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물이 자주 나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눈물이 자주 나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달 전
저는 부모님께서 뭐라하실때면 눈물부터 나요.. 크게 뭐라하시는것도 아니고 꼭 화를 내지 않으셔도 제 입장에서 억울한 면이 조금만 있으면 바로 눈물이 나요. 크게 화를 내실때면 당연히 바로 울구요ㅎㅎ 그러면 부모님은 항상 너는 뻑하면 운다, 내가 뭐라하지도 않았는데 대체 왜 우는거냐, 울지 좀 마라고 짜증이나 화를 더 내세요. 그래서 어제도 엄마와 말다툼을 하다 제가 울었더니 엄마께서 왜 우냐고 또 짜증을 내시길래 아니 우는게 뭐가 잘못된거냐고 그냥 눈물이 나는걸 어떡하냐고 말했는데도 그러니까 왜 눈물이 나냐고 말씀하시네요... 저도 특히 부모님과 의견 충돌이 있을때나 오빠와 싸워서 부모님께 제 입장을 충분히 말씀드려야 할때 사실 자존심 상해서 울지 않고 차분하게 제 입장을 말하고 싶은데, 그게 20대 후반이 된 지금까지도 전혀 고쳐지질 않네요ㅠㅠ 제가 예민하고 여린 성격이긴 하지만 울만한 상황이 아닌데도 대체 왜 이렇게 자주 우는걸까요? 이런 눈물부터 나는 성격도 고칠 수가 있을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3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박영혜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달 전
눈물부터 나오는 이유가 있었을 거예요.
#억울함
#크게
#화
#눈물
#의견충돌
#여린성격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전문상담사 박영혜입니다. 글을 읽으면서 너무나 속상하기도 하고 억울 하기도 하실 것 같아요.. 제 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시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글을 씁니다.
📖 사연 요약
부모님께서 내게 화를 내시거나, 뭐라하시거나, 부모님과 의견충돌이 있거나 말다툼을 하는 상황에서 눈물부터 나오고 부모님께서 내게 크게 화를 내실 땐 당연히 바로 눈물이 나와요. 부모님은 항상 뻑하면 운다고 짜증을 내시거나 더 화를 내셨어요. 성인이 된 지금도 내 입장을 말해야 하는 상황이 오면 바로 눈물이 나요. 이런 눈물부터 나는 성격도 고칠 수가 있을까하는 질문을 주셨어요
🔎 원인 분석
1.눈물이 나는 상황 -부모님: 뭐라 하시면, 크게 화를 내시면, 억울함을 설명해야 하면(뭐라 하지 않아도), 엄마와 말다툼 등 -부모님과의 관계 안에서 갈등이 생기거나 오해 받는 일들이 생기면 억울함 감정이 올라오게 됩니다. 이와 함께 자동적으로 눈물이 터져 나왔을 것으로 보여 집니다. -비슷한 상황이 자주 반복이 되게 되면 학습되고 같은 상황 즉 결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2. 나 자신을 수용 받은 경험의 부족 -넌 항상 뻑 하면 우니, 뭐라 안 했는데 왜 우니, 울지 좀 마라 등 -부모님께서 '넌 항상' 이라는 말을 쓰셨다면 마카님이 눈물을 흘리는 이유에 대해 따뜻하게 수용해 주셨을까 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넌 항상' 수용 받은 경험이 부족하다면 오해 받았을 가능성이 높아요. 그러면 너무 억울하죠. 억울함은 감정인데 감정을 설명하려고 하면 힘들거든요. 3. 성격 -예민함, 여린성격 -부모님께서 화를 내시거나 뭐라하시는 상황이 되면 어쩌면 나를 싫어하시는지, 미워하시면 어떡하지?, 내가 잘못 한 것으로 오해하시면 어떡하지 등등 여러가지 생각과 감정이 올라올 수 있어요. -나의 예민하고 여린 성격으로 부모님을 무서워하거나 두려워하거나 또는 여러가지 민감한 감정을 느끼면서 눈물이 터져 나올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 눈물부터 나오는 이유가 있었을 거예요. 그럼에도 뭔가 이유를 찾아야겠고 변화하고 싶으시다면 자신의 행동에 대한 탐색과 알아차림이 필요합니다. 1. 성격과 기질의 연관성 찾아보기 -다른 관계 안에서 나의 반응은 어떤지? -나의 성격이나 기질과 관련된 반응인지? 2. 애착과의 연관성 찾아보기 -부모님에 대한 나의 신뢰감 -나 자신에 대한 나의 신뢰감 -부모님의 나에 대한 신뢰감 -언제나, 무슨 일이 있어도 나를 믿어주는 대상? 3. 자신을 표현해 보기 -부모님께 자신을 표현해 보세요 설명보다 감정을 표현해 보세요. "설명하기는 어렵지만 억울한 마음이 들어요" "거절 받는 느낌이 들었어요" "화를 내시면 무서워서 눈물이 나요" 등등
