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
커피콩_레벨_아이콘죽고싶네
·3달 전
사랑받을 자격 ? 그딴거 누구나 있지 . 근데 사랑받을 자격만 있으면 뭐하냐고 주는 사람이 없는데 . 시* 나도 사랑받을 자격 있는거 알아 . 근데 주변에서 사랑을 안주는데 그딴 자격이 뭔 소용이냐고 . 그냥 내 사정도 모르는 것들이 위로해보겠다고 하는 ***잖아 . 사랑받을 자격이 있는데 주는 사람이 없으면 그게 장롱면허랑 다를게 뭔데 .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은옥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3달 전
사랑받을 나, 사랑을 주는 나
#사랑
#자격
#나
#관심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정은옥 상담사입니다. 마카님께서 적어주신 사연글을 보고 이렇게 마음을 나누며 인사드려요^^
📖 사연 요약
사랑받을 자격 ? 나도 사랑받을 자격 있는거 알아 . 근데 주변에서 사랑을 안주는데 그딴 자격이 뭔 소용일까? 사랑받고 관심받고 챙김받고 싶은 마음이 큰데 그것을 나는 전혀 받고 있지 않아 라는 생각에 화도 나고, 억울하다는 느낌도 느끼고 있는 것 같아요. 보통 누구나 사랑받을 자격이 있다고 하는 그 말에 반문을 하고 싶을 정도로 심리적으로 불편감이 많은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나는 왜? 라는 생각에 억울하다는 생각이 많이 들 수도 있고, 사랑받고 있지 않다고 느껴지는 것에 화도 많이 나는 것 같습니다. 사랑을 받지 못한다고 느끼는 것은 여러가지가 있겠지요. 상황을 명확히 기재되지 않아 알 수는 없지만 환경적으로, 심리적인 상황으로 사랑받지 못한다고 생각할 수 있겠는데 그 중 내 마음을 알아주지 않는다고 느낄 때, 원하는 것에 지지받지 못한다고 느낄 때, 다른 사람들과 비교해 보았을 때 내 상황에 대한 불만을 느낄 때 이런 느낌을 더 갖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사랑은 일방적인 감정은 아닌 것 같습니다. 받기도 하지만 주기도 하지요. 나의 상황에 화가 나고 억울하기도 하지만 그만큼 속상한 마음도 알아주고, 인정해 주세요. 그리고, 그 감정을 들게된 나를 위로해 주면서 나를 먼저 사랑해 주기를 내가 하면 어떨까 싶습니다. 타인에 대한 인정과 사랑도 중요하지만 나 자신에 대한 인정과 사랑은 더 중요할 수 있습니다.
내 마음을 이해하고, 내 자신을 알아줄 수 있는 시간을 갖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