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게 이어지는 관계가 적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우울증|고민|고등학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길게 이어지는 관계가 적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saltsaltlight
·3달 전
29세 입니다, 그간 많은 사람을 만나왔지만 유지되는 관계가 너무 적어 고민이예요 솔직히 고등학교/대학교 친구들이 가장 깊게 관계할 수 있는 집단인데 ㅜ 제가 타지로 이동하기도 했고, 어린마음에 사는 모습이 한심하다고 느껴서 끊어냈거든요 ㅠ 그렇다보니 깊은 관계가 정말 없어요. 이제는 대학동기/직장/다른 모임에서 만난 사람들 중 진짜 잘 맞는 사람들하고는 관계 형성을 잘 해보고 싶은데요. 계속 제 마음에 부담이 있고, 일정 거리이상 좁히는게 쉽지가 않아요. 가족관계 이상없고, 우울증도 없어요 ㅠㅠ 이제는 깊은 관계를 만들지 못하는 나이가 된 걸까요? 극복하고 싶네요! ㅠ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황혜진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달 전
할 수 있어요, 천천히 해봐요.
#관계형성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황혜진입니다.
📖 사연 요약
이전의 관계를 끊어내고 지내오다, 다시 깊은 관계를 만들고 싶은 마음이 생겼지만 그것 또한 마음처럼 쉽지가 않아 이렇게 글을 작성해 주신 것 같네요.
🔎 원인 분석
바쁜 삶에 떠밀려오다 문득 내 주변에 나와 가까운 사람이 없다는 걸 깨닫게 되는 순간들이 있죠. 아마 마카님도 그러지 않았을까 싶어요. 그래서 깊은 관계를 만들어 보고 싶다는 마음이 생겼을 것 같네요. 나와 잘 맞는 사람들과 관계를 잘 형성해 나가고 싶은데 내 마음 한 편에는 자꾸 부담감이 올라오고, 그 때문인지 그 거리를 좁히는 것이 쉽지 않았던 것 같아요. 특별히 우울증 같은 심리적인 문제가 있는 것도 아닌데, 가족 관계도 문제가 없는데, 뭔가 문제가 없는 것 같은데도 관계를 잘 형성해 나가는 것이 어려우니 무엇이 문제인 걸까 하는 생각이 들었을 것 같아요. 그러다 보니 극복을 하고 싶지만, 무엇을 극복해야 할지 고민이 되었을 것 같네요.
💡 대처 방향 제시
관계에서 상대와의 거리를 좁히는 게 어려운 건 마카님 안에 있는 부담 때문이 아닐까 싶어요. 그 부담감은 어떠한 부담감인가요? 마카님 안에 있는 그 부담감을 더 깊게 들여다 보면 좋을 것 같아요. 무엇이 내가 상대에게 다가가는 걸 힘들게 하는지, 그 마음은 어디에서부터 왔는지, 그 마음은 내게 무엇을 이야기하고 있는지 들어보면 좋겠어요. 어쩌면 고등학교, 대학교 친구들과 달리 이제는 깊은 관계를 만들기 어려운 시기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마카님의 관계 형성을 더 어렵게 만들고 있는 걸지도 모르겠네요. 어린 시절처럼 내 모습을 자연스럽게 내보이는 것이 어른이 된 지금은 쉽지 않기 때문에 실제로 깊은 관계를 만드는 것은 전보다 어려울 지도 몰라요. 그렇지만, 깊은 관계를 만들 수 없는 나이가 되었다고 생각하진 않아요. 회사에서 만난 동료, 취미 생활을 하며 알게 된 사람들과도 어린 시절에 만났던 친구 만큼이나 깊은 관계를 가지게 되는 경우는 생각보다 많아요. 오히려 서로 삶을 사느라 공감대가 적어진 오래된 친구보다 내 주변에서 만나게 된 친구와 더 많은 이야기들을 나누며 편한 사이가 되는 경우도 있구요. 어른이 된 지금 내 모습을 드러내는 것이 조심스럽겠지만, 조금씩 나를 드러내 보면 어떨까 해요. 상대가 놀라지 않게, 그리고 나 또한 너무 부담스럽지 않도록 보여줄 수 있는 만큼 조금씩 보여주는 거에요. 그렇게 서로 조금씩 자신을 드러내면서 그 관계는 자연스럽게 깊어질 거에요. 성급하지 않게, 조급하지 않게 천천히 가까워지는 그 과정 자체를 즐기면서 친해지고 싶은 사람들에게 조금씩 다가가 보면 좋겠어요.
학교를 졸업하고 사회 생활에 적응하느라 바쁜 시간을 보내고 나면 문득 내 주변엔 사람이 없는 것 같다는 생각을 마카님 뿐 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했을 것 같아요. 공부 만큼이나 관계도 중요했던 학교와 달리, 사회로 나오면 그보다 중요한 것들이 많이 생기면서 관계는 뒷전이 되기도 하죠. 그래서 새로운 관계를 만드는 것이 마냥 쉽게 느껴지진 않을 수 밖에 없을 것 같아요. 그렇지만 마카님이 관계를 잘 해 나가고 싶은 마음이 있다면 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내 마음도 한 번 돌아보고, 여유를 가지고 천천히 해보면 좋겠어요. 좋은 관계들을 많이 만들 수 있도록 응원할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bibidibabidibob
· 3달 전
어떤 관계든 노력하지 않으면 이어지지 않는 것 같아요 내가 지켜나가고 싶은 관계는 내가 먼저 연락하고, 만나고, 배려하고, 이야기도 들어주어야 계속 이어질 수 있고, 만약 상대도 똑같이 해준다면 그건 계속 이어나가야 할 좋은 관계라고 생각해요! 아직은 어렵겠지만 조금씩 노력하다보면 하나둘 마카님 주변에 좋은 관계들이 생길거에요:) 좋은 인연 만드시길 응원하겠습니당!!
커피콩_레벨_아이콘
하잉포그니
· 2달 전
깊은 관계를 맺는 건 나이와 상관없어요. 마음의 부담을 조금 내려놓고 자연스럽게 다가가 보는 건 어때요? 서로의 삶에 대해 솔직하게 이야기 나눠보면서 신뢰를 쌓아가요. 진심이 닿으면 사람들도 마카님을 더 알고 싶어 할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