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금 거시는 부모님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스트레스|결핍]
알림
black-line
통금 거시는 부모님
커피콩_레벨_아이콘이쁜무화과
·일 년 전
안녕하세요 올해 20살 된 여자입니다 어머니께서 범죄, 특히 밤에 일어나는 위험한 상황에 대한 영상, 뉴스 등을 일부러 찾아보시며 저와 언니(25살)를 심하게 걱정하십니다 이런 것을 주된 이유로 통금을 거시는데 이게 너무 스트레스입니다 그저 갓 성인된 여자아이의 어린 생각 때문이라고 보실 수 있겠지만 제 친구들만 봐도 통금 없는 집이 대부분이고, 제 시간을 제 마음대로 사용하지 못한다는게 가장 괴롭습니다 어머니를 설특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할까요 위의 내용과 더불어 어떻게 말씀드려야 어머니 마음을 움직일 수 있을까요..?
부모님가족상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박지혜1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부모의 불안
#통제
#불안
#의사소통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심리사 박지혜입니다. 이렇게 용기내어 글 적어주셔서 고맙습니다.
사연 요약
어머니가 안전에 대해 걱정하는 부분이 조금 과해서 답답한 부분이 있으신가봐요. 심하게 걱정하시는 부분이 있어서 스트레스를 받고 통제적으로 느끼시는 것 같아요.
원인 분석
혹시 안전 때문에 현실적으로 위험한 경우가 있으셨을까요? 그런 경우가 아니라면 보통 어머니의 불안으로부터 시작된 문제가 아닐까 싶습니다. 과하게 느껴지신다면 평상시에 어머니가 특히 안전에 대한 불안감이 있으신 것 같습니다. 어머니의 자신으로부터 시작된 문제이면 그것은 오롯이 어머니의 것이고, 마카님의 생활방식과 기준이 될수는 없습니다. 부모가 자식이 몇살이든 사랑하니까 걱정해줄 수 있지만 나이에 따라 달라져야 합니다. 그래서 스스로의 삶을 위한 연습, 시행착오, 흑역사 등을 경험하면서 배워야 합니다. 성인이 되면서 부터는 관계보다 사회성이 중요하기 때문이죠. 경험이 부족하면 부족할 수록 사회성의 발달이 더뎌질 수 밖에 없습니다.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