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 안에서의 대인관계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MMPI|고민|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직장 안에서의 대인관계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달 전
직장 안에서 대인관계에 대한 고민이 항상 생깁니다. 사람들 속에서 잘 어울리고 있는 것인지, 내가 구성원들 속에서 일을 잘 하고있는 것인지, 항상 고민하면서 우울한 감정이 듭니다. 대학원을 다니면서 고립된 사회관계를 지내다가 30초반에 첫 직장을 다니고 지내다보니 사회성이나 집단 안에서의 생각, 행동 등 나의 삶에 자신감이 많이 부족해보입니다. 이 사회성이 점점 나아질까요? 내 부족한 점을 어떻게 알고 그 점들을 어떻게 고쳐나갈 수 있을까요? 항상 걱정입니다..
인간관계직장소외감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효진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달 전
직장 생활을 잘하고 싶은 마음은 큰데 마카님 스스로 잘하고 있다는 확신이 서지 않군요.
#소외감
#인간관계
#자존감
#직장생활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정효진 상담사입니다.
📖 사연 요약
대학원 재학 시절 학부생들로부터 사회관계적 고립을 경험하면서 심리적으로 많이 위축되었던 것 같습니다. 그 후 첫 직장 생활을 하였지만 직장동료들과의 관계에서도 일 처리를 하는 데 있어서도 자신감이 떨어지고 잘 적응하고 있는지 확신이 서지 않는가 봅니다. 마카님 홀로 고민이 많으셨을 텐데요. 잘 문의하셨습니다.
🔎 원인 분석
여러 사람들이 모여 활동하는 학교 및 직장 생활에서 관계적 어려움을 느끼는 분들에게는 극복되지 않는 심리요인이 작용하고 있기 때문에 대인관계가 어렵고 사회성이 떨어진 사람처럼 보이게 되는 것인데요. 대표적으로 세 가지 요인으로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성장과정에서 부정적 관계 경험을 하였을 경우입니다. 주 양육자의 방임과 방치의 경험 또는 주 양육자와의 지나친 밀착으로 인한 통제 등과 같은 정서적 학대의 경험을 가지고 성장한 분들 경우에는 자기 부정과 타인 부정이 생길 수 있어요. 그래서 상호 안전한 관계라는 신뢰감이 형성되기 전까지는 타인과의 유대관계를 형성하기까지 많은 시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둘째, 왕따와 같은 아픈 관계 외상의 경험이 있는 경우입니다. 과거 집단으로부터 왕따를 경험한 분들에게는 관계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를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소위 '자라 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 보고 놀란다.'라는 속담처럼 타인들의 시선, 말투, 표정, 집단 분위기 등에 매우 신경을 쓰게 되고 이러한 민감성이 왜곡된 관계사고를 일으킬 수 있어요. 왜곡된 관계사고는 인간관계에 오해와 갈등을 유발하고 타인에 대한 경계심을 강화시켜 결국 부적응의 문제를 유발합니다. 셋째, 고립된 성향을 가진 성격과 기질이 있는 경우입니다. 심리검사인 TCI로 설명해 본다면 위험회피 점수가 매우 높고 사회적 민감성이 매우 낮은 점수를 가지고 있는 분들은 자발적 고립을 추구하는 성향의 분들이라고 할 수 있어요. 타인에 대해 무관심하고 무심해 보일 수 있는데요. 이 분들은 여러 사람들과 함께 있는 것보다 혼자서 일하고, 혼자서 여행하는 것을 더 선호하는 기질적 성격을 가지고 있는 분들입니다. 이런 성향의 분들이 만일 조직 내에 활동하게 되면 관계적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대학원을 다니면서 고립된 사회관계를 지내다가 30초반에 첫 직장을 다니고 지내다 보니 사회성이나 집단 안에서의 생각, 행동 등 나의 삶에 자신감이 많이 부족해 보입니다.”라고 마카님께서 말씀해 주셨는데요. 이 자신감 부족은 낮은 자존감과 연결되는 감정이라 볼 수 있어요. 마카님의 낮은 자존감이 성장과정의 부정적 관계 경험을 통해 생긴 것인지, 왕따와 같은 관계 외상에 의한 것인지, 성격과 기질 때문인지 탐색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무엇보다 타인을 향한 신경 안테나를 끄고 오늘 하루 잘 견뎌내고 있는 마카님 자신에게 집중하며 스스로 응원하는 마음을 가져보면 좋겠습니다. 과거 대가족 문화에서는 가정 내에서 많은 형제들과 관계 실패를 경험하며 사회성이 발달되었지만 요즘과 같은 핵가족 문화에서는 어쩔 수 없이 집단 사회 속에서 관계 실패를 경험하며 사회성을 발달시킬 수밖에 없어요. 따라서 마카님과 같은 고민은 누구나 가질 수 있는 고민이고 새로운 환경에서는 누구나 마카님과 같이 관계적 긴장감을 가질 수 있어요. 그러니 마카님 너무 의기소침해지지 않았으면 합니다.
마카님이 어떤 성격과 기질이고, 마카님은 어떤 사회적 관계 성향을 가졌는지 알길 원하신다면 PAI, mmpi-2, TCI 등의 심리검사에 참여하시면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마카님을 응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22FLOWER22
· 3달 전
사회성과 대인관계는 능동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부분입니다. 먼저,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의 강점을 활용하여 자신감을 높이고,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자신의 사회적인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해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째,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하고 대화를 나누는 것이 중요합니다. 새로운 사람들과 친구가 되어보고, 그들의 이야기를 듣고 이해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 타인과의 협력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팀원들과의 관계를 강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공적인 팀워크는 상호간의 신뢰와 의사소통에 기반합니다. 세 번째로, 상황에 맞는 사회적인 스킬을 배우고 연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적절한 비언어적 의사소통, 충돌 해결 능력, 리더십 등이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관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감정적인 지능을 키우고, 스트레스 관리 기술을 향상시키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를 통해 어려운 상황에서도 침착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지속적인 자기 성장과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의 부족한 점을 인정하고 개선하려는 노력이 계속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피드백을 받고, 학습과 발전에 열린 자세를 가지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노력과 연습을 통해, 자신의 사회성과 대인관계가 점차 발전하고 나아질 수 있습니다. 진심으로 노력한다면, 확실한 성장과 발전을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함께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