴는지 떠올려보면 참고가 될 것 같아요. 보통은 날씨나 사는 곳, 학교 생활중 궁금한 것이나 친구에 대한 긍정적인 부분을 주제로 이야기하기가 서로에게 덜 부담스러울 수 있답니다. 친구들이 다가와도 어떻게 반응해야할지 고민이 된다고도 했는데요. 마카님에게 친한 친구들이 있다는건 나름대로 리액션을 해왔기 때문에 지금까지 관계가 유지되어왔다는 의미일 것 같아요. 리액션을 크게 하려고 해도 평소 내게 익숙한 것 이상을 하려고 하면 뭔가 어색하고 불편해서 더 시도가 어려울 수 있답니다. 그러니 평소 하던 것에서 아주 조금만 더 해보는 것으로 마음을 잡고 주변에 리액션을 잘 하는 친구가 보인다면 그 친구의 반응을 봐두고 거울 등을 보면서 연습해보는 것도 한 방법이 될 거에요.
사람에게 호감을 주는 건 외모나 리액션도 영향을 주겠지만 그보다 배려받는 것 같고 편안함이 느껴지는, 어떤 면에서는 자신과 비슷하거나 다른 부분이 많아도 느껴질 수 있답니다. 그러니 기존 친구들에게 마카님의 장점이 무엇인지를 알아보면서 자신감을 좀 가져보는 것도 필요할 것 같아요. 그럼 일상이 좀더 편안해지기를 바라며 마카님의 새학기를 응원할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ming9민구
· 3달 전
저는 먼저 인사하고 칭찬부터 하는것같아요 그러고 친구랑 관심사가 비슷한걸찾아서 이야기하다보면 친해져있더라구요 ㅋㅋㅎㅎ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3달 전
@ming9민구 감사합니당! ㅐ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2달 전
양희정 상담사님,, 이 글을 볼 수 있을진 모르겠지만 진실성느껴지는 소중한 답변 감사드려요!덕분에 좀더 용기도 얻었고 한편으론 너무 공감되는 말들이다 보니(제대로 분석해주셔서)울컥하기도 했네요! 귀한시간 좋은답변 감사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