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피하는 성격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회피하는 성격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달 전
자존감이 낮고 남 눈치도 많이보고 혼자 생각도 많이해요 누군가의 말과 행동이 나에게 향한 부정적 의미라고 잘못 착각하는 경우도 있어서 관계를 망치거나 혼자 힘들어하는 일이 잦아요 그리고 한번 잘못되거나 실수, 실패했다고 생각이 들면 충동적으로 일이나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도망쳐버립니다 사람들과 교류하는것을 피하다보니 먼저 다가가는것도 호의적으로 다가오는 사람들에게도 벽을 치고 깊은관계가 되는것이 무서워 도망쳐요 계속 이런 상황을 반복하게돼요
인간관계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광희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마카님은 관계에서 어떤 모습으로 보여지길 원하시나요?
#대인관계
#계
#눈치
#회피
#자존감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전문 상담사 정광희입니다.
📖 사연 요약
평소에 인간관계에서 눈치를 많이 보며 타인의 말을 부정적으로 오해해서 듣는 경우가 있으시군요. 무언가 실수가 발생하거나 실패했다고 생각이 들면 이를 수습하거나 해결하기보다는 관계에서 회피를 하시는 것 같습니다. 이제는 호의적으로 먼저 다가오는 사람들에게도 벽을 치며 깊은 관계를 맺는게 무서우시군요.
🔎 원인 분석
📌 관계에서 문제가 생길 때 회피를 하게 되는 이유 ▶ 마카님이 관계에서 회피하는 모습이 반복된다는 것은, 미처 견디기 어려울 정도로 큰 부정적인 감정을 관계에서 반복적으로 경험한다는 것을 의미해요. 특히 스스로가 실수나 실패했다고 생각이 들 때 충동적으로 관계에서 도망친다는 내용으로 보아, 내 스스로가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부분들을 타인에게 보이는 것이 매우 두렵고 무서운 것으로 지각하고 계신 것은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인간미, 허당미, 백치미 등등. 인간의 부족한 모습은 때로는 그 사람만의 매력포인트가 되기도 하고 다른 사람과 동질감을 느껴주게 만드는 요인으로 작용하지만, 자존감이 낮을수록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인정하지 못하고 받아들이지 못하고는 해요. ▶마카님이 관계에서 반복해서 회피하게 되는 원인에는, 어쩌면 다른 사람들에게 좋은 모습만을 보이고 싶다는 바램이 너무 강해서 조금이라도 부족한 모습이 보이게 되는 것을 견디기 어려워하시는 것은 아닐까 추측이 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① 인간관계에서 어떤 모습으로 보여지기를 원하시는지를 점검해 보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마카님은 인간관계에서 어떤 모습으로 보여지기를 원하나요? 내가 사람들에게 보여지고자 하는 모습과 현재 모습 간의 차이가 클수록, 사람들과의 교류를 피하며 깊은 인간관계를 맺는데 두려움을 느끼고는 합니다. 남의 눈치를 많이 본다고 적어주셨는데, 남들이 나를 어떻게 바라볼 것 같고 내가 어떤 모습이 되어야 남의 눈치를 안 보게 될 것 같은지를 한 번 점검해 보셨으면 좋겠어요. ② 관계에서의 불안감을 구체화하고, 스스로의 부족한 부분을 인정하고 수용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사람은 완벽한 존재가 아니기 때문에 누구나 저마다의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카님도 예외가 아니겠지요. 마카님은 스스로의 부족한 부분을 얼마나 잘 인정해주고 수용하고 게시나요? 나의 부족한 부분을 수용하지 못할수록, 이것을 더욱 감추기 위해 많은 에너지를 기울일 수 있습니다. 타인의 눈치를 보거나, 관계에서 회피를 하거나, 아니면 지나치게 완벽해지려고 노력하거나 등등. 나를 향한 타인의 부정적인 피드백으나 거절에 대한 두려움은 스스로의 부족한 부분을 받아들이지 못하도록 방해할 수 있습니다. 내가 나의 부족한 부분을 받아들이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두려움은 무엇이고, 나 또한 완벽할 수 없는 존재라는 것을 받아들이며 스스로의 부족한 부분을 받아들이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③ 인간관계에 대한 두려움이 어떤 배경에서 생겨났는지를 심층적으로 들여다보시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필시, 이렇게 인간관게에서 두려운 마음을 가질 수밖에 없는 요인이 있으리라 생각해요. 과거의 부정적인 경험이나 상처 때문일 수도 있고, 혹은 마카님이 가지고 있는 개인의 신념이나 태도 때문일 수도 있겠지요. 이렇게 회피하는 모습은 1~2달 사이에 갑자기 나타난 게 아니라 오래되었을 것으로 추측이 되는데, 회피하는 모습이 어떻게 해서 생겨나게 되었는지를 성찰하면서, 불안한 마음에도 지금까지 잘 견뎌내 온 스스로를 지지해주고 격려해주시는 것이 조금 더 인간관계에 대한 두려움을 줄이도록 도움을 줄 수 있을 거예요.
다만, 스스로의 내면을 들여다보는 것이 익숙하지 않다면 이 과정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을 것 같네요. 마인드 카페에서 이용할 수 있는 PAI 성격평가검사를 통해 현재 나의 심리상태를 파악해 본다거나, 혹은 GOLDEN 성격유형검사를 통해 나의 성격 유형을 파악해 보며, 스스로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이해해 보는 것도 마카님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는 개인심리상담을 통해 그동안 내가 두려워하고 힘들어했던 마음이 무엇인지, 그리고 나를 괴롭히는 마음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를 들여다보며, 그동안 회피해왔던 마음을 들여다보는 것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거예요. 부디 마카님께서 지금의 어려움을 이겨내고 더욱 행복한 삶을 살아가실 수 있도록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고급진쿠키
· 3달 전
어렵겠지만 부딪혀보세요.. 본인이 생각했던 결과가 아닐수도 있어요 먼저 겁먹진 마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