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가 충동구매가 너무 심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결핍|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엄마가 충동구매가 너무 심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도리하시
·3달 전
엄마가 집을 쓰레기통처럼 하고 사는건 우울증때문일까요? 진짜 짐이 정리도 안되고 쌓은것도 아닌거같고 마구잡이로 집 바닥 벽에 널려있습니다. 소파위는 제 키만큼 짐이 마구잡이로 쌓아져있구요 시골이 좋다고 해서 전 싫지만 시골에서 이사와 살고있는데 본인도 그지같은 집구석에서 못살겠네~하면서 창고를 공사했습니다. 거기에 다 밀어넣을거라구요. 근데 이미 사놓은 것도 다 또 마구잡이로 그 창고에 집어넣었는데 또 새로운 것들을 매일 마트에서 박스채로 사와서 또 집을 난장판을 만듭니다. 창고에 물건 집어넣었다고 집이 하나도 깨끗해지지도 않았구요. 그냥 새로 산 물건 쌓아놓는 창고가 됐습니다. 제가 맨날 버리라고 필요없는거라고 논리적으로 말해봐도 다 필요한거라고 이게 얼마짜린데 버리냐고 하면서 욕을하고 화를 냅니다. 외할머니가 이사온지 얼마 안 되어 집에 한번 와서 양말 몇개를 버렸더니 그걸 또 저한테 화를 내네요 미친 할망구라고ㅋㅋㅋ.. 외할머니도 오죽하면 저랑 단둘이 있을때 니네엄마가 병걸려서 그렇다고 하시겠어요? 물건은 미칠듯이 많으면서 뭐가 사라지면 사라진지는 또 알아서 막 버리지도 못하고 그럼 팔라고하니까 팔데가 어딨냐고 이런거 또 어디서 구하냐고 뭐라뭐라 화내구요 아직 16살이라 독립도 못하는데 진짜 미칠 것 같아요 어떡하죠 엄마가 정신병에 걸린건가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박지혜1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달 전
저장강박
#저장강박
#불안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박지혜입니다 이렇게 서면으로 만나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어머니가 계속적으로 짐을 모으셔서 집이 어지러워 지고 있네요. 집이 정리도 안되고 버리지 못하는 저장강박 때문에 가족들이 불편을 겪고 있어 답답하시고, 어머니의 건강또한 염려가 되시는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어머니의 어떤 불안 때문에 저장강박이 있을 수 있습니다. 어머니에게서 물건이 버려지는 것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물건이 없어지면 어떻게 되나요? 이러한 질문들을 어머니께 해보시기 바랍니다. (체크리스트를 한번 질문해보세요.) 1. 집안에서 내 주변이 특히 어수선 하다. 2. 사용하지 않고 모으기 위한 물건을 3개 이상 갖고 있다. 3. 물건을 버릴 때 괴로움이 크다. 4. 필요하지 않은 물건이지만 미리 구매해 놓는 편이다. 5. 태그를 떼지 않은 옷을 10벌 이상 갖고 있다. 6. 물건을 의인화 해서 생각한다. 7. 1+1이나 무료로 주는 물건은 필요하지 않아도 꼭 받아온다. 지금 저장강박의 불안은 어머니의 불안일 확률이 높고 모의 불안은 가족에게 과도하게 투영될 수 있습니다. 물건을 버리지 못하는 이유는 사연과 추억이 녹아있는 물건이거나 수집의 목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전자인 추억이 녹아있는 물건은 물건이 없어도 마음속에 있어도 되는데 일상에서 보이는 '저장'하는, 사용여부와 관계없이 어떤 물건이든 버리지 못하고 저장해 두는 강박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저장을 해야만 불안함을 해소할 수 있고 편안한 양상을 저장강박이라고 합니다. 저장강박은 물건 자체가 본인일 수 있습니다. 확장된 자아 이기 때문에 물건을 치우는 것은 곧 나를 건드리는 일이고, 물건을 버리는 것은 곧 내가 버려지는 일이라고 생각될 수 있습니다. 