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싱여자친구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이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돌싱여자친구
커피콩_레벨_아이콘angelbot
·3달 전
여자친구와 사이좋게 만나고 있는단계입니다 저는 87년생 여자친구는 90년생입니다 여자친구는 과거에 이혼한 과거가 있다고 이야기를 하였어요. 관계가 깊어지고 서로 많이 좋아해서 결혼 이야기도 서로 하면서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만, 여자친구는 저희 부모쪽(시댁)에 본인의 과거 이혼사실을 숨겨달라고 합니다. 저는 입장이 그래도 두가족이 합치는 과정인데 가족만큼은 다 알고 결혼을 하는게 맞다고 생각하는데 여자친구는 굳이 오픈해야할 이유가 있냐고 숨겨달라는 입장이라 일단 알겠다고 하고 넘어갔는데요. 나중에라도 저희 부모님이 알게되면 저랑 제여자친구한테 배신감도 느낄거같고 실망하실거같은데..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요?(여자친구는 법적상 싱글입니다. 혼인신고를 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스트레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김승욱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3달 전
인생은 O,X 가 아니랍니다.
#결혼
#하얀거짓말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가 김승욱입니다.
📖 사연 요약
여자친구분과 결혼을 앞두고 걱정거리가 생기셨네요. 서로 많이 좋아하고 관계도 정말 좋지만, 결혼을 앞두고 여자친구의 결혼사실을 부모님에게 알려할지에 대하 고민이 있으시네요. 마카님은 양가가 합치는 과정에서 거짓이 없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지만 여자친구분은 법적으로 싱글이기도 하고 굳이 안 좋은 이야기를 숨기고 싶은 모양입니다. 일종의 하얀 거짓말, 굳이 묻지 않는 것은 묻고 간다 이런 생각을 하시나 봅니다.
🔎 원인 분석
선의의 거짓말에 관해 칸트와 콩스탕의 논쟁이 있었답니다. 칸트는 선한 거짓말의 정당성조차 부정하는 완고한 입장이고 콩스탕은 진실을 요구할 권리가 없는 사람에게는 사실과 다르게 말할 수 있다는 유연한 입장이었죠. 거짓말은 목적이 좋고 나쁨을 떠나 남을 속이는 일임은 틀림없죠. 하얀 거짓말, 착한 거짓말이라는 모순어법에도 불구하고 이럴 때마다 상황이라는 조건의 정의 딜레마에 빠진답니다. 어떠한 목적이든 거짓말은 정당화될 수 없겠죠. 수단이 목적보다 우선할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최선의 상황을 위한 방편이라도 장기적으로까지 선한 영향력을 행사하진 않겠죠. 현상을 바라보는 통찰과 지혜를 위한 모두의 노력이 필요할 뿐이랍니다.
💡 대처 방향 제시
해결 방안은 O, X가 아니랍니다. 여자친구분이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충분히 들어주세요. 그리고 마칸님이 이혼 사실을 알리자는 이야기도 충분히 나누세요. 두 분이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가 분명 있을 거예요. 충분히 이야기를 나누는 사이에 답이 생길 거예요. 답이 생기지 않는다면, 잠시 결혼을 미뤄두는 것도 방법이랍니다.
두분의 의견에 대해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1~2회기 정도의 커플 상담도 좋을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