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난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화난다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달 전
가족이라도 예의는지켰으면 좋겠어요 자기가 잘 못하는일 부탁해놓고는 해줘서 고맙다는 말한마디 없는게 너무 열받네요 진짜. 그래놓고 본인이 일 못하고 이해력 떨어지는거까지 저한테 신경질내는데 이걸 어떻게해야하는지;; 저도 뭐 잘 알고 잘해서 도와준게 아니고 하나도 모르는건데 이것저것 검색하고 꼼꼼히 읽고 누르다보니 된거거든요? 자기 일 인데 그런 노력 하나도 안하는것도 너무 이해가 안되고...싫어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2달 전
가족이라도 예의는지켰으면 좋겠어요.
#가족
#당연하게여김
#예의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입니다. 가족 안에서 자기가 부탁한 것으로 해주는 것을 당연하게 여겨서 화가나도 답답한 심정이라고 생각합니다.
📖 사연 요약
자기가 잘 못하는일 부탁해놓고는 해줘서 고맙다는 말한마디 없습니다. 이해력이 떨어져서 일을 못하고 이로 인해서 마카님에게 화를 내는 것으로 멍한 느낌이라고 생각합니다.
🔎 원인 분석
. 가족 관계여서 이기적인 행동을 당연하게 여기는 사람이 있습니다. . 가족이라는 것을 이용해서 자신의 일을 부탁하면서 고마움을 느끼지 못한다고 생각합니다. . 가족이라는 관계에서 마카님이 피해 받는 부분이 있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 마카님의 의견과 생각을 이야기 할 필요가 있습니다. : 당연한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에 대하여 의견을 제시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마카님의 마음에서 부탁을 거절하면 느끼는 감정이 어떤 감정 때문인지 이해하시면 거절이나, 마카님의 마음을 말하기가 쉬울 것입니다. > 가족안에서도 적절한 경계를 설정하는 것이 자신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가족의 심리적 역동을 이해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카프리기스
· 2달 전
저도.. 가끔...ㅠㅠ 토닥토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