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등감이 심한 편인데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열등감이 심한 편인데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달 전
주변에 잘난 사람이 있을 때 그냥 대단하다고 감탄만 하는 사람이 부러워요. 저도 그런 감정만 들었으면 좋겠어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신영랑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3달 전
내 마음에 대한 판단을 내려놓고 부정적인 마음을 수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열등감
#마음수용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답글을 남깁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주위의 잘난 사람을 마주하게 될 때 그저 감탄만 하는 사람이 부럽다고 느끼고 계시네요.
🔎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는 스스로가 열등감이 심한 편이라고 하셨네요. 짧은 글만으로 마카님의 마음을 다 알긴 어렵지만 나와 타인을 비교하고 부정적인 감정이나 생각에 몰두하는 패턴은 어린 시절이나 성장하는 과정에서 주변인들이 비교하고 평가했던 경험들이 내면화 된 결과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나의 의지와 상관없이 나도 모르게 나 스스로를 주위 사람들과끊임없이 비교하면 판단, 평가할 수 있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의 삶의 맥락에서 내가 열등감을 자주 느끼게 되었던 그럴만한 원인이 있었을 것입니다. 그렇기에 내 마음에서 느껴지는 열등감이나 나와 타인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과 생각들은 자연스러운 일임을 인정해 보세요. 그리고 비슷한 상황을 경험하게 될 때 내면의 감정이나 생각을 알아차려 보고 그것에 대한 판단을 내려놓고 그저 내 마음에서 일어난 것들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는 것이 마음을 조절하는 것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노래를 잘하는 사람의 노래를 듣게 되었을 때 나의 노래 실력과 비교가 되어서 스스로가 부족하다는 생각과 함께 열등감이 들고 위축감이 들 수 있습니다. 또한 옆의 친구는 그저 노래를 들으며 감탄하는 모습을 보고 부러운 마음이 들 수 있습니다. 이럴 때 내 마음의 불편감을 알아차리고 마은에서 어떤 감정과 생각이 드는지 살펴보세요. 그리고 ‘노래를 잘하는 사람을 보니까 나와 비교가 돼서 열등감이 드네. 그래 그럴 수 있지.’, ‘나 스스로가 왜 이렇게 부족한 걸까. 난 왜 남들보다 뛰어난 게 없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 그런 생각이 들 수 있어.’, ‘친구는 그저 감탄만 하는데 부러운 마음이 들어. 그런 생각이 들 만 해.’라고 나의 마음을 받아들여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부정적인 감정이나 생각들을 허용하고 내 마음의 일부로 자리할 수 있도록 해줌으로써 부정적인 마음을 몰아내려고 애쓰는데 사용되는 나의 에너지를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럼으로써 타인이 아닌 내가 살고 싶은 삶,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삶의 가치를 향하여 행동한다면 보다 더 생동감 있는 일상을 살아가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저의 답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