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너무 나쁜 사람 같아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이별|연인]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제가 너무 나쁜 사람 같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옥수슈슈
·3달 전
총연애를 두번해봤고 지금 새 남자친구와 사귀고 있는데요, 제가 그친구를 1년정도 좋아했어요. 그러다가 썸도타고 사귀게 되었는데 (100일 넘었어요) 더욱더 좋아질줄 알았는데 아니더라구요.. 기대했던 모습이 아니어서 그런진 모르겠지만 자꾸 정이 떨어질때가 있고 혹은 단점이 보일때도 많아요. 그래서 이 친구가 하는 스킨십도 하기 싫고 (제대로된 스킨십 해본적도 많이 없어요) 요새 데이트나 연락도 많이 귀찮아요. 이전 연애에서도 제가 사귀는도중 마음이 식어 이건 도저히 아니다 싶어 연애를 끝냈는데 처음엔 후련하다가 갈수록 미련이 제가 남더라구요. 이번 연애만큼은 계속 좋아하고 싶고 계속 제가 더 잘해주고 싶은데, 제가 익숙함에 속아 소중함을 놓치는지 자꾸 귀찮고 표현도 안하게 되고 가끔은 다른 이성에게 눈길도 갑니다. 자꾸 연애만하면 제가 식어버리니 저는 이런 제가 너무 싫어요. 이 친구가 너무 성격도 좋고 그래서 놓치고 싶지 않은데 저는 이친구가 주는 사랑을 돌려주질 못하니 너무 힘듧니다.. 헤어지긴 싫은데 이대로라면 헤어져야할것 같다는 생각도 들어요. 유튜브 찾아보니 이게 자존감 문제라고도 하던데 도대체 어떻게 해야하나요?
연애권태기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정효진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달 전
연애에 대한 갈망은 크지만 빨리 사랑의 감정이 식어버리는 마카님께
#연애심리
#빠른권태기
#참자기알기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정효진 상담사입니다.
📖 사연 요약
1년 정도 좋아했던 이성과 100일 이상 사귀게 되었지만 애정의 감정이 더 깊어지지 않고 권태롭다 못해 귀찮아지기까지 하고 있군요. 상대 이성이 성격도 좋고 큰 문제가 없음에도 마음이 식어지고 있는 마카님 자신을 보면서 이전과 동일한 결과를 초래하게 될 것이 우려되셨나 봐요. 연인과 헤어지긴 싫은데 그렇다고 하여 그 연인에 대한 감정은 뜨겁지 않으니 마카님 홀로 전전긍긍하셨을 것 같아요. 잘 문의하셨습니다.
🔎 원인 분석
우리는 이성과 만남에 있어서 다양한 동기적 요인들이 작용하여 연인이 되곤 하는데요. 저는 대표적으로 세 가지 요인으로 설명해 보고자 합니다. 첫 번째 동기 요인, 아무 이유 없이 그 사람이 좋아서 연인으로 발전하는 경우입니다. 이유 없이 그 사람이 끌리고 함께 있으면 행복하고 좋기에 연인으로 발전하는 경우라 볼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케이스라 할 수 있죠. 두 번째 동기 요인, 조건적으로 나와 맞는 레벨이라 생각하여 연인이 되는 경우입니다. 사회적 지위와 경제적 형편 등을 고려하여 조건만남을 하는 커플들이 이에 해당하는 동기 요인입니다. 세 번째 동기 요인, 이성에 대한 갈망이 강한 쟁취적 동기가 되어 연인이 된 경우입니다. 이 경우는 나르시시즘이 강한 사람들에게서 나타나는 연애 감정인데요. 호감 가는 이성을 타깃으로 그 사람을 내 연인으로 만드는 과정에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고, 그 사람이 내 연인이 되었을 때는 심리적 안정감을 느끼며 집중되었던 에너지가 다 소멸해 버리며 흥미를 잃어버리곤 하는데요. 이는 연인을 좋아해서라기보다는 나의 능력(매력)을 재검증 받은 과정에서 오는 희열감에 집중된 연애 감정이라 할 수 있어요. 한마디로 상대 이성보다 나를 더 많이 사랑하는 사람들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연애심리입니다. 이 케이스에 해당하는 분들이 빠른 권태감을 느끼고 데이트를 하는 데 있어서 귀찮아지는 이유는 한마디로 사냥꾼이 사냥을 한 후에 오는 피로감 때문이라 할 수 있어요. 그래서 이 케이스에 해당하는 분들의 연애 기간은 그리 길지 못합니다. 마카님께서는 이성을 선택할 때 어떤 동기 요인이 작용하고 있는지 탐색해 보면 좋을 것 같아요.
💡 대처 방향 제시
남녀가 서로 호감을 느끼고 이성으로 발전하는 동기 요인을 두고 옳고 그름으로 판단할 수 없다고 생각해요. 단지 내가 어떤 강한 동기 요인에 끌려 이성을 선택하고 연인으로 발전하고 이별을 고민하게 되는지 아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더불어 권태감을 느끼는 이유가 나에게 있는지 타인에게 있는지도 잘 아는 것이 필요합니다. 권태감이 나에게서 시작된 감정이라면 내가 어떤 연애를 추구하는 사람인지 살펴볼 필요가 있어요. 만일 타인에게서 시작된 권태감이라면 극복할 수 있는 이유인지, 극복이 안되는 이유인지 살펴보면 좋겠습니다.
마카님께서 자신의 연애관을 더 잘 이해하는 기회를 갖고자 하신다면 언제든지 마인드카페를 통해 도움받으시길 바랍니다. 마카님의 삶을 응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