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을 너무 좋아해요 근데 무서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불안|불화]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사람을 너무 좋아해요 근데 무서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나는바보같고멍청하지만니가좋아
·3달 전
저는 어렸을때부터 사람을 정말 좋아했어요 정이 많은 편이기도 하고 근데 초등학생때부터 있던 친구들과의 불화나 주변 어른들로부터 보여지는 모든것들이 저를 사람에게 다가가기 어렵게 만들었어요 대중교통을 타는것도 집 앞을 나가는것도 너무 무섭고 누군가를 처음 만나는 것도 힘들어요 근데 혼자 있으니 또 외롭고 무료해요 자퇴를 한 고등학생이라 친구를 사귀기도 애매해요 어떻게 해야할지 전혀 모르겠어요 사람이랑 떠들고 싶고 만나고 싶은데 용기가 안나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광희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달 전
두려운 마음이 올라올 때, 내 마음에서 어떤 생각들이 스쳐지나가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대인관계
#불안
#두려움
#공포
#트라우마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전문 상담사 정광희입니다.
📖 사연 요약
어렸을 때부터 사람을 많이 좋아하셨으나, 크고 작은 문제들로 인해 사람에 대한 두려움이 생기신 것 같습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도, 집 앞을 나가는 것도 무섭게 느껴지시는군요. 사람을 사귀어 떠들고 싶은데 용기가 나지 않는다는 마카님의 말이 무척 안타깝게 다가옵니다. 그동안 불안한 마음 견뎌내 오시느라 고생 많으셨어요.
🔎 원인 분석
사람을 만나는게 두렵고 무섭다는 것은, 마카님의 마음 속에서 불안한 생각과 마음이 스쳐 지나가는 것을 의미해요. 예를 들어, 아무런 증거가 없음에도 ‘저 사람이 나를 싫어할 것 같아’라거나, 혹은 ‘남들에게 부족한 모습을 보여지면 내 인생은 망하고 말거야’와 같은 생각들이 스쳐지나갈 수 있지요. 이러한 불안한 생각과 마음이 올라오는 원인은, 과거의 상처가 치유되고 회복되기 못한 채 여전히 마카님을 괴롭히기 때문인 것으로 이해가 됩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겪으셨는지는 모르겠으나, 학교에서 겪었던 친구들과의 불화나 어른들과 있었던 일이 여전히 마카님을 괴롭히고, 두렵고, 무섭도록 만드는 주요 원인으로 추측이 되는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① 어떤 것이 두렵고 무서운지를 조금 더 구체화시키는 과정이 필요하겠습니다. 마카님은 사람들을 만나고 집 앞을 나서는 것조차 두렵고 무섭다고 적어주셨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걱정과 생각들이 떠오르길래 마카님께서 이토록 두려움을 느끼시는 걸까요? 나의 불안하고 두려운 마음들을 조금 더 구체화시켜 막연하게 “무섭다”라고 느껴지는 마음을 자세히 들여다 보시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② 나의 두려움이 현실과 얼마나 일치하는지를 객관적으로 점검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마카님이 걱정하고 두려워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가능성은 얼마나 되는지, 내 걱정을 지지하는 증거와 반대하는 증거를 찾아보며 나의 비현실적인 두려움들을 객관적으로 살펴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을 거예요. 내가 용기를 내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생각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어떤 최악의 상황을 상상하며 내가 겁내고 있는지를 살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③ 과거의 상처를 치유하고 회복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필시, 마카님께서 이토록 강한 두려움을 보일 수밖에 없었던 배경이 있으리라 생각해요. 그 과거의 상처가 조금이라도 치유가 되고 회복이 될 수 있다면, 조금 더 인간관계에서 느껴지는 두려움과 무서움이 줄어들 수 있을 겁니다. 내가 경험했던 상처에 대해 누군가에게 털어놓으면서 충분한 위로, 지지, 격려를 받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고, 혹은 나와 비슷한 어려움을 겪은 사람이 두려움을 어떻게 극복했는지를 들어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직접 이야기를 듣는 게 어렵다면 책, 영화, 온라인 커뮤니티 등등을 활용할 수 있겠지요. 마카님이 과거에 겪었던 상처가 현재 나에게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을 알아차린 후, 과거의 상처를 치유하고 회복하는 시간을 가져보았으면 좋겠어요.
다만, 마카님의 두려움과 무서움이 너무나 극심하여 나아지기 위해 노력하는 것 자체가 너무 힘드신 것은 아닐지 염려가 됩니다. 두렵고 무서운 마음이 너무나 크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시기를 제안해 드리고 싶습니다. 나이가 어리다면 청소년 상담 복지센터와 같은 기관에서 무료로 상담을 받으실 수 있을 거예요. 부디 마카님께서 지금의 어려움을 이겨내고 더욱 행복한 삶을 살아가실 수 있도록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spaceman
· 3달 전
무슨 계기가 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