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정신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달 전
아무리 노력해도 자해는 못 끊겠다. 하지 말자만 수천 번 생각하면 뭐하나 한순간에 딱 한 번만으로 바뀌는데.. 너무 하고 싶은데 꼭 참아야 하는 순간엔 칼 대신 멍들 때까지 내리쳐야 속이 시원해지는데 어떡하지 점점 만족감이 들지 않아 더 깊숙이, 출혈량이 더 많았으면 하고.. 흉터는 보기 싫고.. 들키기도 싫고.. 상담도 무섭고.. 진짜 어떡하지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권경혜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달 전
자해 대체행동으로 천히 멈춰보아요
#자해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자해 행동을 멈춰가는데, 도움이 될까하여 답변 드립니다.
📖 사연 요약
아무리 노력해도 자해는 못 끊겠다고 하셨어요. 자해를 하지 말자고 수천 번 생각하시지만 한순간에 딱 한 번 하게 되면 그 마음이 무색해지시는 것처럼 느껴지시나봐요. 그래도 자해를 너무 하고 싶은데 꼭 참아야 하는 순간엔 칼 대신 멍들 때까지 내리치는 대체행동을 하여 조절하고 계시네요. 마카님께 자해행동은 마카님의 답답한 속을 시원하게 하는 효과기 있군요. 멈추고 싶은 마음도 들지만 멈추기 어렵고 반면 실제로 하게 되었을 때에는 점점 만족감이 들지 않아 더 깊숙이 하고싶고, 출혈량이 더 많았으면 하는 마음이 양가적으로 들고요. 그러나, 자해 행동으로 인해 남은 흉터는 보기 싫으시고 누군가에게 들키고 싶지않고 심리상담도 어떤 이유인지는 모르겠지만 무섭다고 하셨어요.
🔎 원인 분석
자해행위보다는 자해를 하게 만드는 마카님의 어려운 상황과 괴로운 마음에 대해서 알고 싶으나 글에는 적혀 있지 않아서 아쉽습니다. 다만, 흉터, 들키는 것, 자해를 할 수 없는 상황 등 여러가지 이유로 멈추고 싶다고 수천번이고 생각하셨다고 하시니, 자해를 대체할 수 있는 행동을 알려드려볼게요. 물론 이미 '칼등'이라고 표현하시는 것을 보면 대체행동을 잘 하고 계시지만 흉터나 멍이 남지 않는 여러가지 대체행동을 소개해보겠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자해 대체 행동이란, 마카님의 몸을 상하지 않게 하되, 칼로 긋는 행동과 유사한 강도의 자극을 느끼거나 속이 시원해질 수 있는 행동인데요. 우선적으로 어떤 행동을 했을 때, 답답함이 풀리고 속이 시원했는지 마카님의 삶에 있어서 떠올려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를 자해가 하고 싶을 때 사용하면 이미 효과가 검증된 행동이니 더 좋겠지요. 그러나 딱히 떠오르는 것이 없다고 하신다면, 아래와 같은 예시를 들어드릴 수 있겠습니다. 예를 들면, 아주 찬물로 샤워하기, 굉장히 찬물에 발을 담그기 등이 있습니다. 극도의 차가움을 느낀 피부에 큰 자극이 자해행위와 유사한 느낌을 줄 수 있으나, 겨울에도 냉수마찰을 한다고 하듯이 몸에 유해하지는 않습니다. 또는 탄성이 있는 두꺼운 고무줄을 손목에 감고 있다가 튕기는 방법도 있으나, 칼등과 같이 멍이 들 수도 있겠네요. 허나 조금 더 통증을 느낄 수 있기에 멍이 들 때까지 하지 않더라도 유사한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보다 건강한 방법으로는 숨이 찰 만큼 격렬한 운동하기가 해당될 수 있겠지요. 그리고 마카님, 수천 번 생각해도 한 번 시행하면 끝난다고 생각하면 자해한 후에 결심을 못 이기고 또 해버렸다는 생각에 속이 많이 상하실 것 같습니다. 그러니 목표를 좀 다르게 세워보는 건 어떨까요? 한 달에 자해 N번만 하기, 2번 그을 꺼 1번만 긋기 정도 말입니다. 아예 안 하면 답답해서 살 수 가 없으니, 이렇게 횟수와 강도를 낮추고 대신 강도높은 대체행동을 하여서 성공 시에 자신을 칭찬해보는 것으로 시작해보면 어떨까합니다.
상담이 두려우실 경우, 그 두려운 이유를 알면 좀 더 도와드릴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언어상담이 힘드시면 미술치료, 모래치료 등이 있습니다. 혹은 누군가에게 말하는 것이 힘들면 정신과를 내방에서 감정상태를 이야기하시고 약 처방을 받아 안정감을 느끼실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안정화가 되면 상담을 시도해보실 수도 있겠네요. 도움이 되셨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