소유하고 있는 것을 통해서 이 행위가 나라는 정체성을 확립해나가는 것에 대한 과정이기 때문에 이런 부분을 잘 되돌아 볼 필요가 있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일반적으로는 사용할 만큼이 아닌 많은 양을 계속 모아두지는 않습니다. 모든 물건은 언젠간 다필요하지만 언제 닥칠지 모르는 상황을 위해 온작 물건을 쌓아두는 것은 과잉행동입니다. 더 큰 문제는 앞날을 대비하지 않으면 불편한 감정, 나와 가족의 미래를 대비한다는 생각이 있다면 결국 대비, 아끼고 모으면 불안이 줄어들 수 있고 저장강박이라 볼 수 있습니다. 강박이 불안이 될수 있고 가까운 사람에게 전염이 될 수 있습니다. 영향력을 전염시킬 수 있습니다. 어머니의 가장 소중한 대상이 가족이기 때문에 어떤 불안함이 작동되고 있는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예를들면 집착이 심하다거나, 안전에 대한 불안이 높거나 이러한 부분은 어머니 본인으로부터 불안이이 시작되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어머니의 어떤 불안이 작동되고 있는지 한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어머니가 이런 질문들을 스스로에게 하실 수 있도록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1) 물건을 버리는 것은 나에게는 어떤의미인가? 어떤 감정이 드는가? 2) 1번에 대한 답이 사실이라면 그것은 나에게 어떤 의미인가? 3) 2번에 대한 답이 사실이라면 그것은 나에게 어떤의미인가? 이런식의 답을 찾아가 마지막 답을 찾으셨다면 결국 물건을 잃어버리는 것은 무엇이다. 라는 답이 나오실 것입니다. 이것은 왜곡되어 있을 확률이 높고 이부분의 왜곡을 치유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물건을 버린다거나 누구를 준다는 것은 어떤 감정과 생각이 드는지 작성해 보신 후, 몇번이나 이런 경험이 있었는지, 주변 가족이 물건을 버렸을 때 실제의 불안의 근거가 있는지 확률적으로 생각해보시면 좋습니다. 비오는 날 우산을 쓰고가다가 벼락맞을 확률은 1/10만 입니다. 그렇지만 비가 온다고 우산을 안쓰고 가는 사람은 없습니다. 굳이 내가 굉장히 낮은확률을 선택하기 보다 높은활률을 선택하는 것이 일반적인 사람들의 삶입니다. 이런식으로 내가 진짜로 걱정하는 것들이 일어나는 것들에 대해서 확률적으로 따져보기도하고 결과가 얼마나 끔찍할 것인가에 대해서도 이야기 해보시면 좋습니다. 어머니의 인생의 모든 데이터가 함께 살고있는 가족인 마카님과 그외의 식구들에게 똑같이 적용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어머니의 불안의 양상을 받고 있는 가족들이 그것들을 원하지 않는다면, 어머니의 불안의 근원적인 이유를 찾아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진정으로 마카님의 가족의 내면의 건강을 위해서 어머니의 불안을 다뤄볼 의향이 있으시면 상담을 받기를 추천드립니다.
강박증 치료는 약물, 인지, 행동치료로 세가지의 병행의 치료를 하시면 효과가 좋으십니다. 약은 필수는 아니지만, 인지치료를 통해 생각(인지)를 조절하여 문제를 해결하여 치료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상담을 통해서 보다 더 심층적인 내면의 깊은 대화, 원인파악, 해결책을 통해 근원적인 결핍을 다루고 스스로 자가치유를 하실 수 있습니다. 어제보다 더 나은 오늘이 되시길바랍니다. 마카님과 마카님의 가족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마인드카페 상담심리사 박지혜 드림
커피콩_레벨_아이콘
flinao
· 3달 전
저희 엄마가 저장 강박증이 있으신데, (본문의 내용이) 저희 엄마랑 같으시네요... 님을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파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