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정말 가까운 친구가 한 명도 없어서 외로워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대인]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커피콩_레벨_아이콘eunjinns
·3달 전
저는 정말 가까운 친구가 한 명도 없어서 외로워 하다가 최근에 모임을 시작했어요. 아직 몇 번 만나진 않았지만 또래들과 이야기를 나누는 것 만으로도 좋았어요. 그런데 한편으로는 완전히 믿음이 가지 않기도 해요. 마카님들은 친구들에게 어느 정도 마음을 얘기하시는 편인가요? 저는 저도 모르게 많은 걸 털어놔버리는 것 같아서 고민이네요.. 집에 와서 좀 후회하게 되는 것 같아요. 마카님들은 어떠신가요??
친구인간관계고민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권경혜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달 전
타인과 나의 거리감
#인간관계
#친구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권경혜입니다. 추운 날씨에 따뜻한 저녁 드셨을까요? 도움이 되고자 전문 답변 드립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은 가까운 친구를 사귀고 싶은 마음에 외로워 하다가 최근에 모임을 시작하셨다고 하셨어요. 아직 몇 번 만나진 않았지만 또래들과 이야기를 나누는 것 만으로도 좋으셨다니 저도 좋네요. 그런데 한편으로는 그 관계에 대해서 완전히 믿음이 가지 않기도 하시는군요. 어떤 믿음을 의미하시는 걸까요? 친구들에게 어느 정도 마음을 얘기하시는 편인지 물으시는 것을 보니, 나의 이야기들을 많이 털어놓았다가 혹시나 관계가 멀어질까봐 걱정되시는 걸까요? 마카님 자신도 모르게 많은 걸 털어놔버리는 것 같고 집에 와서 좀 후회하시게 되시는군요. 그래서 다들 친구들에게 얼마만큼 이야기를 하는지 궁금해하시네요.
🔎 원인 분석
글이 자세히 적혀 있지는 않아서요. 마카님께서 어떤 이유로 가까운 친구가 있기 어려우셨고, 친구관계의 거리감에 대해서 고민하시는지 저도 궁금해집니다. 구체적인 원인이 어찌 되었든지, 글로 추측해볼 때에는 친구 관계를 맺어본 경험의 부족으로 추측되는데요. 친구와 소통해본 경험이 부족하다면 거리감 설정에 있어서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그러니, 마카님께서 기대하시는 '친구관계'에 대한 이상적인 이미지가 있어서 이것이 현실적으로 가능한지 아닌지 시험하실 수도 있고요. 한편으로는 내 이야기를 해도 이 사람들이 날 떠나지 않고/ 날 이상하게 보지않고 내 곁에 잘 남아줄 것인가 신뢰도를 테스르할 수도 있지요. 이 과정 모두가 자기보호와 관계정립에 있어서 너무 자연스러운 과정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첫 번째는 스스로 하실 수 있는 방법입니다. 충분한 시간을 두시고 그 관계를 이어나가며 나 자신에 대한 오픈을 상대방이 하는 만큼 하시면서 지켜보시는 것입니다. 그러다가 이 사람이 나랑 좀 더 맞는 것 같고 속 얘기를 오픈하고 싶으시면 나를 더 오픈 해 볼 수도 있고요. 만약 그랬다가 상대방이 부담스러워하면 다시 거리를 둘 수도 있겠지요. 혹여 거절했다고 한 들, 상처를 받을 수도 있겠지만 그것 또한 마카님이 원하시는 가까운 친구를 만드는 과정 중에 하나입니다. '이 사람과는 관계가 깊어지기 어렵겠구나.'하고 다른 사람에게 또 도전할 수도 있지요. 사람마다 오픈을 받아들일 수 있는 정도가 다르니, 절대적인 답은 없습니다. 다수의 답이 마카님을 만나는 상대에게 답이 아닐 수도 있고요. 더 중요한 점은 누구를 만나든 나 자신에게 괜찮은 오픈 단계를 익히는 것이겠지요. 이것은 현재 나가는 모임에서 실험해볼 수도 있겠네요. 내가 어느 정도 했을 때 기분 좋게 모임이 마감되고 집에와서 후회하지않는지 살펴보세요. 어느 날 내가 더 후회하고 불편했는지 기록해보시고요. 상대방이 얼만큼 오픈했을 때 내가 괜찮았는지도 모임을 하시며 지켜보시기 바래요. 두 번째는 집단상담에 참여해보는 것입니다. 개인상담은 비용이 더 들 수도 있겠지요. 대인관계를 주제로 하는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해서 다수의 사람들 앞에서 나를 오픈하고 반응을 보고 적절한지 아닌지 얘기를 꺼내볼 수도 있어요. 물론 안전한 기관에서 실시하는 곳으로 가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상담사 프로필도 보고, 집단상담 후기도 찾아보아야지요. 그 과정에서 궁금하신 분들을 실험하다보면 적정 수준에 대한 감을 잡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혼자 감당하시기 어려울 경우, 개인상담, 집단상담,코칭을 통해 도움을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항상 마카님을 응원하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우루리리
· 한 달 전
저랑 진지하게 평생 친구하실래요...??! 왠지 또래같으셔서요. 제가 20대라서.. 서로 속마음 털어놓으면서 친해지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