심리상담을 통해 자신의 심리내적 역동에 대한 깊은 탐색을 하실 수 있어요. 혼자서 해결하기 어려우시다면 전문가 상담사님의 도움을 받아보시길 권유드립니다. 마카님.... 눈물이 나는 이유가 있을 거예요. 말로 설명할 수 없는 여러가지 감정이나 이유가 상황과 맞닿으면 눈물이 왈칵 쏟아질 수 있어요. 그러니 너무 자책은 안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응원드립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22FLOWER22
· 3달 전
눈물이 자주 나는 것은 각자의 성격과 심리적인 요인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당신이 부모님과의 대화나 갈등 상황에서 눈물이 나는 것은 스트레스, 불안, 자존감 부족 등의 감정적인 요인으로 인한 것일 수 있습니다. 성격적인 특성과 감정적인 반응은 어릴 때부터 형성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린 시절에 경험한 상황이나 가정 환경, 부모님의 대응 방식 등이 이러한 감정적 반응을 형성하는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런 감정적인 패턴은 고치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그것을 이해하고 관리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일단은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눈물이 나는지, 그 뒤에 숨겨진 감정이 무엇인지에 대해 자세히 관찰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눈물이 나는 상황이 무엇인지, 그 상황에서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찾는 것도 중요합니다. 눈물이 나면서도 부모님과 소통하고자 하는 감정을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세요.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고 연습하는 것은 시간이 걸리겠지만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감정을 조절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정 조절을 위한 스트레스 관리 기술을 익히고,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함께 이를 극복해 나가는 과정에서 자신의 성장과 발전을 이루실 수 있을 것입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ayyo12
· 3달 전
저도 평소엔 안 울고 부모님 앞에서만 그러더라고요. 전 부모님에 대한 기대감에 미처 달성하지 못해 계속 불안해 그러는거 같은데 글쓴이님도 자신이 왜 그러는지 알아보면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것 같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이왕이왕
· 3달 전
남들에게는 울만한 상황이 아니라 여겨지지만 나에게는 울정도로 서럽고 억울하니 우는게 아닐까요..? 저도 남들과 다른 우는 포인트를 가지고 있어서 남들이 이해는 못하지만 제 나름의 이유가 있다고 생각해요. 님도 그걸 한번 생각해보시는게 어떨까 해요 의외로 그런 상황을 다 나열해보고 그때 내 감정까지 다 적어보면 공통적으로 나오는 감정이 있을거예요, (창피함 억울함 서러움 등등) 그리고 그 외에는 혹시 이건 추측인데 갈등상황에 울어버리면 내가 원하는 목적을 달성하거나 원하는 상황으로 흘러가게 되어 계속 우는거일수도 있어요. 님이 영악하다거나 못됐다 계략적이다 이런 이야기가 아니구요, 어쩌다보니 그렇게 요령을 터득한거죠. 그런 경우는 아닌지도 한번 생각해보세요! 포인트는 “내가 무엇을 원했길래, 무슨 감정을 느꼈고 어떤 말을 하고싶었길래 이렇게 행동했는가”를 곰곰히 생각해보는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