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 떠날까 무섭지만 다가오는 것도 불안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사람이 떠날까 무섭지만 다가오는 것도 불안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달 전
저도 제 마음을 잘 모르겠어요 혹시나 주변 사람들이 제 곁을 떠날까 무섭고 불안해서 모든 걸 다 맞춰주고 좋다고 하는 것이 습관인데, 사람이 일정 거리 이상 다가오는 것도 너무 무섭더라구요. 왜 그런 건지 모르겠어요. 어느 쪽도 모두 불안하고 힘들어서 차라리 멀리 떠나버리고 싶어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달 전
관계에 대한 내 마음을 살필 기회 갖기
#경계
#아픈경험
#불안
#마음탐색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이 고민을 풀어가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글을 남깁니다.
📖 사연 요약
주변 사람들을 곁에 두고 싶어 자꾸 그들에게 맞춰주게 되는데 그렇다고 곁에 너무 가까이 하면 마음이 또 불편해지게 되시는군요. 양쪽으로 마음이 왔다갔다 하니 불안하고 지치기도 해서 차라리 다 놔버리고 싶은 마음도 드시네요.
🔎 원인 분석
마카님에게 언제부터 이런 마음이 드셨을지 궁금해요. 관계에서 어떤 갈등이나 어려운 일을 겪었다면 그 일 뒤로 누군가와 함께 할때마다 눈치를 살피거나 혹여 나로 인해 깨어지면 어쩌나 하는 걱정이 될 수 있는데요. 이렇게 관계에서 상대에게 맞춰야 유지되는 경험이 많아지게 되면 늘 나보다 다른 사람을 살피는 것이 마카님에게 패턴으로 유지되어 왔을 것 같아요. 그러면 상대방은 마카님에게 배려받는 것 같아 더 마카님에게 관심을 기울여지게 됐을 듯 싶구요. 마카님은 그 부분이 나에 대한 관심으로 여겨지면서 혹여 그런 관심이 없으면 관계가 불안정하게 느껴져 왔을 듯 싶어요.
💡 대처 방향 제시
그런 마카님에게 혹시 그냥 나로서 받아들여지는 관계 경험이 있을지 궁금해요. 만약 그런 경험이나 관계가 현재 없다고 느껴진다면 상담 등을 통해 먼저 안전한 관계의 경험을 해보는 것이 필요할 거에요. 그러면서 관계에서 내가 어떤 생각들을 갖고 있는지, 혹시 내가 맞춰주지 않으면 어째서 떠날 거라고 생각되는지, 그럴 때 마카님 안에 무시되는 생각들은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시길 추천드려요.
그 과정에 함께 머무름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마인드카페도 찾아주세요. 그럼 마카님의 일상이 좀더 편안해지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